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 JohnDewey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나성식(2001). John Dewey의 아동중심교육철학에 나타난 교육적 경험의 개념과 관련개념 탐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성민(2009). 존 듀이의 도덕철학과 인간교육에 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임인숙(2004). 페스탈로찌와 듀이의 유아교육사상 비교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이대희(2001). 듀이의 도덕철학. 안동대,. 철학논총(2001). 제 26권, 1호.
곽노의(1990). 프뢰벨과 듀이의 사상 비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론문집.1(6),43~58.
김규수(1997). 아동문제 교육에 관한 프뢰벨과 듀이의 견해 비교 연구. 창조교육학 회지.1(1),107~128.
서 론
듀이의 실험학교와 교육사상
듀이의 실험학교는 4세~14세까지의 어린이들을 10개 집단으로 나누어 구성했고, 가장 어린 집단인 4~6세까지의 어린이들은 준 기초교육 학급으로 형성되었다. 듀이는 이 학급을 유치원이라고 불렀으며 이 학급의 특성은 기존 유치원의 경향과는 많이 달랐다.
듀이는 프뢰벨의 기본정신을 존중했으며, 그의 방법의 일면을 비판하였지만 기본적인 의도와 철학을 수용하고 프뢰벨의 상징주의에 대한 반사회적인 분위기를 부각시켰던 성숙주의의 분위기 속에서 듀이는 다윈의 진화론 이전의 사고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프뢰벨이 부각시켰던 아동기에 대한 존중, 놀이의 본질적 중요성을 인정하였고, 구체적인 방법과 환경 구성에 있어서는 보다 자유로운 아동 중심의 활동, 생활 중심의 활동의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듀이의 교육철학과 아동교육론
  • 교육관 55. 듀이의 아동교육론 정립 7III. 결론 8* 참고자료 9I. 서론듀이의 유아교육론은 환경에의 적응에 적극 작용하는 전체적 유기체의 개념에 중요 의미를 부여하도록 영향을 주었고, 다른 하나는 상호작용의 원리로서 이는 유아교육에 있어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 자료는 듀이의 아동교육론의 내용을 분석한 A+ 레포트이다.II. 본론1. 듀이의 유아교육사상 형성 배경듀이가 유치원 교육개혁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1882년 존스 홉킨스

  • [교육철학] 현대교육 사상가 존 듀이
  • 현대교육 사상가 존 듀이 1. 머리말많은 교육자 가운데서 나는 존 듀이를 선택하여 그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결정했다. 그의 교육사상이 현재 우리가 겪고 이는 많은 교육의 문제점을 깨닫게 해 주고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해 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의 교육사상은 상당히 많이 연구되어 왔으며 비판되고 도전을 받았다고 한다. 듀이의 이러한 사상은 이런 도전을 받을수록 많은 교육학자들의 관심

  • [교육사상가] 존듀이 철학의 실제적 적용
  • 교육사회학」에서 있었던 레포트인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의 독후감과 연장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나는 그 책을 읽으며 존 듀이의 진보주의 철학관과 더불어 미국에서 진보주의가 부흥하고 쇠퇴하게 되는 과정을 눈여겨보았다. 당시 나는 그 책을 통해서 내가 알고자 하는 바를 모두 얻어낼 수 없었다. 때문에 나는 진보주의와 존 듀이에 대해 좀 더 깊은 연구를 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때마침 이 강의 시간에서는 교육사상가에 대한 연구 보고서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듀이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분석하고 기술하시오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듀이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분석하고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듀이의 교육사상적 배경2. 듀이의 교육사상1) 경험과 듀이의 교육론2) 듀이의 유아교육론3) 듀이의 유아교육 방법론3. 듀이의 교육사상에서의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듀이의 교육철학 특성5. 듀이의 교육사상과 교사의 역할6.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듀이는 “교육은 경험의 의미를 더해 주고, 후

  • 프뢰벨, 듀이의 교육사상을 조사한 후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프뢰벨, 듀이의 교육사상을 조사한 후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서론보육사상의 철학적 기초는 기원전 플라톤으로부터 시작되어 코메니우스와 로크,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에 이르기까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아동에 대한 보육 사상들이 전개되어 왔다. 세계 최초의 유치원 설립자 프뢰벨은 독일 낭만주의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천의 기초를 세운 위대한 교육자였다. 그의 교육이론은 초기 낭만주의와 관념론을 바탕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