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기호학] 언론학 연구와 기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언론학 연구에 있어서의 기호학적 방법 적용에 관한 논의
1) 기호학과 삶의 관계
2) 기호의 구조주의와 사회문화 연구의 관계
3) 매스미디어와 기호학의 관계
3. 김치 신화 분석
1) 한국사회 속의 김치 신화
2) 김치 신화 - 조선일보에 대한 통합체 분석
3) 김치 신화 - 조선일보에 대한 계열체 분석
4) 계속되는 김치 신화
4. 나오며
- 본문내용
-
지금까지 우리는 기호란 무엇이며, 기호학이란 어떤 학문인지를 공부해 왔다. 그 결과 우리 주변에 널리 퍼져 있는 기호들은 무심히 넘기지 않고, 한번쯤 생각해 보고 넘어 갈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그리고 언론을 공부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기호학을 이용한 다양한 언론의 보도 형태 분석은 우리 사회를 보다 잘 이해하고 우리 사회 속에 숨어 있는 신화의 실체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기호학은 우리가 앞으로 기호학을 이용해 연구해 볼 수 있는 대상들은 어떤 것이 될 수 있는지를 제시해 주는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해주고 있다. 이러한 공부를 바탕으로 우리는 기호학을 이용하여 실제 언론에 나타난 다양한 기호작용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미약하게나마 얻게 되었다.
따라서 이번 발제문는 지금까지 우리가 배워온 다양한 기호학에 대해 다시 한번 되짚어 보면서 매스미디어를 연구하는데 있어서의 기호학의 유용성을 이야기하고, 그 합리성을 찾아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 또한 지금까지 배운 기호학의 다양한 이론을 참고하여, 본 발표조 나름대로의 보도 분석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보도기호학이라는 또 하나의 연구에 대해 알아보고, 그 가능성을 살피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