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저널리즘] 16대 대선보도의 문제점과 대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주제 ------------------------------ 3
2. 연구문제 ------------------------------ 3
3.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 4
4. 연구방법 ------------------------------ 8
5. 연구결과 ------------------------------ 9
5.1 경마식 보도 ------------------------------10
5.2 편파식 보도 ------------------------------13
5.3 가십 보도 --------------------------------19
6. 대안 및 제언 ---------------------------25
7. 참고문헌-------------------------------28
본문내용
연구문제
선거보도의 태도와 의미파악의 이슈는 이른바 선거와 관련된 언론의 보도원칙, 즉 언론의 '객관성' '중립성'의 이슈로 연계되며, 선거 당사자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들로부터 끊임없이 제기되는 논제들 중의 하나이다. 우리는 언론의 선거시에 나타나는 보도태도와 그로 인한 문제들과 관련 지어, 이러한 보도원칙들과의 접촉성 여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 언론이 보여주고 있는 비정상적인 보도경향으로 경마식 보도, '갈등 및 대결구'의 전장구도식 보도경향, 추문 밝히기 식의 폭로 저널리즘 경향, 선거쟁점 표출에의 미비성, 지역, 혈연, 학연 중심의 판세분석, '흐름', '정서', '분위기' 같은 비이성적 보도, 여당 편들기의 일환으로의 선거 관련 사안에 대한 '확대 축소 은폐' 보도경향, 미확인 및 추측성 보도 남발, 가십성 보도의 범람, 미성숙한 '여론조사'보도, '지나친 공명선거 강조' 경향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경향들은 선거가 많이 이루어지면서 다소간의 정도에 있어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한국 대통령선거 보도에 있어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보도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들이 선거의 영향을 미침으로써 유권자들의 미디어 부정주의가 일어나는 것이 큰 문제이다.
우리나라 방송사들의 지난 1998년 지방선거보도를 내용 분석한 바에 의하면 우리 방송사들은 지방선거에 관심이 매우 적을 뿐만 아니라 보도내용에 있어서도 선거의 부정적이고 갈등적인 측면을 매우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언론의 선거에 대한 부정적 보도는 국민들의 선거에 대한 중요성 인식을 떨어뜨리고 선거에 대한 무관심, 냉소주의, 그리고 투표 기권욕구를 조장할 위험성이 높다 하겠다.
참고문헌
오인환 강태영(1997), 「15대 대선보도연구에 나타난 여론조사상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연구」, 한국의회발전연구회 지원연구논문
임동욱(2002),「15대 대통령선거와 언론의 보도 형태: 광주.전남지역언론의 15대 대선보도 」, 저널리즘리뷰 VOL23 50~53
이선주(2002), 「15대 대통령선거와 언론의 보도 형태: 부산지역언론의 15대 대선보도」, 저널리즘리뷰 VOL24 48~49
임태섭(2003), 「보도언어 이대로 좋은가(1) : 대선 보도언어 보편성이 떨어진다」,《한국언론재단》
김대호(2002), 「극명하게 드러난 선거방송의 문제점」,《언론문화》
이건혁(2001),「미디어프레임이 정치 수용자의 정치 불신, 정치 효능성 및 정치 참여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대학원 언론정보학과, PP.1-207
김재범외(2002),「대선 예비 후보 관련방송 프로그램의 정치 홍보적 성격과 문제점」, 광고홍보학외특별세미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거보도 심의, 선거보도와 인터넷선거보도, 선거보도 문제점, 선거보도 잘못된사례, 선거보도 제언
  • 선거보도의 요소, 선거보도의 기능, 선거보도의 역할, 선거보도의 심의, 선거보도와 인터넷선거보도, 선거보도의 문제점, 선거보도의 잘못된 사례, 선거보도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선거보도의 요소1. 편성과 제작에 있어서의 시간 요인2. 영상자료의 제작과 편집1) 선거 보도 현장화면의 길이 2) 선거보도 현장화면 육성의 주체3) 영상자료의 내용: 기사내용(텍스트)과 영상자료 내용의 일치 3. 영상기술을 이용한 시각적 조작1) 샷의 길이2) 카

  • 언론사의 정치적 입장표명
  • 주제: 언론사의 정치적 입장표명목차Ⅰ. 서론II. 언론사의 정치적 입장 표명에 대한 논의 1.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2. 허용 여부에 대한 찬ㆍ반 논의 1) 반대2) 찬성(1) 외국의 공개지지 시행 사례 - 미국- 유럽(2) 사례분석 16대 대선보도 분석- 조선 .동아일보 -ⅰ) 조선,동아일보의 편파적인 여론조사 보도행태-ⅱ) 조선, 동아 일보의 편파보도 예시- ①대통령 만들기에 가세한 동아일보- ② 편파보도의 원조 조선일보 Ⅲ. 도입의 가능성검

  • 지역감정과 지역주의
  • 대선 자금과 관련한 보도는 언급이 없어 대조를 보였다.③ 1997년 15대 대통령선거에서 광주 지역 일간신문들은 후보들이 개별 TV 토론회에 대해 편파보도를 하였다. 먼저 김대중 후보에 대해서는 ‘해박한 지식, 강의식 답변, 초청강연회 방불, 정책 관련 중장기적 대안 제시 돋보여’ (전남일보 1997년 11월 1일). 그러나 이인제 후보에 대해서는 ‘밋밋한 질문에 판박이식 답변, 이후보 지역 문제 사전준비 부족, 설득력 부족’(전남일보 10월 28일). ‘지역

  • [정치학] 미디어가 선거기간중에 유권자에게 미치는 긍,부정적인 영향 - TV토론, 인터넷을 중심
  • 문제점으로 말할 수 있다.제2장 이론적 배경1절. 미디어의 영향력(TV토론, 인터넷을 중심으로)1.TV토론의 영향력한국언론연구원 조사에서도 지지 후보 결정에 영향을 준 요인으로 ‘tv토론’ 30%, ‘인간 대화’ 28%, ‘tv보도’ 11.7% ‘신문보도’ 11.4%, ‘각종 홍보물’ 6.1% ‘방송의 정치연설’ 4.7 ‘선거운동원의 홍보 활동’ 3.2% ‘유세장에서의 연설’ 2.0% 순으로 대동소이하게 나타났다(한국언론연구원, 1995)한 조사에 의하면 지난 15대 대선에서 투

  • [언론정보학] 투표행위와 매스미디어
  • 보도의 문제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1. 선거의 과열, 불법을 조장선거에 있어서 우리 언론은 매우 조급하다. 언론은 선거일로부터 수개월 전, 때로는 1년여 전부터 “○○선거를 뛰는 사람들” 등의 기획기사를 통해 출마 예상자들의 경력과 입장, 강점 등을 보도하여 후보들의 사전 선거운동을 촉발시키고 후보들 간의 대결 양상을 심화시키는 경향이 많다. 따라서 언론이 선거를 과열시키고, 불법 선거를 조장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16대 대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