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서양 학교교육][서양 건축][인상주의]서양의 철학(사상), 서양의 가치관, 서양의 국가관, 서양의 신관,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그리스, 서양의 건축, 서양의 인상주의, 서양의 유아교육, 서양의 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양의 철학(사상)

Ⅱ. 서양의 가치관
1. 인간의 구조
2. 인간과 이데아

Ⅲ. 서양의 국가관
1. 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
2. 세네카(Lucius Annaeus Seneca)

Ⅳ. 서양의 신관
1. 존재론적 관점에서 본 신관-현실적 존재로서의 신(神)
2. 이원론적 사고에 의한 신관-절대타자, 창조주로서의 신(神)
3. 이치논리적(二値論理的) 사고에 의한 신관-절대 유일신으로서의 신(神)

Ⅴ. 서양의 자연관

Ⅵ. 서양의 그리스

Ⅶ. 서양의 건축

Ⅷ. 서양의 인상주의

Ⅸ. 서양의 유아교육

Ⅹ. 서양의 학교교육
1. 등장배경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원리
5. 교육방법
6. 등장학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양의 철학(사상)

일반적으로 윤리학설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한다면 목적주의 윤리학과 법칙주의 윤리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목적주의 윤리학이란 인간의 삶 속에는 우리가 실현하고 도달해야 할 궁극적인 목적이 있으며 윤리학이란 바로 이러한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학문이라고 본다.
이에 대해서 법칙주의 윤리학은 윤리학의 과제란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을 탐구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어느 시대 어느 곳에서나 모든 사람이 따라야 할 보편적인 도덕법칙이 있다고 보고 그 도덕법칙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데 있다고 본다.




≪ … 중 략 … ≫




Ⅱ. 서양의 가치관

1. 인간의 구조

플라톤은 인간을 이원적으로 보는 견해를 마련해 준 주요 원천 중의 하나다. 이 이원론에 의하면, 인간은 가변적이고 일시적이며 결국에는 소멸하고 마는 육체와 이와는 별개로 존재하는 비물질적인 영혼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혼은 인간의 모든 행위 가능성이요, 이성적, 비이성적(-충동적)인 것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래서 플라톤은 󰡔Politeia󰡕에서 영혼3분설을 제시하고 있다. 영혼의 가장 높은 부분은 이성이요, 이것은 자신의 목적이나 가치에 대하여 인식하고 이성적으로 행위 할 수 있는 영혼의 최고 능력이다.
참고문헌
기수진(2003) - 서양 사상에 나타난 환경윤리, 경인교육대학교
김광희(2003) - 후기 인상주의가 20세기초 서양회화에 미친 영향, 호남대학교
이성도(2009) - 학교교육에서 전인과 심미적 인간 연구, 한국미술교육학회
조영춘(2004) - 성경이 말하는 환경윤리적 입장에서 본 동·서양의 자연관, 장로회신학대학교
최준성(1987) - 서양철학에 있어서의 가치관, 한국동서철학회
허승일(2004) - 서양 고대 그리스 로마 세계의 인성 교육,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사상의 전체. 이것이 특히 문제시되는 것은 그 발상(發祥)이 고대 그리스나 인도와 같이, 극히 오랜 옛날부터 독자성을 가진 전통을 형성하고, 한국을 비롯한 동양 제국(諸國)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특수한 성격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는 중국철학이라는 명칭으로 연구대상이 되나 그 실태는 전통사상에 치중하고 있어, 현대 중국연구는 별도로 행해지기도 한다.【사상의 성격】 일반적으로 중국사상은 현실주

  • [교양] 우리민족의 고유사상
  • 철학과 고유종교가 없었던가?불교의 교주 석가모니는 원래 인도 사람인가? 한국 사람인가?도교의 삼황내문, 불교의 대승경, 유교의 주역은 어디에서 나왔는가? 원래 도교불교유교의 발상지는 어디인가?우리나라의 백두산이 세계의 중심이며,동양사상의 발상지라는 사실을 아는가?인도에 우리민족의 언어와 문자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제주도 제주시 아라동 1번지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머 리 말우리나라는 서구도 아니

  • 미술사 - 서양 미술사 정리
  • 그리스 미술의 특징은 이상미, 조화미, 균형미를 추구하고 인간 중심 사상이 바탕이 되었다는 것이다. 건축으로는 신전 건축이 중심이고 조각은 수학적인 비례에 의해 인체의 이상미를 추구하고자 했다. 그리스 미술은 서양 미술의 근원이라 칭한다. 그리스 미술은 세 시기로 구분한다. 1. 아르카익 시대(기원전 7세기~6세기) 기원전 7세기에서 6세기의 아르카익 시대에는 소박하고 신선한 미를 추구했다. 소아시아, 이집트의 영향을 받은 인상 조각으

  • [영화와 문화] 괴물영화는 문화를 어떻게 반영하는가
  • 그리스 시대부터 시작된다. 헤로도토스의 기록에 따르면 “네우로이인(늑대인간을 지칭하는 호칭)은 아마 마법을 사용한 것 같으며, 스키타이인이나 스키타이에 거주한 그리스인이라는 점에서 네우로이인은 모두 일 년에 단 한번 수일에 걸쳐서 늑대로 변신했다가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온다고 한다“ 이 기록에 나타난 네우로이인은 슬라브인이나 발트 사람일 것으로 추측되는데, 이는 슬라브족이 갖고 있는 늑대인간 전설에 비추어 볼 때 ”정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A형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1. 기본이념2. 교육의 본질과 목적3. 교육원리1) 합 자연의 원리2) 실물중심 교육3) 주정주의의 교육4) 소극적 교육5)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4. 교육사상1) 자연적인 상태 2) 인간의 생활과 교육 3) 감각과 지성에 의한 양육4) 자연주의 수업 5. 현대 유아교육에 끼친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