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 특수학교 교육프로그램 분석 -밀알학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의의 및 목적
2. 일반적인 특수교육 프로그램


Ⅱ. 본론: 밀알학교 탐방
1. 학교 소개
1) 학교 건물 소개
2)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소개
2. 인터뷰 내용
1) 교감선생님
2) 현장 교사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의의 및 목적

최근 국제사회에서는 장애의 개념을 확장하고 모든 학생의 교육 접근권 및 적합한 교육을 지원하는 특수교육의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도 사회변화에 따른 특수교육의 개념이 확대되어 특수교육은 장애학생만이 아니라 교육환경에서 부가적인 지원을 요구하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장애 중심으로 차별적 특수교육보다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을 통해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일반교육의 목표와 일치하는 교육으로 인식이 전환되고,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의 교육에 대한 책무성을 모든 교원이 공유하고 차별 없는 학교교육 참여를 위한 학교 환경 및 여건조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특수교육의 양적 확대와 더불어 교육의 질 제고에 대한 요구 증대, 특수교육 지원의 균형적인 발전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하여 특수교육 정책은 양적 성장을 넘어서 특수교육 지원의 질적 제고에 비중을 두고 있다.
즉, 특수교육 정책의 근본이 되는 특수교육 프로그램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특수교육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고,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일반적인 특수교육 프로그램 내용과 함께 현장 특수학교의 프로그램 사례를 비교·분석을 통하여 보다 적절한 특수교육 프로그램을 모색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통합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특수교육보조원 활용 방안
  • 교육에 있어서도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분리교육에서 통합교육으로의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통합교육에 대한 정의도 학자마다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대부분의 정의들은 모두 일반교육 과정에 특수교육학생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적인 핵심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

  • [학사][기독교]한국사회의 문화 안에서 기독교교육의 진단과 대안
  • 교육을 말한다. 이러한 양성평등 교육의 개념과 이에 따른 실천은 학교 뿐 아니라 가정이나 사회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이라면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위의 책, 34p인류의 보편적 현상인 성의 불평등적 구조와 역할은 그 사회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이 장에서는 성의 불평등적 구조와, 역할 등이 한국사회라는 특수한 공간과 그 안의 한국 교회 안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 오늘의 양성 불평등적 문제가 어떻게 인식

  • 정신지체인을 위한 성교육에 관한 조사 연구
  • 학교에서의 체계적인 성교육은 장애인의 사회적 적응을 돕는다는 측면에서 정상인보다 더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Ⅲ. 정신지체인의 성에 대한 현황 및 실태1. 정신지체인의 성행동 및 성문제 현황1) 정신지체인의 성지식 수준이해경과 동료들(2002)은 137명의 경도 정신지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지식 수준을 측정하고, 초, 중, 고등부 3집단간 차이를 비교분석했다.(표2 참조) 초, 중, 고등부(경도만)간 성지식 평균 결과 분석변 인초등(n=27)중등(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교육론] 수업 모형 -동료교수법
  • 교육과정평가원 김미환 외(2004). 현장 교육학. 서울 : 동문사 김민경 외(2005). 초등교육방법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김향지 외(1998).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교수 전략 탐색. 大邱大學校 障碍人綜合硏究所 여광응 외(2003). 또래지도가 독해부진아의 독해력과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국립특수교육원 오욱환(2003).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이윤옥(2002). 또래 튜터링 질문생성의 특징 및 모델에 관한 모색. 고려대학교 교육문

  • [학교문화]학교문화의 이해, 학교문화와 초등학생, 학교문화와 교사, 학교문화와 학부모, 학교문화와 토론, 학교문화와 운동부, 학교문화와 축제
  • 학교문화와 초등학생, 학교문화와 교사, 학교문화와 학부모, 학교문화와 토론, 학교문화와 운동부, 학교문화와 축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문화의 이해Ⅲ. 학교문화와 초등학생1. 초등학교 학생문화의 통시적 이해2. 빈 문화Ⅳ. 학교문화와 교사1. 초등학교 교사의 업무2. 초등학교 교사의 인간관계1) 학생과의 관계 2) 동료교사들과의 관계Ⅴ. 학교문화와 학부모1. 공식적 참여2. 비공식적 참여 3. 학부모 운동을 통한 학부모 참여 1) 참교육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