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과 학부모역할,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과 개입프로그램,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과 성별차이,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과 성교육,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과 관련법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과 학부모역할
Ⅲ.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과 개입프로그램
1. 양성 평등을 위한 개입 프로그램의 내용
2. 양성 평등 개입 프로그램의 유형
1) 직업 인식
2) 기술 개발
Ⅳ.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과 성별차이
Ⅴ.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과 성교육
Ⅵ.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과 관련법령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과거 광주지역의 교사소모임 「참말터」는 학급운영․생활지도․개별지도를 테마로 한 토론 속에서 자본주의는 자본주의적 인간형을 구상하고, 재생산한다는 점을 발견하고, 서로의 깊은 화두로 삼았었다. 개개인의 성격은 어떤 특질이 아니라, 그 체제의 기반이요, 체제를 재생산하는 능동적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교육은 그런 점에서 자본주의적 관념체계만을 각 개인의 머리 속에 심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성격에 이르기까지 자본주의적 인간형으로 가꾸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 우리가 근대적 여성해방론이 아닌 탈근대적 여성해방론을 이야기하는 것은 여성해방이 단지 사회현상으로 드러나는 외부적 차별장치를 제거함으로써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성차별은 비합리적이고 노골적인 일상의 차별의 반복과 더불어 이에 순응하는 고도의 이데올로기적 장치를 통해서 여성이나 남성 내면의 성격화를 이루어내기에까지 이른다는 점이다.
모순이 외부에 있지 않고 인간 내면에 존재한다는 것은 모순을 극복하는 사회적 노력이 외부적 장치의 제거뿐만 아니라, 내면의 장치에 대한 자각과 극복 노력으로까지 진행되어야 함을 말한다.
우리가 오늘 여성이나 남성에게 발견하는 다양한 콤플렉스는 그런 성차별의 내면적 기제로서 강고하게 반복 재생산되는 질서이다. 일상의 공간에서 그런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아울러 관계 속에서 드러나는 모순에 대해 비판의 칼날을 세우는 것은 참으로 쉬운 일이 아니다.
- 참고문헌
-
* 김영희, 학교현장에서 양성평등교육 실현 방안, 강원교육, 2000
* 김은정,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2008
* 구은옥, 학부모의 양성평등 의식과 유치원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금오공과대학교, 2009
* 문화관광부 문화정책국 문화정책팀, 문화관광부양성평등 문화정책 실효성 제고 방안 연구, 2007
* 이경원 외 1명, 양성평등교육과 성별영향평가,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2008
* 안유경, 양성평등 성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성의식에 미치는 효과, 신라대학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9 1학기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8
- [심리학개론]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주요개념 및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우리 생활에서 바라볼수 있는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사례
- 아동문학에 나타난 인물의 유형 분석 크리스마스 캐럴 속 인간상 탐구
- 융의 분석심리 이론 중에서 페르소나와 그림자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나의 페르소나와 그림자에 대해, 그리고 나의 페르소나와 그림자가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인문학]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 신학0k
- [중국고전희곡] `패왕별희(覇王別姬)`를 통해 본 경극의 상징성
- 심리학개론_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도덕 합리적 의사결정 지도안 - 1 정직한 행동 - 3 새끼손가락 고리 걸고 - 7 서로 다른 주장 - 2 내 일은 내가 하기
-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