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기호학] 언론학 연구와 기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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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언론학 연구에 있어서의 기호학적 방법 적용에 관한 논의
1) 기호학과 삶의 관계
2) 기호의 구조주의와 사회문화 연구의 관계
3) 매스미디어와 기호학의 관계

3. 김치 신화 분석
1) 한국사회 속의 김치 신화
2) 김치 신화 - 조선일보에 대한 통합체 분석
3) 김치 신화 - 조선일보에 대한 계열체 분석
4) 계속되는 김치 신화

4. 나오며
본문내용
지금까지 우리는 기호란 무엇이며, 기호학이란 어떤 학문인지를 공부해 왔다. 그 결과 우리 주변에 널리 퍼져 있는 기호들은 무심히 넘기지 않고, 한번쯤 생각해 보고 넘어 갈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그리고 언론을 공부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기호학을 이용한 다양한 언론의 보도 형태 분석은 우리 사회를 보다 잘 이해하고 우리 사회 속에 숨어 있는 신화의 실체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기호학은 우리가 앞으로 기호학을 이용해 연구해 볼 수 있는 대상들은 어떤 것이 될 수 있는지를 제시해 주는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해주고 있다. 이러한 공부를 바탕으로 우리는 기호학을 이용하여 실제 언론에 나타난 다양한 기호작용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미약하게나마 얻게 되었다.
따라서 이번 발제문는 지금까지 우리가 배워온 다양한 기호학에 대해 다시 한번 되짚어 보면서 매스미디어를 연구하는데 있어서의 기호학의 유용성을 이야기하고, 그 합리성을 찾아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 또한 지금까지 배운 기호학의 다양한 이론을 참고하여, 본 발표조 나름대로의 보도 분석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보도기호학이라는 또 하나의 연구에 대해 알아보고, 그 가능성을 살피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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