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동의 개념, 학습장애아동의 원인, 학습장애아동의 유형,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배경,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멀티미디어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장애아동의 개념

Ⅲ. 학습장애아동의 원인과 유형
1. 학습장애의 원인
1) 뇌손상에 의한 기능장애
2) 유전적인 요인
3) 뇌의 불균형한 발달
4) 사회 환경 적인 요인
2. 학습장애의 종류
1) 읽기 장애
2) 독해의 장애
3) 쓰기
4) 셈하기
5) 언어

Ⅳ.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배경
1. 동기이론
2. 특수학습장애
1) 가상적 이야기 만들기
3) 과학 공작
4) 오류철자 교정학습

Ⅴ.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
1. 학습장애아동
2. 정서장애아동
3. 정신지체아동
4. 학습지진아동

Ⅵ. 학습장애아동의 멀티미디어교육
1. 멀티미디어의 정의
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
1) 멀티미디어 입력
2) 멀티미디어 저장
3) 멀티미디어 출력
3. CAI와 멀티미디어
4.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

Ⅶ.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교육
1. 학습장애 아동이 일차적인 장애특성으로 인하여 갖게 되는 부수적인 사회적 결함
2. 프로그램 소개
1) 언어훈련 프로그램 및 절차
2) 미술치료 프로그램 및 절차
3. 프로그램 효과

Ⅷ. 학습장애아동의 교육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장애 아동의 교육에 있어서 일반 학급 교사들을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들을 가장 먼저 발견하게 되고 적절한 진단과정을 거쳐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특수학급 교사와 협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대부분의 학습장애 아동들은 학업 성취, 사회․정서적 발달이나 신체․운동적 발달과 행동 조절에 있어서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며 특히 학업 성취면은 더욱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학습장애 아동 개개인의 필요에 따라 학교생활의 적응과 학업 성취를 위하여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규식 등은 학습장애 아동의 학업 수행을 대체로 다음과 같다고 말하고 있다. 학습장애 아동의 학업 수행에는 학습 정보의 획득, 기억, 조직, 표현의 열악함이 연관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교사의 중재 접근법에는 간접적인 경우와 직접적인 경우가 있다고 하였다. 간접적 접근법에서는 아동의 기본적 결함을 향상시키는데 주안점이 있으며 직접적 접근법에서는 학년수준의 과제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주요문제를 다루게 된다고 한다.
이 중에서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 방법은 직접적 접근법으로 학생의 수행도를 높이기 위해 학습기능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하겠다. 즉 교사가 제시하는 교육내용에 학생이 반응하고 feedback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증가시켜 지도 상황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보다 복잡한 학습 과제해결을 위한 학습 전략 접근법이 있는데 이는 여러 장면이나 상황에서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조작하여 재생 및 표현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Ⅱ. 학습장애아동의 개념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리 또는 수학 능력의 획득과 사용에서 유의한 곤란으로 나타나는 이질적 장애군을 의미하는 일반적 용어이다. 이러한 장애는 개인의 내재성이며 중추신경계통의 기능부전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며 생애를 통해 이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지각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가 학습장애와 공존할 수 있으나 그 자체가 학습장애의 구성요소가 되지는 않는다. 학습장애는 다른 장애 (예 : 감각장애, 정신지체, 중추정서장애)나 외부의 영향(예 : 문화적 차이,
참고문헌
○ 김동일 외(2002), 특수아동상담, 서울 : 학지사
○ 김승국외(1997),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윤옥(1995),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위한 학습전략개발의 지침 및 실제, 특수교육 학회지 제16집 제1호 189-204
○ 김정권 외(1996), 특수교육의 새로운 동향과 특수교육과정, 대구대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특수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 제7차 특수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
○ 교육부(1998), 특수학교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 대구대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1996), 특수교육과정의 개정방향
○ 최은옥(2000), 총체적 언어학습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아동의 언어 학습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 복지 증진을 위한 방안
  • 목차Ⅰ.서론Ⅱ.본론1.장애의 개념2.장애의 내용 및 유형3.장애아동 복지의 이해3-1.장애아동의 정의3-2.장애아동 복지 대책의 개요3-3.장애아동 복지의 실태 및 특성4.장애아동 복지 대책 및 정책 현황4-1.의료보장정책4-2.교육정책4-3.소득보장정책4-4.종합재활 대책4-5.사회환경 대책5.장애아동 복지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Ⅰ.서론장애아동들에게 사회에 통합시키고 자립기반을 확충시켜 나가는 준비를 시키기 위해서는

  • [아동복지] 장애아동
  • 장애아동 복지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 241) 장애발생 예방정책의 강화  252) 치료 재활 서비스 시설의 확대  26 기사1)3) 소득보장 정책의 강화  27 기사2)4) 장애인 특수교육 확충  28 기사3) 기사4)5) 장애인 교육의 기본방향 : 통합교육지향  36 6) 재가복지서비스의 발달방향 : 주간 및 단기보호서비스개선 필요  36※ 복지관 방문7) 느낀 점  37Ⅳ. 참고문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원인, 학습장애아동의 진단과 학습장애아동의 CAI교육프로그램,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문자교육 및 향후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향 분석
  •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원인, 학습장애아동의 진단과 학습장애아동의 CAI교육프로그램,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문자교육 및 향후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향 분석Ⅰ. 서론Ⅱ. 학습장애아동의 특성과 원인1. 학습장애 아동의 영역별 특성1)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2) 학문학습의 장애2. 학습장애의 원인1) 생리적 요인2) 유전적 요인3) 생화학적 요인4) 정보처리 과정 요인5) 과제 및 환경 요인3. 학습장애 아동의 사

  •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
  • 학습의 기회와 교육의 질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의 능력과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적절한 도전을 강조하고,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이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학제가 운영되는 방식에 따라 장애학생에게 어떤 개인적, 교육적,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려하여 학교에서는 적절한 학제운영방식을 채택해야 될 것이다.2)학급분류 및 운영실태학급분류전북재활학교한 학급에 지체장애 및 중도중복장애아동들

  • [특수교육] 삼육직업전문학교 견학 보고서
  • 효과적인 비용의 직업훈련-성과 중시의 직업훈련특별활동-정보화 교육장-한마음 캠프-장애인 기능경기 대회 (모의 기능검정 시험)-아이스 슬레지 시범경기 /휠체어 농구/ 수영방학휴가 개념으로 여름/겨울 15일씩.특전-전원 기숙사 생활 가능(2~3명은 통학함)-의료적 치료가능, 훈련준비금 전원지급-국가기술 자격검정 실시(이론면제)-훈련수당 및 취득수당 지급(해당자에 한함)-교육생별 개인 실기지도-우수 교육생 장학급 지급관련시설교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