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시조에 나타난 정서의 표출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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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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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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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형식적 표출 방식
3. 내용의 표출 방식
4.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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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시조가 어느 시기에 와서 지금의 형태로 성립되고 발전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의들이 있었지만 아직 일치된 견해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오랜 세월에 걸쳐 성장과 발전의 과정을 거쳤다는 것에 대해서는 대체로 이견이 없다.
․ 시조가 꾸준하게 많은 사람들의 애호를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
→ 주 담당층인 사대부들의 선택에 의한 측면이라는 점도 고려되어야 하겠지만, 시조 자체에 내제되어 있는 어떤 요인들이 당대 사대부의 문학 지향과 일치했다는 측면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시조가 가지고 있는 내면적인 속성, 특히 ‘표출 방식’에 주목할 필요성 제기
→ 시조를 짓고 부르는 사람들이 얻고자 하는 바는 ①생각을 서술하여 ‘답답함’을 펴는 것과 ②느껴 ‘흥’을 일으키는 데에 있었다.
∴ 시조가 가지고 있는 형식적 ․ 내용적 요소들이 ‘답답함’과 ‘흥’을 표출하는데 어떤 방식으로 기능하였는지를 살피는 것은 시조의 특징적 면모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
시조라는 역사적 갈래가 주 문학 담당층인 사대부의 일방적인 선택과 애호가 아니라, 그들의 세계관 및 미의식과 시조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속성이 교호(交互)하는 과정을 통해 생성, 발전되었음을 보다 드러내 보이고자 한다.
2. 형식적 표출 방식
시조를 대할 때 가장 먼저 느끼게 되는 형식적 표출 방식
①우리말로 지어짐 - 시조를 짓는 과정에서 우리말을 사용할 수 있었다는 점은 당대의 지식인들로 하 여금 평소 한시를 짓는 과정에서 느꼈던 큰 어려움에서 일시적이나마 벗어날 수 있는 유용 한 방편을 제공.
․ 조선 시대에 한시를 짓는 것은 지식인들의 필수 교양의 하나. 하지만 당시의 지식인들에게도 그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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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딱.. 원하던 자료네요... ^^
- zhsa***
(2004.12.08 04: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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