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교육, 마케팅, 광고, 영화, 메타극공연, 시] 교육에서 기호학, 마케팅에서 기호학, 광고에서 기호학, 영화에서 기호학, 메타극 공연에서 기호학, 시에서 기호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공간][공간 정의]공간의 정의와 종류, 공간과 공간구성, 공간과 공간미학, 공간과 연극공간, 공간과 주거공간, 공간과 영화공간, 공간과 학습공간, 공간과 수변공간, 공간과 소비공간, 공간과 소비자공간 분석
- [영상매체] 독일영화 `롤라런`을 통해 본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새로운 미학
- SSAT시험 종합분석과 삼성의 인재상 및 SSAT 지적능력검사 직무능력검사 풀이 및 상식 용어정리
- [경영학] 스토리 텔링을 통한 조직문화 연구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에서 기호학
Ⅲ. 마케팅에서 기호학
Ⅳ. 광고에서 기호학
1. 광고기호의 의미적 커뮤니케이션
1) 광고의 표현과 의미전달 체계
2) 광고 표현의 상호주관적(intersubjective) 의미공간
2. 광고기호의 화용적(話用的) 커뮤니케이션
1) 광고기호의 화용성
2) 화용적 광고기호의 비평문제
Ⅴ. 영화에서 기호학
Ⅵ. 메타극 공연에서 기호학
Ⅶ. 시에서 기호학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넓은 의미에 있어서의 기호란 어떤 내용을 표현하는 감각적이거나 추상적인 대상이라고 요약할 수 있겠다. 이렇게 보면 내 주위에 있는 사물이나 현상들 중 기호아닌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모든 것이 기호다. 우리 모두는 기호의 바다에서 우리의 삶을 복잡하게 영위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들 모두는 무언가의 메세지를 함축하고 있으나 그 의미자체가 언제나 명료하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즉 어떤 대상이 그 자체로서 어떤 의식에 닿아오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내용 다른 의미를 가지고 닿아올 때, 그러한 대상들 모두를 우리는 기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예에서 검은 색 메르세데스와 하얀 색 엑셀은 단순한 자동차의 종류와 색깔의 차이로서만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소유자의 사회적 신분이나 성격까지도 우리는 그것으로 약간은 읽어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의 의식과 미추치는 지표적이거나 상징적인 것, 또는 도상적(iconique)인 모든 것이 기호에 속한다.
그러나 현금의 기호학은 이 모든 기호를 그 자체로 다 취급할 정도로 고도화되어 있지 않다. 다만 이러한 기호들이 분석적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언어화 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언어의 기호학이 모든 기호학 중에서 가장 표준으로 인정되고 있는 정도이다. 그래서 언어기호에 중점을 둔 기호학이 현금의 기호학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기호는 밖으로 드러나는 측면과 이 드러나는 측면이 함축하고 있는 내용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표현적 측면과 내용적 또는 의미적 측면이다. 이것을 옐름슬레우(L.Hjelmslev)는 기호표현(expression)과 기호내용(contenu)이라 이름 짓고 있다. 이것은 소쉬르(F.de Saussure)가 언어기호(signe linguistique)를 표현적 측면인 시니피앙(signifiant;기표(記表) 또는 능기(能記))과 내용측면인 시니피에(signifie;기의(記意) 또는 소기(所記))로 나눈 언어이론에 근거하여 그가 이름한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성도, 구조에서 감성으로 (그레마스 기호학 사상 및 일반 의미론의 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2
◉ 김용숙·임정혜 역, 프랑수아즈 가데 저, 소쉬르와 언어과학, 동문선, 1987
◉ 베르나르 투쎙, 윤학로 역,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서울: 청하, 1987
◉ 박만준 역, 존 스토리, 대중문화와 문화연구, 경문사, 2002
◉ 박정순, 대중매체의 기호학, 나남, 1997
◉ 조병준 역, 장 클로드 카리에르 지음, 영화, 그 비밀의 언어, 지호, 1997
◉ Judith Williamson 저, 박정순 역, 광고의 기호학, 나남,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이 경험하는 어려움 4가지에 대해 작성하고 각각의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본인이 특수아를 상담을 한다면 특수아상담 전문성과 연관 지어 어떤 원칙을 세워서 상담을 할지 5가지 이상 쓰시오
- 지적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1.행동적 2.사회·정서적 3.의사소통적` 특성과 `1.행동적 2.사회·정서적 3. 의사소통적` 특성에 대한 중재방안
- 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를 살펴보고, 지적장애의 다양한 원인과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 특성들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 정서·행동장애의 원인이 되는 심리학적 위험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그러한 요인들이 어떻게 정서·행동장애에 영향을 미치는지
- 한국의현대문화)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설명하고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비교하여 설명 (A+)
- 프랑스 68혁명 - 프랑스 68혁명이 발생한 배경, 프랑스 68혁명의 발생 단계, 프랑스 68혁명의 정치적의 의미와 혁명에 대한 해석
-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개인적 요인, 가정환경적 요인, 교육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각의 요인들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고, 각 요인들 중 아동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세요
- 표준적인 된소리 현상과 표준적이지 않은 된소리 현상을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각 5개이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