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와 한림별곡 최초의 경기체가 작품으로서 한림별곡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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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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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체가와 <한림별곡>
- 최초의 경기체가 작품으로서 <한림별곡>의 이해 -
- 목차 -
Ⅰ. 고려 후기 시대상황에 대한 이해
1. 고려 후기 사회의 형성
2. 신흥 사대부의 등장
Ⅱ. 경기체가의 개괄적 성격
1. 경기체가의 개념
2. 경기체가의 향유층
3. 경기체가의 작품세계
Ⅲ. <한림별곡> 작품 해설
Ⅳ. 기출 문제 및 예상 문제 해설
- 참고문헌 -
Ⅰ. 고려 후기 시대상황에 대한 이해
1. 고려 후기 사회의 형성
무신란과 몽고의 침입은 고려를 전후기로 나누는 분수령이 되었다. 그 중 무신란은 내부에서 일어난 격심한 변화의 동인으로서 문벌 귀족이 완전히 몰락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문벌 귀족 세력이 퇴장한 빈자리를 뒤에 나타난 무신 정권이나 권문세족이 채우기는 했으나, 이들은 정치적 경륜이 부족했을 뿐만 아니라, 상층 문화를 재건하고 발전시킬 문학적, 사상적 역량이 현저히 부족했다. 다시 말해, 정치권력이나 경제력을 장악할 수는 있었으나 문화적 수준은 자신들이 청산한 문벌귀족들에 비할 수 없을 만큼 미약했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권문세족의 경우 대부분이 부원세력으로서 원과의 특수한 관계 속에서 외세를 이용하여 권세를 잡고 백성들을 괴롭히는 경우가 많아 명분과 권력의 정당성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중앙의 문벌 귀족이 몰락한 이후의 문학적 공백은 새롭게 등장한 신흥사대부들이 메워갈 수밖에 없었다. 즉, 무신란 이전의 문인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문인층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무신란과 몽고란은 각각 내부와 외부에서 문벌 귀족의 몰락을 촉진함으로써, 새로운 세력에 의한 새 시대의 도래를 가능케 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2. 신흥사대부의 등장
이러한 신흥사대부들은 특권의식이나 형식주의를 특징으로 삼는 문벌 귀족의 문학을 청산하고 새로운 문학을 이룩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지방 향리 또는 중소 지주 출신이었는데, 무신란 이후 서서히 중앙정계에 등장하면서 점차 자신들의 영향력을 다져갔으며, 무신정권이 무너진 이후에는 새로운 특권층인 권문세족의 경쟁세력으로 기능했다. 조동일,『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5 10쪽 ~ 11쪽 참조
전술한 바와 같이 권문세족은 고려 후기의 권력층으로 권세를 누리기는 했으나 새로운 문학을 일으키고 문화적 담론을 형성해 나갈 수는 없었다. 오히려 이들은 유흥적이고 향락적인 문화를 즐기면서 이념적인 긴장을 풀어버리고 상층 문화의 위엄을 버리기에 이르렀다. 반면, 신흥사대부는 뒤에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향촌 생활을 통해 획득한 경험으로 인해 비교적 넓은 시야를 획득하고 있었고, 당대의 왜곡된 정치 현실 및 문화 현상에 대한 비판의식을 키워나갔다. 이들은 신유학을 받아들임으로써 물론, 조동일 교수가『한국문학통사』에서 신흥사대부의 선구자라고 보았던 이규보의 시대에는 아직 신유학이 유입되지 않았다.
사상적, 철학적 기반을 공고하게 마련했고, 자신들의 의식을 반영한 새로운 문학 양식들을 창출해내기에 이르렀다. 자신들이 파악한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고 도의를 분명하게 하면서 지배 체제를 바로잡는 이념을 마련하고자 했던 것이다. 시가 문학에 있어서도, 본고에서 다룰 경기체가는 물론이고, 시조나 가사 등 새로운 문학 갈래들을 창출하면서, 서정시와 교술시가 공존하는 중세 후기 문학을 이룩했다. 조동일, 위의 책, 176쪽 ~ 177쪽 참조
Ⅱ. 경기체가의 개괄적 성격
1. 경기체가의 개념
경기체가는 고려시대 후기 새로운 이념 세력으로 등장한 신흥사대부들에 의해 형성되어 16세기까지 지속되었던 시가의 한 양식을 일컫는다. 경기체가는 ‘경긔 엇더니잇고’ 내지는 ‘경기하여(景幾何如)’라는 감탄구가 되풀이 되어 들어가는 독특한 특징을 보인다. 또한 문화변동기이자 역사적 전환기였던 여말 선초의 문학을 주도하였던 신흥사대부 특유의 사유방식을 잘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시조, 가사와 함께 주목되는 시가 양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를 실제로 짓고 노래하던 당대의 사람들이 이것만을 따로 내세워 독자적인 시의 양식으로 구별하여 인식하지는 않았다. 그보다는 고려 후기의 속요나 조선 초기의 악장과 명확한 구별을 짓지 않은 채 다만 궁중음악으로서 아악, 당악에 대비되는 속악의 형태로 함께 분류되고 창작되는 일이 대부분이었다. 그렇기에 경기체가의 첫 작품인 <한림별곡>도 <고려사> 악지에서는 속악가사의 하나로 소개되었다. 조동일, 위의 책
즉, 독자적인 갈래로서 ‘경기체가’라고 이름 붙이고 창작되거나 향유했던 것은 아니었던 것이다. 이 때문에, 경기체가의 명칭을 두고, 관점에 따라 ‘별곡’, ‘별곡체’, ‘별곡체가’ ‘별곡’이라는 말이 노래 이름에 들어가 있어서 이러한 갈래이름들을 주장하게 되었다.
또는 ‘경기하여가’, ‘경기하여체가’ 등의 여러 가지 용어가 난립하기도 했다. 하지만 개별 작품마다 공통으로 나타나는 형식적 특징을 가장 명확하게 드러내주는 동시에, 기존 논의들에서 가장 많이 채택되어 널리 통용되고 한 것은 ‘경기체가’라는 명칭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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