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가사의 시적 담화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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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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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가사의 시적 담화 양식
1. 가사의 문학적 관습과 그 의미
2. 가사의 담화양식과 가사 담당층의 언어의식
Ⅲ. 가사의 본질과 담론 특성
1. 진술특성
2. 가사의 착종현상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사 연구는 장르적 특질과 역사적 변천과정을 논의하는 데에만 활발하였는데, 정작 가사의 언어적 특질에 대해 집중적으로 고찰한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그리하여 이 글에서는 가사의 언어적 특질에 관한 대답의 일단을 얻기 위해 실제 가사의 시적 담화가 어떻게 양식화되어 나타나는가를 따져보기로 한다.
1. 가사의 문학적 관습과 그 의미
(1) 주석적 화법과 비전의 제시 및 설정
가사는 기본적으로 시적 화자가 자신의 인격으로 말하는 1인칭 서술에 의존한다는 관습을 지니는 바, 시인 자신의 진실이 문제가 되고 대상에 대한 주관적 진술을 하는 실존적 장르에 속한다. 관념을 내면화한 특정한 인물의 사적인 목소리를 엿듣고 그것이 환기하는 내면 정서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다. 주석적 화법을 통한 비전의 직접적 제시 또는 설정은 가사에서 뚜렷이 나타나는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이런 특징은 단지 ‘사대부의 이념을 서정적으로 노래한다’는 전기가사에만 국한되지는 않으며 후기가사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수 있다.
(2) 독백체와 문답체
가사의 서술방식은 “1인칭 화자가 청자를 향해 거의 ‘직접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말을 하는 유형이 압도적이라는”점에서 두드러진다. 금언과 같은 순수한 주제적 양식은 초시간적이고 화자와 청자가 고려될 여지가 없으며 회화체의 대화와 같은 순수한 인물 쌍방향적 양식은 구체적인 화자와 청자 및 발화상황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화자와 청자의 관계를 기준으로 실제 가사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언술방식들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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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형, 「가사의 시적 담화 양식」, 『신편고전시가론』, 새문사, 2002.
김학성, 「가사의 본질과 담론 특성」, 『한국문학논총』28집, 한국문학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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