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표현]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의의,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목적,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동향,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효과,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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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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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의의
Ⅲ.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목적
Ⅳ.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동향
Ⅴ.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효과
1. 음성언어 표현력의 변화
2. 문자 언어 표현력의 변화
3. 언어 표현 활동에 대한 의식 변화
Ⅵ. 언어표현향상(언어표현력향상)의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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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는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세부목표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단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국어 교과서의 내용은 국어교육의 세부 목표와의 관련성 측면에서는 극히 체계적으로 구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어 교과서 체제는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교재로서는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각 교과서의 내용들은 같은 제목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원별 목표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지 않다. 뿐만 아니라 국어 교과와 타 교과 사이의 유기적 연계는 더욱 부족하다. 개념적인 차원에서는 언어 사용 능력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로 구분되지만 수업활동 속에서 각각은 서로 분리되어서는 안 되며 또한 분리될 수도 없다. 국어 교과서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세 개 교과서로 나뉘어져 있는 것은 각각의 학습목표와 학습활동을 보다 분명히 하기 위해서이며 각각의 활동을 분리하여 가르치기 위함은 아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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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미경(2006) / 언어사용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연극 활동에 관한 반성적 실천연구, 경남대학교
이석순(2005) / 문학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이현숙(2006) / 토론 교육을 통한 중학생들의 언어 사용 능력 향상 방안, 부경대학교
이동숙(2010) /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능력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사례연구, 순천향대학교
주강식(1995) / 논리적인 언어 능력의 향상 방안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차혜선(1999) / 독해력증진을 위한 효율적인 언어 이해력 향상요소, 중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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