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문화, 동서양(동양과 서양) 교육,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자연관, 환경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국가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인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 신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문화
Ⅲ.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교육
1. 동양
1) 고조선의 학교
2) 삼국시대의 학교
2. 서양
1) Rome
2) 중세
3) 인문주의 교육
Ⅳ.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세계관
Ⅴ.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자연관
Ⅵ.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환경관
1. 동양
1) 인간은 우주천지의 중심
2)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2. 서양
Ⅶ.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국가관
Ⅷ.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인간관
1. 동양
2. 서양
Ⅸ.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신관
1. 존재론
2. 인식론
3. 이치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서구의 개인주의는 미국 사람들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모든 행동의 원천을 자기로부터 출발케 해 개체의식을 발달시킨 데 반해 유교의 가부장적 윤리에서는 생동의 결정이 개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가(家)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족 중심적인 집체 의식을 발달시켰다.
미국 사람들은 무엇에나 개체를 내세워 「My house(나의 집)」,「My mother(나의 어머니)」라고 부르는데 반해 한국 사람들은 집을 개체가 소멸된 「우리 집」(Our house), 아버지를 「우리 아버지」(Our father)라 부른다. 이것은 언어 속에 나타난 두 국민의 의식 구조의 차이를 잘 말해주는 것으로서 한국에서는 개인개념은 가족개념 속에 소멸되는 데 반하여 미국에서는 가족개념보다 개인개념이 뚜렷이 부각된다고 말할 수 있다.
자기와 다른 사람을 잘 구별하는 이분법(二分法:dichotomy)에 익숙한 미국 사람들이 「우리 집사람」(Our house)이라는 표현을 들으면 도대체 여자 하나를 데리고 남자 몇 사람이 같이 사는가 하는 의아심을 같게 될 것이다.
한국에서는 흔히 정부 지도자들이나 일선 장병들이 「내 자신, 나의 마을, 또는 나의 조국을 위해서 일한다.」고 하지 않고 「우리 마을, 우리 조국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우렁찬 외침을 듣는다. 이러한 경우에 미국 사람들은 전부 「나」나 「나의」로 일관할 것이다.
이름이나 주소 같은 것을 써 나가는데도 어느 정도 미국 사람들과 한국인의 사고방식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인은 국가나 성(性)같은 큰 단위를 먼저 쓴 다음에 차츰 작은 단위로 내려가는 형식으로, 중심이 가족이나 국가가 되는 반면 미국 사람들은 정반대로 자기가 사는 집의 주소, 거리로부터 시작하여 큰 단위로 올라가고 이름도 주어진 자기 고유의 이름을 먼저 쓰고 성은 맨 나중에 씀으로써 중심이 어디까지나 자기 자신이 된다. 성보다는 자기 고유의 이름을 앞세움으로써 자기는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는 것을 말할 뿐만 아니라 자기 가족 내에서도 자기는 특별한 존재라는 것을 과시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용운 - 동서양 문화와 한국인의 국제화, 한양대학교 민족학연구소, 1988
박재주 - 동서양 세계관과 윤리관의 만남, 철학과현실사, 2011
조용훈 - 동서양의 자연관에 대한 환경윤리적 비교연구, 성곡학술문화재단, 2001
정규영 - (동서양)교육의 역사, 학지사, 2011
최학유 - 동서양의 고전적 국가관에 관한 연구, 청촌장학재단, 1999
한자경 - 동서양의 인간 이해 : 희랍, 기독교, 불교, 유가의 인간관 비교 연구, 서광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종교와 사상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교양] 생태주의 입장에 대해서
-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사상,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아름다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자연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환경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세계관 분석
- [자아관][인간관][혼인관][자연관][환경관][세계관][역사관][자아][인간][혼인][자연][환경][세계]자아관, 인간관, 혼인관, 자연관, 환경관, 세계관, 역사관 분석(자아관, 인간관, 혼인관, 자연관, 환경관, 세계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