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평등권(양성 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본론

Ⅰ. 법 앞의 평등

1. 평등사상의 형성과 전개

2. 평등의 개념

3. 평등조항의 구체적 실현

Ⅱ. 적극적 평등실현 조치로서의 여성할당제

1. 적극적 평등실현 조치의 의미

2. 적극적 평등실현 조치로서의 여성할당제

3. 소결

Ⅲ ‘남성역차별’에 대한 문제 제기

1. ‘역차별’의 정의

2. 한국의 남성역차별 사례

3. 소결

Ⅳ. 남교사할당제

1. 남교사 할당제란? -현재의 교육실태

2. 남교사 할당제에 대한 논쟁

3. 소결

Ⅴ. 혼인빙자간음

1. '혼인빙자간음죄'란?

2. '혼인빙자간음죄' 위헌제청 신청

3. '혼인빙자간음죄'의 유래와 현실

4. '혼인빙자간음죄' 폐지에 관한 논쟁

5. 헌재의 '혼인빙자간음죄' 위헌 결정과 취지

제3장 결론

본문내용
제1장 서론

평등사상은 근대에 거쳐 현대에 들어오면서 다른 성격의 것으로 발전해가고 있으며 따라서 헌법상의 평등조항에 대한 해석도 바뀌어 가고 있다. 과거 근대의 평등사상이 자유를 골고루 향유하기 위한 ‘자유의 평등’을, 주로 정치의 영역에서의 평등을 지칭하면서 기회에 있어서의 추상적 평등을 의미하는 ‘형식적 평등’의 법리로 발전해 나간다면 현대 국가에서의 평등은 국민의 생존과 관련한 ‘생존의 평등’을, 주로 경제적 사회적 평등을 포함하는 ‘실질적 평등’의 법리를 전개시켜 나갔던 것이다.
본 발표조에서는 우리 사회에서에서 양성 평등을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일련의 사건들을 위주로 조사해보았다.
각 장에서는 우선 ‘평등권’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 여성할당제, 남성이 느끼는 역차별적인 사례들, 남교사할당제 그리고 최근에 위헌판결이 난 혼인빙자간음죄를 다루어보도록 하겠다.

제2장 본론

Ⅰ. 법 앞의 평등

헌법 제 11조 1항은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라고 하여 근대헌법의 기본 원칙인 평등의 원칙과 개인을 위한 주관적 공권으로서 평등권을 규정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조 제 2항은 사회적 특수계급의 금지를 규정하고, 동조 제3항은 영전 일대의 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1. 평등사상의 형성과 전개

⑴ 근대적 평등사상의 형성
근대시민 혁명 이후 인간의 정신세계와 국가적 생활을 지배하는 2대 이념은 자유와 평등이었다. 평등사상은 일찍이 고대 그리스에서 정의의 관념과 결부되어 주장된 바 있지만, 근대사에 있어서 평등의 이념이 국가권력과 개인의 관계를 규율하는 근본 원리로 확립된 것은 기독교적 교리와 근대 합리주의적 자연법사상의 공적(功績)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C형] 평등권과 차별금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방통대 법학과 3학년 인권법 C형 평등권과 차별금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Ⅰ. 평등권과 차별금지의 의미Ⅱ. 평등권1. 우리 헌법상 평등원칙의 내용1) 일반적 평등원칙2) 개별적 평등원칙3) 자유기본권과 평등기본권의 특성의 구분2. 평등원칙 위배의 심사기준1) 외국의 경우2) 우리 헌법상 평등원칙 위배의 심사기준(1) 헌재 판례(2) 자의금지의 원칙(3) 비례의 원칙(4) 평등권과 자유권의 판단기준의 차이Ⅲ. 차별금지1. 차별금의의 의의2

  • [평등][자유][평등권][평등사상][평등조항][양성평등][고용평등][교육평등][평등제도]평등과 자유, 평등과 평등권, 평등과 평등사상, 평등과 평등조항, 평등과 양성평등, 평등과 고용평등, 평등과 교육평등 분석
  • 평등과 자유, 평등과 평등권, 평등과 평등사상, 평등과 평등조항, 평등과 양성평등, 평등과 고용평등, 평등과 교육평등 분석Ⅰ. 평등과 자유1. 자유와 평등의 개념2. 프랑스 혁명의 개념 속에서 본 자유와 평등의 대립3. 자유와 평등의 관계Ⅱ. 평등과 평등권Ⅲ. 평등과 평등사상1. 끊임없는 지적 추구의 자세2. 중의를 존중하고 중시하는 자세3. 지혜를 연마하는 생활태도Ⅳ. 평등과 평등조항1. 차별금지사유2. 차별금지영역Ⅴ. 평등과 양성평등Ⅵ

  • [법학개론] 자립형 사립고와 평등권
  • 법학개론 자립형 사립고와 평등권목차I. 서론1. 고교평준화 정책의 도입배경2. 고교평준화 정책의 내용 및 시행과정3. 고교평준화 정책의 문제점II. 본론(1) - 현황과 찬반 논의1. 자립형 사립고와 평준화 (1) 자립형 사립고 정책의 정의(2) 자립형 사립고 정책의 도입과정(3) 현황(4) 운영상의 특징2. 자립형 사립고 찬성론 (1) 교육수월성의 제고(2) 사학자율성 회복(3) 학교선택권의 보장3. 자립형 사립고 반대론(1) 학교선택권 보장에 대한 반론(2)

  • 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
  • 법학, 박영사, 1993.• 김혜선, 체벌의 정당성 여부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4.• 노기호, 독일기본법상 국가의 교육권한과 교원의 교육권 제한, 교육법학 연구, 2005.• 류지영, 학교 규율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과 저항운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박찬걸, 교원에 의한 체벌행위의 정당성과 그 허용범위, 형사정책연구, 제22권 제1호 통권 제85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1.• 양옥승․김지현, 유아교육에서의 잠재적

  • 남녀평등과법3공통) 남녀평등의 개념과 기본원리 실현전략 남녀평등에 관한 우리나라 법체계 중 포함되는 법의 8가지 종류를 서술하시오0k
  • 법학과 남녀평등과법3공통 1. 남녀평등의 개념과 기본원리, 실현전략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0점)2. 남녀평등에 관한 우리나라 법체계 중 포함되는 법의 8가지 종류를 서술하시오. (8점)3. 양성평등, 성차별, 성희롱,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의 법적 개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2점)Ⅰ. 서 론인간은 누구나 평등하게 대우를 받고 인정받아야 할 의무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남에게 차별대우를 받지 말아야 할 책임도 있는 것이다. 평등권은 국민이 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