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TV뉴스 보도에 담긴 `대학서열화` 이데올로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TV의 뉴스 보도
2. 뉴스 보도에 관한 입장
3. 뉴스의 사회적 효과
4. 대학에 대한 사회적 담론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 방송 3사의 뉴스보도 빈도수 분석
2. 보도 영상의 심층 구조 분석
Ⅴ.결론
- 본문내용
-
Ⅱ. 이론적 배경
1. TV의 뉴스 보도
현대 사회에서 언론은 우리들의 삶의 대부분의 영역에서 의사결정을 하고, 문화를 형성하는데 가장 기본적이고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 속에, 뉴스라는 것이‘정보 제공’이라는 목적 하에 공공적으로 대중들에게 미치고 있는 파급력은 대단하다.
그렇다면 ‘뉴스’와 ‘보도’의 정의는 무엇일까? 먼저‘보도’란 대중매체에서 사회 내에 발생된 사건이나 사안들 가운데 중요하고,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것을 추출하여 제시한 것을 말한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의 결과물로서 나타난 것을 ‘뉴스’라고 한다. 따라서 보도라는 것은 기자가 사건과 사안을 추출하여 그것을 제시하는‘행위’의 뜻이 강하고, 뉴스는 그러한 행위로 인해 나타난 객관적 행위체를 의미한다는 것이다. ‘보도’와‘뉴스’의 사전적 정의들을 종합해 보면‘뉴스 보도’라는 것은‘매체 종사자인 기자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사안이나 사건을, 또는 인간적 감성에 소구되는 사안이나 사건을, 선택하여, 독자들의 주목을 끌거나 흥미를 유발시키도록 구성하여 제시하는 것’으로 정의 내려질 수 있다. 즉, 뉴스란 사회적 사건이나 사안에 관한 것이며, 선택되어지며, 재구성되는 것이다.
2. 뉴스 보도에 관한 입장
앞에서 제시한 ‘뉴스’와 ‘보도’의 개념정의를 통해, 매체를 통한 뉴스보도는 사회현실을 반영하고 있다는 ‘현실 사회 반영론’과 뉴스보도는 단순히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뉴스를 통해 현실을 구성하고 있다는 ‘현실 사회 구성론’, 크게 두 가지 입장을 나뉘어져 있다.
1) 현실반영론
현실반영 이론은 '언론이 사회현상을 있는 그대로 반영한다'는 것으로 '거울이론'이라고 불린다. 언론이 객관주의와 사실주의를 표방하면서 사회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사건이나 사안들을 충실하게 담거나 반영한다는 주장으로, 마치 뉴스가 현실을 거울로 비추는 것과 같은 입장에서 보도된다는 것이다. 언론은 현실의 일부를 구성하기 보다는, 현실이 객관적으로 주어져 있고 언론은 그 현실을 수동적으로 반영하는 한다는 것이 이 주장의 논리이다.
따라서 신문에 실리거나 방송에서 보도하고 있는 것은 그것들이 모두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건이나 사안들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단지, 사건이나 사안이 지닌 보도가치에 의해 어떤 것들은 중요하게 취급되고, 어떤 것들은 소홀하게 취급된다는 것인데, 이 경우 뉴스 기관은 중립적 위치를 점하게 되고 모든 중요한 사건은 보도될 것이라는 점을 가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백선기(2003), 『텔레비전 영상 기호학-TV뉴스 영상의 서사구조․의미구조․이데올로기 구조』, 미디어24
백승수(2000), 「대학서열화의 의미구조와 이데올로기: 한국 신문의 대학입시보도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