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서양 학교교육][서양 건축][인상주의]서양의 철학(사상), 서양의 가치관, 서양의 국가관, 서양의 신관,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그리스, 서양의 건축, 서양의 인상주의, 서양의 유아교육, 서양의 학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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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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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양의 철학(사상)
Ⅱ. 서양의 가치관
1. 인간의 구조
2. 인간과 이데아
Ⅲ. 서양의 국가관
1. 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
2. 세네카(Lucius Annaeus Seneca)
Ⅳ. 서양의 신관
1. 존재론적 관점에서 본 신관-현실적 존재로서의 신(神)
2. 이원론적 사고에 의한 신관-절대타자, 창조주로서의 신(神)
3. 이치논리적(二値論理的) 사고에 의한 신관-절대 유일신으로서의 신(神)
Ⅴ. 서양의 자연관
Ⅵ. 서양의 그리스
Ⅶ. 서양의 건축
Ⅷ. 서양의 인상주의
Ⅸ. 서양의 유아교육
Ⅹ. 서양의 학교교육
1. 등장배경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원리
5. 교육방법
6. 등장학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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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양의 철학(사상)
일반적으로 윤리학설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한다면 목적주의 윤리학과 법칙주의 윤리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목적주의 윤리학이란 인간의 삶 속에는 우리가 실현하고 도달해야 할 궁극적인 목적이 있으며 윤리학이란 바로 이러한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학문이라고 본다.
이에 대해서 법칙주의 윤리학은 윤리학의 과제란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을 탐구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어느 시대 어느 곳에서나 모든 사람이 따라야 할 보편적인 도덕법칙이 있다고 보고 그 도덕법칙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데 있다고 본다.
≪ … 중 략 … ≫
Ⅱ. 서양의 가치관
1. 인간의 구조
플라톤은 인간을 이원적으로 보는 견해를 마련해 준 주요 원천 중의 하나다. 이 이원론에 의하면, 인간은 가변적이고 일시적이며 결국에는 소멸하고 마는 육체와 이와는 별개로 존재하는 비물질적인 영혼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혼은 인간의 모든 행위 가능성이요, 이성적, 비이성적(-충동적)인 것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래서 플라톤은 Politeia에서 영혼3분설을 제시하고 있다. 영혼의 가장 높은 부분은 이성이요, 이것은 자신의 목적이나 가치에 대하여 인식하고 이성적으로 행위 할 수 있는 영혼의 최고 능력이다.
- 참고문헌
-
기수진(2003) - 서양 사상에 나타난 환경윤리, 경인교육대학교
김광희(2003) - 후기 인상주의가 20세기초 서양회화에 미친 영향, 호남대학교
이성도(2009) - 학교교육에서 전인과 심미적 인간 연구, 한국미술교육학회
조영춘(2004) - 성경이 말하는 환경윤리적 입장에서 본 동·서양의 자연관, 장로회신학대학교
최준성(1987) - 서양철학에 있어서의 가치관, 한국동서철학회
허승일(2004) - 서양 고대 그리스 로마 세계의 인성 교육,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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