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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양의 스파르타

Ⅱ. 서양의 봉건제도
1. 독일
2. 프랑스
3. 이탈리아
4. 영국

Ⅲ. 서양의 원시주의

Ⅳ. 서양의 철학(사상)

Ⅴ. 서양의 가치관

Ⅵ. 서양의 국가관
1. 플라톤(Platon)
2.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Ⅶ. 서양의 자연관

Ⅷ. 서양의 신관

Ⅸ. 서양의 기독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양의 스파르타

스파르타의 역사는 일반 도시 국가들의 정치 발전 양상과는 달랐다. 스파르타인은 다른 그리스인과 같은 혈통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정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실패했다. 스파르타 정부는 오늘날의 엘리트 독재와 비슷한 형태로 발전했다. 또한 문화적으로도 스파르타는 기원전 6세기 이후로 정체 상태를 벗어나지 못했다. 그 원인의 일부는 고립에서 찾을 수 있다. 북동부와 서부가 산맥으로 둘러싸였고 좋은 항구를 갖지 못했기 때문에, 스파르타인은 외부 세계의 진보적 영향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었다. 그 밖에 자유를 위한 투쟁에서 일반 대중을 도울 중간계급이 성장하지 못했다.




≪ … 중 략 … ≫




Ⅱ. 서양의 봉건제도

서유럽을 중심으로 봉건제도의 발전과정을 보면, 그 법제사적 의미에서나 부역중심의 고전장원(古典莊園)의 성립 및 가톨릭적 통일문화권의 형성이라는 점에서 유럽에서의 봉건제도는 대략 8,9세기의 카롤링거왕조의 프랑크 왕국에서 성립했다. 10세기~13세기가 그 전성기였으며, 13세기 이후 도시의 발달에 의한 화폐경제의 보급․지대형태의 변화 등에 의해서 점차 지배형태가 변화하였고, 국가제도의 변질을 초래하여 영역지배를 중심으로 한 왕권 또는 영방(領邦) 군주권이 강화됨으로써 인적 결합(人的結合) 관계의 요소가 더욱더 희박해져 붕괴하고 말았다.
참고문헌
◇ 김평호, 서양봉건제도의 개념문제, 고려대학교, 1981
◇ 권인호, 한국 근현대에서 서양 윤리사상과 실학의 만남 한국동양철학회, 2008
◇ 이흥우, 서양의 자연관과 선진국의 환경정책, 숭실대학교, 2001
◇ 이성구, 스파르타 군국주의와 아테네 민주정치의 교훈, 홍익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8
◇ 최학유, 동서양의 고전적 국가관에 관한 연구, 청촌장학재단, 1999
◇ 황대현, 서양 기독교 세계는 왜 분열되었을까?, 민음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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