존 듀이 JohnDewey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나성식(2001). John Dewey의 아동중심교육철학에 나타난 교육적 경험의 개념과 관련개념 탐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성민(2009). 존 듀이의 도덕철학과 인간교육에 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임인숙(2004). 페스탈로찌와 듀이의 유아교육사상 비교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이대희(2001). 듀이의 도덕철학. 안동대,. 철학논총(2001). 제 26권, 1호.
곽노의(1990). 프뢰벨과 듀이의 사상 비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론문집.1(6),43~58.
김규수(1997). 아동문제 교육에 관한 프뢰벨과 듀이의 견해 비교 연구. 창조교육학 회지.1(1),107~128.
서 론
듀이의 실험학교와 교육사상
듀이의 실험학교는 4세~14세까지의 어린이들을 10개 집단으로 나누어 구성했고, 가장 어린 집단인 4~6세까지의 어린이들은 준 기초교육 학급으로 형성되었다. 듀이는 이 학급을 유치원이라고 불렀으며 이 학급의 특성은 기존 유치원의 경향과는 많이 달랐다.
듀이는 프뢰벨의 기본정신을 존중했으며, 그의 방법의 일면을 비판하였지만 기본적인 의도와 철학을 수용하고 프뢰벨의 상징주의에 대한 반사회적인 분위기를 부각시켰던 성숙주의의 분위기 속에서 듀이는 다윈의 진화론 이전의 사고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프뢰벨이 부각시켰던 아동기에 대한 존중, 놀이의 본질적 중요성을 인정하였고, 구체적인 방법과 환경 구성에 있어서는 보다 자유로운 아동 중심의 활동, 생활 중심의 활동의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