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관][초등학생 국가관][복지국가 국가관][동양][유길준][서양][플라톤][라쌀]초등학생의 국가관, 복지국가의 국가관, 동양의 국가관, 유길준의 국가관, 서양의 국가관, 플라톤의 국가관, 라쌀의 국가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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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초등학생의 국가관

Ⅲ. 복지국가의 국가관

Ⅳ. 동양의 국가관
1. 도가의 소국과민
2. 유가의 도덕왕국
3. 법가의 현실정치

Ⅴ. 유길준의 국가관

Ⅵ. 서양의 국가관
1. 고대 도시국가들의 국가관
1) 그리스의 국가관
2) 로마의 국가관
2. 중세 봉건사회의 국가관
1) 아우구스티누스(Augusginus)
2)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3. 근세의 국가관
1) 근세 초기(14~16세기) 절대주의 국가관
2) 근세 중기(16~18세기)
3) 근세 후기 및 현대(18~20세기)

Ⅶ. 플라톤의 국가관
1. 이성, 지혜와 덕을 통치 구현 이념으로 꼽고 있다
2. 남녀가 평등하며 여자도 통치계급에 속할 수 있다
3. 교육제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4. 국가 없이는 국민이 존재할 수 없고 국민 없이는 국가는 존재할 수 없다는 서로 상호간의 보완관계를 중요시 하였다

Ⅷ. 라쌀의 국가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세계화(globalization)는 넓은 의미에서 국가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자유로운 경제교류와 문화 및 정보 교류를 통해 과거에 비하여 더욱 상호 영향력을 미치는 관계로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복지개혁과 연관하여 세계화의 의미는 좀더 경제적 이슈에 초점이 모아진다. 즉 자본, 상품, 노동시장이 개방ㆍ통합됨으로써 그 이동이 더욱 자유로워지는 경제적 세계화가 국민국가의 경제 또는 복지정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의미한다.
이러한 경제적 세계화 현상이 복지체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논쟁은 크게 두 가지 이슈로 모아지고 있다. 하나는 세계화 현상이 국민국가의 역할을 현격하게 축소시킬 것이라는 시각으로서 경쟁론(competition thesis) 또는 효율성 이론(efficiency thesis)이다 (Cenry, 1995; Kurzer, 1993). 이 시각에 따르면, 상품 및 서비스 시장에서 기업간의 경쟁의 증가와 자본의 국내로부터 해외로의 이동의 위협은 생산비용과 투자이윤을 떨어뜨리는 복지제도의 위축을 불가피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초등학생의 국가관

Aristoteles에 의하면 인간은 원래 고립해서 살 수 없는 정치적 동물로서 사회생활의 안전을 요구하는 바, 인간은 국가를 떠나서 생활을 영위할 수 없으며, 국가는 인간 삶의 공동체 존속을 위한 필요한 관계에 있으므로 개인은 국가를 떠나서 생활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하였다.
국가관이란 국가에 대한 국민의 태도, 감정상태, 정신상태, 실천의지를 뜻한다고 말할 수 있다. 國民의 투철한 國家觀이 國家發展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볼 때, 兒童들에게 확고한 國家觀을 갖도록 하는 敎育이 重要하다.
참고문헌
김정환,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의 가치관 및 실제적 지능의 발달특성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0
김영완, 플라톤의 국가관에 관한 법철학적 고찰 : Politeia·Politikos·Nomoi, 광주대학교, 2004
김관우, 복지국가 위기론에 대한 연구 : 가톨릭교회 입장에서, 광주가톨릭대학교, 2008
양재만, 대한제국기 유길준의 국가관과 교육방략, 서울대학교, 2000
정병기, 라쌀의 국가관과 독일사민당에 대한 라쌀주의의 영향과 의미, 한국정치학회, 2002
최학유, 동서양의 고전적 국가관에 관한 연구, 청촌장학재단,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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