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신문헤드라인 의미분석과 그속의 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표제의 유형
(가)관점에 따른 유형
(나)육하원칙에 따른 유형
(다)단어선택에 따른 유형
(라)종결형식에 따른 유형
(마)시제표현에 따른 유형
(바)수사법에 따른 유형

2.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의 헤드라인 및 본문 분석
(1)수도이전과 관련
(2)6.15 회담 관련
(3)부시 외교 관련
(4)탄핵 보고서 관련
(5)병원 파업 관련
(6)재벌금융사 의결권 축소 관련

3. 의미분석의 실례
-「박홍 총장 주사파 발언」에 대한 그레마스의 행위주 분석-

4. 결 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행연구

1. 표제의 유형
표제는 주표제, 부표제, 소표제를 묶어 이르는 말로 영어의 헤드라인(headline)에 해당한다.
표제는 기사의 특질을 적절하게 뽑아내야 하며, 박력 있고 간결하며 쉽고 명료해야 한다. 나아가서 기사내용의 감각과 분위기까지 생생하게 반영해야 한다. 표제에는 기사를 끝까지 읽지 않고도 그 기사의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요약과 압축의 기능, 뉴스를 등급화하는 기능, 지면을 미화하는 기능, 사실반영의 기능이 있다. 그러나 표제가 핵심을 놓치면 기사를 이해하지 못하며, 본문과 동떨어지면 독자가 이해하기 힘들고, 지나치게 자수를 제한하면 의미가 모호해지며, 글자크기로 나타나는 ‘뉴스’등급을 잘못 매기면 독자의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다.

한국 편집 기자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표제의 일반 수칙을 정하였다.
1. 각 행의 자수는 엄격하게 정해진 규칙에 따라야 하며 너무 많거나 적으면 안 된다. 동의어를 찾아내어 적절히 활용한다.
2. 편파적이거나, 혼란을 일으킬 염려가 있거나 모호한 표현의 표제는 피해야한다.
3. 기획기사에는 기획기사 표제를 붙여 스트레이트 기사와 구분한다.
4. 표제는 새로운 것과 움직임을 함축하고 있어야 하므로 동사를 중추로 하는 술어를 갖춰야한다.
5. 동사는 피동형보다 능동형이 더 적격이다.
6. 동사의 시제는 현재와 미래뿐이다. 비록 현재로 표현되었다고 해도 그것은 과거를 뜻하는 것이며 현재와는 관계가 업다.
7. 같은 낱말이 한 표제에 되풀이 되도록 하지 말아야 한다.
8. 전달할 사항을 담기 위한 정확한 낱말을 사용해야 한다.
9. 꺽기나 건너뛰기 표제에서 각 행은 각기 완전한 낱말을 갖추도록 해야하며, 한 낱말이 두 행에 거쳐 찢기지 않도록 해야한다.
10. 편집기자의 주관은 되도록 배제해야 한다.

위에서 제시한 수칙을 모두 따르기는 어려울 것이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어느정도 융통성을 둘 수 있다.
위의 수칙들을 염두에 두면서 한국 신문의 표제를 살펴보기로 한다. 표제의 유형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신문기사 제목 달기, 임종업, LG상남언론재단, 1998
․신문 방송 기사 문장, 한국언론연구원, 1996
․신문 읽기의 혁명, 손석춘, 개마고원, 2003
․신문 읽는 법, 27명의 명사가 공개하는 27개 법칙, 삼성언론재단, 1996
․신문 소프트:신문 잘 읽는 방법, 강성기, 두박, 1993
․신문의 이해, 이상철, 전영사, 1999
․한국신문의 문체 : 1990년대, 국립국어연구원, 1997
․신문기사의 문체, 한국언론 연구원, 1990
․보도의 기호학 : 한국신문과 사회의 의미구조, 백선기, 성균관대 출판부, 1995
․신문, 광고의 문체와 표현, 박갑수, 집문당,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술문학론] TV뉴스와 구술성
  • 구술적인 면이 덧씌워졌다고 볼 때 이를 제2의 기술성이라고 할 만하다. Ⅵ. 참고문헌송효섭 「문학과 기호학」아르케,2000Ivor yorke「텔레비전뉴스」한국방송개발원,1997백선기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스북스,2002김문환 「멀티미디어 시대 방송과 뉴스」 다인미디어,2000김문환,「TV 뉴스의 이론과 제작」 다인미디어, 1999이재경, 김학희, 「방송뉴스 : 취재와 보도」 나무와 숲,1999김문환「TV고발뉴스의 실제」LG상남언론재단,2000

  • [기호학] 공중파 방송에서 생산하는 미셸 위의 이미지 -여성 스포츠 선수에 대한 이미지를 구축하는 거시적 담론
  • 담론을 살펴보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2. 이론적 논의담론 분석은 ‘변인이 어떻게 규정되는가’로 출발하여, 대상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야기되고 규정되는가를 살피는 것이다.(장훈․김정운, 2000) 한가지 ‘사실’을 우리가 어떻게 이야기하고 어떻게 의미를 부여하는가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담론 분석이다. 따라서 ‘미셸 위란 인물이 어떻게 이야기되고 있는가’를 살피려는 본 연구에는 담론 분석이 적합하다.푸코(1971)는 담론 분

  • [뉴스, TV뉴스] 뉴스의 개념, 가치와 TV뉴스의 특징, TV뉴스의 영향력 및 TV뉴스의 보도 분석 사례 고찰
  •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박영상, 바뀌어야 할 방송 저널리즘, 한국방송 저널리즘의 현주소와 보도철학의 재정립, 한국방송진흥원 토론회자료집 임태섭, 텔레비전 뉴스의 공정성에 대한 담론분석 연구, 언론과 사회, 1993 양승목, 언론과 여론: 구성주의적 접근, 언론과 사회(나남), Vol.17, 1997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서울: 나남, 1998 팽원순, 방송보도의 공정성과 그 기준, 방송연구, 방송위원회, Vol.7, No.1, 1988

  • [대중문화] TV뉴스 보도에 담긴 `대학서열화` 이데올로기 분석
  • 의미한다.마지막으로 대학 및 입시 관련 보도 영상에서 화면의 심층구조상 드러나는 대학의 서열화 문제이다. 분석 결과 보도 영상뿐만 아니라 보도 내용에 있어서도 미디어가 임의적으로 대학서열을 드러내고 있었다. 특정 이슈에 대해 대학 간의 차이가 없다 하더라도, 명문대 위주로 보도를 구성하는 등의 방식으로 암묵적으로 대학의 서열을 강조하고 있으며, 입시 관련 보도에서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를 제외한 대학들은 ‘서울 소재 상위권/

  • [인터넷저널리즘] 16대 대선보도의 문제점과 대안 모색
  • (2002),「대선 예비 후보 관련방송 프로그램의 정치 홍보적 성격과 문제점」, 광고홍보학외특별세미나http://kwanhun.com/zq/2002a/(10)seminar2.pdf 이용식,「현장에서 본 선거보도의 문제점」,《관훈저널》,봄호http://kwanhun.com/zq/2002a/(10)seminar2.pdf 1단위:%n=500출처-대통령선거와 미디어P183.04.871.620.610080604020신문 TV 라디오 인터넷색깔론조장경마식보도미확인의혹보도단위:%n=307출처-대통령선거와 미디어P1614.88.161.915.7특정후보편들기806040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