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평등과법3공통 성차별의 판단기준 성희롱 판단기준 대학에서 학생이 교직원으로부터 성차별 성희롱경우 활용할 권리구제구제도서술하시오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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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남녀평등과법
공통 1. 남녀차등이 성차별에 해당되는 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나 관점에 관하여 (교재 5강을 참조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배점: 20점)
2. 어떠한 언동이 성희롱에 해당되는 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나 관점에 관하여 (교재 8강을 참조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배점: 20점)
3. 대학에서 학생이 교직원으로부터 성차별 또는 성희롱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대학 내 및 비사법적 권리구제제도에 관하여 (교재 15강을 참조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배점 : 10점)
하고 싶은 말
남녀평등과법3공통 성차별의 판단기준 성희롱 판단기준 대학에서 학생이 교직원으로부터 성차별 성희롱경우 활용할 권리구제구제도서술하시오00

법학 남녀평등과법 3공통형

1. 성차별의 판단기준에 관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배점: 15점)
2. 성희롱의 판단기준에 관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배점: 15점)
3. 대학에서 학생이 교직원으로부터 성차별 또는 성희롱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경우 활용할 수 있는 권리구제구제도에 관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배점 : 20점 )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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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차별의 판단기준에 관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배점: 15점)
1) 법률적 판단 기준
2) 임금 차별
3) 일자리 차별
4) 교육 차별
5) 건강 보험 차별
6) 성폭력

2. 성희롱의 판단기준에 관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배점: 15점)
1) 동의의 원칙 (Consent)
2) 불쾌성 여부 (Unwanted Advances)
3) 권력과 불평등 (Power and Imbalance)
4) 상황과 맥락 (Context)

3. 대학에서 학생이 교직원으로부터 성차별 또는 성희롱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경우 활용할 수 있는 권리구제구제도에 관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배점 : 20점 )
1) 국가인권위원회 진정
2) 노동위원회 및 고용노동관서 진정
3) 노동위원회 및 고용노동관서 진정
4) 민사소송
5) 형사소송고소, 고발
4. 나의 제언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누구나 평등하게 대우를 받고 인정받아야 할 의무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남에게 차별대우를 받지 말아야 할 책임도 있는 것이다. 평등권은 국민이 모든 생활영역에서 자신의 인격이나 개성을 신장함에 있어서 국가로부터 균등한 기회를 보장받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따라서 기회균등의 요청에 반하는 어떠한 자의적인 공권력 행사도 허용되지 않는다고 할 것이다. 즉 평등권은 국민에 대해서는 기회균등을 보장하고, 공권력에 대해서는 자의금지를 명령한다고 할 것이다.
현행 헌법은 성별·종교·사회적 신분에 따른 정치·경제·사회·문화생활영역에서의 차별대우를 금지하고 있으며(헌법 제11조 제1항 제2문), 사회적 특수계급25)과 영전에 따른 특권을 부인하며(헌법 제11조 제2항, 제3항), 선거권과 공무담임권의 평등(헌법 제24조, 제25조, 제41조 제1항, 제67조 제1항, 제116조 제1항), 교육의 기회균등(헌법 제31조 제1항), 혼인과 가족생활에의 남녀평등(헌법 제36조 제1항)을 보장하고 있으며, 경제 질서에서의 사회적 평등(헌법 제119조 제2항)26)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사항들은 ‘법앞의 평등’이라는 일반적 평등권의 구체적 실현에 해당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평등권과 구별하는 의미에서 개별적 평등권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진다. 이러한 법 앞에 평등은 가장 보편적인 가치이고 이상으로서 반드시 실천되어야 할 덕목인 것이다. 이러한 평등은 절대적인 것으로 하늘이 인간에게 부여한 천부적인 권리인 것이다. 그러나 너무 평등한 대우만 주장하고 차별대우를 금지한다면 인간들 역시 노력하지 않고 무위도식할 우려도 있다. 따라서 노력한 만큼 그 사람을 대우해주는 상대적인 평등도 인정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 사회 흐름은 여성의 권익이 신장되고 있어 남녀평등이 많이 실천되고 있으나 아직도 완벽하게 남녀평등이 실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지성의 상아탑”, 대학에서 교수?학생? 직원들의 성희롱·성폭력 사건이 자주 발생하자 대학의 예방교육의 부실과 미온적 대처를 질타하는 여론이 많아지고 있다. 현재 대학의 교수와 직원에 대한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실시가 법적 의무로 되어 있지만 대학 구성원의 특성을 감안하고 현행 법령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대학 직원 전용 교육자료는 아직 없는 상황이다. 대학 직원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의 실효성을 높여 양성평등이 구현되는 대학의 교육환경과 문화를 조성하고자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여성가족부 소속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후원으로 대학 직원용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이 콘텐츠는 모든 대학에서 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현행 법령에 따라 성희롱 예방교육과 성폭력 예방교육을 구분하여 실시하거나, 성평등 관점에서 통합교육을 실시할 때 활용될 수 있다. 대학은 이 콘텐츠를 활용하여 교육한 후 성희롱·성폭력에 관한 대학 자체 규정과 상담 및 신고사건의 처리제도 등에 관하여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남녀평등과법 3공통형 1. 성차별의 판단기준에 관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배점: 15점) 2. 성희롱의 판단기준에 관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배점: 15점) 3. 대학에서 학생이 교직원으로부터 성차별 또는 성희롱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경우 활용할 수 있는 권리구제구제도에 관하여 간략히 서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남녀평등법, 남녀평등의 개념과 기본원리 실현전략, 2020
-김엘림 교수 저, 「남녀평등과 법, KNOU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2.7
-김엘림, 「남녀평등과 법 워크북 」(2017년 개정판), KNOUPRESS, 2017.7
-조효제, 인권의 문법,후마니타스, 2008.
-금동흠 편저. 헌법요론, 로뎀의 집. 2000
-원미혜, 이화여대 여성학과 박사학위논문, 2010, '성판매 여성'의 생애체험 연구: 교차적 성 위계의 시·공간적 작용을 중심으로
-민가영, 『섹슈얼리티 강의, 두번째』, 동녘, 2006), 「성매매, 누구와 누구 혹은 무엇과 무엇 사이의 문제인가?
-정희진, 『황해문화』 46, 새얼문화재단, 2005, 성매매를 둘러싼 '차이'의 정치학 -성매매, 성별, 목소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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