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쓰기 영역의 교수학습방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창조적인 국어사용 능력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에 최종 목표를 두고 있다. 학습자의 창조적인 국어사용 능력이란 다양한 언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표현하는 학습 활동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보면 국어교과 영역 중 문자를 통하여 의사소통을 하는 쓰기 영역은 참으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1세기는 고도로 발달된 정보화 사회이며 지식 기반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에 보다 능동적으로 지혜롭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사고 과정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는데 이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글 쓰기일 것이다. 사람들은 글 쓰기를 통하여 의사소통 능력, 사고력 증진, 의사결정 능력, 긍정적인 정서 강화(박영목 등 1995) 등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특히 글 쓰기를 통한 독자와의 의사소통이나 자신의 정체성 확립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쓰기의 과정은 완전하게 이해하기 어려운 복잡한 사고과정이다. 따라서 쓰지 지도에 있어서도 사고 과정을 고려한 세밀한 전략이 필요하다. 그러나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수업에서 주로 교과서에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또 그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도 구체적인 지도 방법(전략)이 제시되어 있지 않아 어떻게 지도하는 것이 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지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이에 이 글에서는 쓰기 교육에 관한 관점 및 최근 쓰기 교육의 동향을 먼저 소개하고, 선행 연구를 통해 어떠한 쓰기 교수-학습 방법이 연구되었는지 제시한 다음,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수-학습 모형과 교과서 쓰기 영역의 내용을 분석해 봄으로써 쓰기 교수 학습 방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보려 한다.
Ⅱ. 본론
1. 쓰기 교육에 대한 관점 변화 및 쓰기 교육의 동향
쓰기 교육의 실제적인 모습은 쓰기 이론의 변화와 중요한 관련성을 맺고 있다. 즉 쓰기 이론에서 규명한 쓰기의 본질적 성격을 바탕으로 쓰기 교육의 실제적인 모습이 전개되어 왔기 때문에 쓰기 교육의 동향을 파악하기에 앞서 우선적으로 쓰기 교육에 대한 관점 변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가. 쓰기 교육에 대한 관점 변화 김규선 이재승. 작문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작문 교육의 지향점. 1998
Nystrand - 형식주의 → 구성주의 → 사회구성주의 → 대화주의
Berlin - 표현주의적 수사학 → 인지적 수사학 → 사회 인식론적 수사학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1-1, 1-2, 2-1, 2-2, 3-1, 3-2, 한국교육개발 원 2003.
교육인적자원부,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운영 자료, 2003.
김진선,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 효과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김영식, 중학교 쓰기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대화주의의 수용과 실천- , 아주대학교 교육 대학원, 1998.
김슬옹, 논리적인 글 쓰기 치열한 삶 쓰기,- 논리적인 글 쓰기 지도와 실제, 국어과 충남 연수 글 쓰기 교재
김규선, 이재승. 작문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작문 교육의 지향점. 대구교육대논문집33
이재승. 과정중심의 글쓰기 교육에 대하여
이재승. 과정중심의 쓰기 교재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박사 논문. 1999.
이재승. 과정중심 쓰기 교육의 구현 방안. 청람어문학 20. 1998.
이재승, 글쓰기 지도의 기초, 2000.
박영목 작문연구의 최근 동향과 전망, 한국 국어교육 연구회. 1995.
박태호, 사회구성주의 패러다임에 따른 작문 교육 이론, 교원대 석사 논문. 1995
최춘매, 부분적 접근에서 통합적 접근으로 이어 주는 글짓기 지도 자료 개발, 현장교육연구 논문집, 1986.
유자강, 과정별 쓰기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8학년을 중심으로-,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김주환, 쓰기 교육의 내용과 방법, 함께 여는 국어 교육
박영목, 작문 지도 이론, 서울사대 주관 중등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1998.
엄 훈, 전략 중심의 쓰기 교수 학습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6.
장호진,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안 연구-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학습을 잘하는 학생들에만 효과가 있을 뿐이다. 교실에서 이뤄지는 교수-학습방법은 언어적지능이 우수한 학생들 뿐 아니라 다양한 다른 강점을 지닌 학생들에게도 유익하고 의미 있는 수업이어야 한다. 그러한 점에서 학생들의 강점을 고려한 다중지능을 활용한 교육은 하나의 교과 내에서도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개발을 가져올 수 있다. 이 연구는 학생들의 언어적 능력계발과 밀접한 국어과 문학 수업을 통해 다중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교수법을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국어과 교육의 목표2. 국어과 교육의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3.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4. 국어과 학습 지도안의 체제4. 국어과 교수학습과 평가1.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목표와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방법4.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결과의 활용5. 국어과 교수학습과 교과서1.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2.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제 2장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1

  • [교육평가][토의식수업][실기][자기][포트폴리오][관찰]토의식수업평가방법, 실기평가방법, 자기평가방법, 포트폴리오평가방법, 관찰평가방법 분석
  • 영역별로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평가 방법을 구안하여 실제 평가 활동에 적용한 후 결과를 분석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국어과 교육에 있어서 평가의 중요성과 새로운 평가관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대두된 협동학습 프로그램이나 총체적 언어 교육 등의 새로운 개념들은 평가에 있어서도 적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Ⅱ. 토의식수업평가방법토의식 수업의 평가는 학생들이 토의하는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말한다. 교수․학습

  • 교과서 분석 및 수업 설계 5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발견하는 기쁨 수업 설계 발견하는 기쁨 교과서 분석 발견하는 기쁨 수업지도안 발견하는 기쁨 학습지도안
  • 교과서 분석 및 수업 설계- 5학년 2학기 말하기ㆍ듣기ㆍ쓰기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목 차Ⅰ.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국어 지식 교육의 내용1. 7차 국어과 성격에서 국어지식에 대한 내용2. 7차 국어과 목표에서 국어지식 영역에 관련된 사항3. 국어지식의 지도 내용4. 국어 지식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5.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Ⅱ. 어휘 교육의 이론적 배경1. 어휘와 관련된 초등학교에서의 지도내용의 범주2. 초등학교 교육과정

  • 국어수업의 전문화 방안 모색
  • 연구를 하는 것이야말로 국어 수업의 전문화를 이룰 수 있는 하나의 큰 방법이라 생각한다.토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의 전문성을 위해 필요한 요소를 정리해보았다.1)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 ~를 안다.- 교수 방법- 학생의 인지 발달, 학생의 언어 발달- 국어과 교육과정- 교과서- 수업 모형2) 기능(Skill) : ~를 할 수 있다.- 적절한 발문-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를 적재적소에 포진- 수단 언어와 도구 언어를 적절히 사용- 제재의 적절성 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