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교육, 마케팅, 광고, 영화, 메타극공연, 시] 교육에서 기호학, 마케팅에서 기호학, 광고에서 기호학, 영화에서 기호학, 메타극 공연에서 기호학, 시에서 기호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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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에서 기호학

Ⅲ. 마케팅에서 기호학

Ⅳ. 광고에서 기호학
1. 광고기호의 의미적 커뮤니케이션
1) 광고의 표현과 의미전달 체계
2) 광고 표현의 상호주관적(intersubjective) 의미공간
2. 광고기호의 화용적(話用的) 커뮤니케이션
1) 광고기호의 화용성
2) 화용적 광고기호의 비평문제

Ⅴ. 영화에서 기호학

Ⅵ. 메타극 공연에서 기호학

Ⅶ. 시에서 기호학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넓은 의미에 있어서의 기호란 어떤 내용을 표현하는 감각적이거나 추상적인 대상이라고 요약할 수 있겠다. 이렇게 보면 내 주위에 있는 사물이나 현상들 중 기호아닌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모든 것이 기호다. 우리 모두는 기호의 바다에서 우리의 삶을 복잡하게 영위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들 모두는 무언가의 메세지를 함축하고 있으나 그 의미자체가 언제나 명료하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즉 어떤 대상이 그 자체로서 어떤 의식에 닿아오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내용 다른 의미를 가지고 닿아올 때, 그러한 대상들 모두를 우리는 기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예에서 검은 색 메르세데스와 하얀 색 엑셀은 단순한 자동차의 종류와 색깔의 차이로서만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소유자의 사회적 신분이나 성격까지도 우리는 그것으로 약간은 읽어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의 의식과 미추치는 지표적이거나 상징적인 것, 또는 도상적(iconique)인 모든 것이 기호에 속한다.
그러나 현금의 기호학은 이 모든 기호를 그 자체로 다 취급할 정도로 고도화되어 있지 않다. 다만 이러한 기호들이 분석적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언어화 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언어의 기호학이 모든 기호학 중에서 가장 표준으로 인정되고 있는 정도이다. 그래서 언어기호에 중점을 둔 기호학이 현금의 기호학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기호는 밖으로 드러나는 측면과 이 드러나는 측면이 함축하고 있는 내용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표현적 측면과 내용적 또는 의미적 측면이다. 이것을 옐름슬레우(L.Hjelmslev)는 기호표현(expression)과 기호내용(contenu)이라 이름 짓고 있다. 이것은 소쉬르(F.de Saussure)가 언어기호(signe linguistique)를 표현적 측면인 시니피앙(signifiant;기표(記表) 또는 능기(能記))과 내용측면인 시니피에(signifie;기의(記意) 또는 소기(所記))로 나눈 언어이론에 근거하여 그가 이름한 것이다.

참고문헌
◉ 김성도, 구조에서 감성으로 (그레마스 기호학 사상 및 일반 의미론의 연구),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2
◉ 김용숙·임정혜 역, 프랑수아즈 가데 저, 소쉬르와 언어과학, 동문선, 1987
◉ 베르나르 투쎙, 윤학로 역,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서울: 청하, 1987
◉ 박만준 역, 존 스토리, 대중문화와 문화연구, 경문사, 2002
◉ 박정순, 대중매체의 기호학, 나남, 1997
◉ 조병준 역, 장 클로드 카리에르 지음, 영화, 그 비밀의 언어, 지호, 1997
◉ Judith Williamson 저, 박정순 역, 광고의 기호학, 나남,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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