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관][국가관][경제관][역사관][윤리관][언어관][소설관][그리스][로마][중세][봉건사회][고대국가]자연관, 국가관, 경제관, 역사관, 윤리관, 언어관, 소설관 분석(국가관, 그리스, 로마, 중세, 경제관, 역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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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연관

Ⅱ. 국가관
1. 고대 도시국가들의 국가관
1) 그리스의 국가관
2) 로마의 국가관
2. 중세 봉건사회의 국가관
1) 아우구스티누스(Augusginus)
2)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Ⅲ. 경제관

Ⅳ. 역사관

Ⅴ. 윤리관

Ⅵ. 언어관

Ⅶ. 소설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연관

자연은 원래 중국어에서 나온 말이다, 아마도 이 말이 하나의 술어로서 등장하게 된 것은 노자(老子)에서 비롯된 것 같다.

사람은 땅(地)에 따르고 땅은 천(天)에 따르고 천은 도(道)에 따르고 도는 자연에 따른다(『老子』 25장).

자(自)는 자신이며 연(然)은 상태이므로 자연(自然)이란 자신 그대로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 원래의 뜻이다. 노자가 이상으로 한 바는 스스로 되는 상태이고 남으로부터 끌려 다니거나 규제되는 타율적인 생활은 아니다. 이 자연과 무위가 결합되어 무위자연(無爲自然)이란 말도 나왔다. 있는 그대로의 상태를 존중한다. 인위(人爲)가 가해지지 않은 그대로의 상태이며 그것이 인간의 가장 바람직스러운 상태로 믿는 것이다. 이 생각은 장자(莊子)에도 공통이다. 소위 노장사상의 근간이 자연관조다.

이 생각은 인간의 생활태도뿐만 아니라 천지, 다시 말해서 만물의 상태로도 파악되고 삼라만상이 스스로 변해가는 모습으로 파악되기도 한다. 이리하여 노장의 자연사상은 \"천지의 자연(天地之自然)\"으로 확대되고 인생론에서 자연론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를 지니게 된 것이다. 인간의 운명을 점치는 오행설에서 중국적인 연금술(鍊金術)이 나온 것도 모두가 자연의 이치에 따른다는 이 사상 때문이다.

갈홍(葛洪)의 『포박자』(抱朴子)가 이상으로 한 바는 자연의 질서에 손을 대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자연 속에 스스로 몰입해나가는 것이다. 왕충(王充)은 『논형』(論衡)의 「자연편」에서 자연철학을 전개했다. 천지가 기(氣)를 합하여 만물이, 자연이 생긴 것으로 주장했으며 그것을 \"천지의 자연\"으로 규정짓는다.
참고문헌
◎ 강동석, 고려후기 자연관의 변모 양상에 관한 연구, 한국한문교육학회, 2009
◎ 오현숙, 국어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언어관 연구, 제주대학교, 2001
◎ 정구복, 현재의 한국사 연구와 역사관 문제, 한국사학사학회, 2003
◎ 조운식, 국가관 정립의 논리, 국방정신교육원, 1984
◎ 천인호, 생태지향적 경제관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1994
◎ 홍금우 외 1명, 환경윤리관의 확립과 기대효과에 관한 소고, 조선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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