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강령] 일반교원윤리강령과 학교의특성별 교원윤리강령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P1
Ⅱ. 본 론 ------------------------------ P2
1. 교원윤리 ---------------------------------------- P2
1.1. 한국교원 윤리강령 ------------------- P2
1.2.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의 윤리강령 ------------- P9
2. 학교 윤리 강령의 특징 ------------------------- P10
2.1. 일반 학교 --------------------------------P10
2.2 대안 학교 -------------------------------- P12
2.3. 특수학교 -------------------------------- P14
Ⅲ. 결 론 ----------------------- P15
【참고자료1】사도강령 ------------------------- P17
【참고자료2】미국과 일본의 윤리강령 --------------- P21
【참고문헌】------------P24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회가 바뀌고 있다. 그리고 그에 따라 교사의 자질도, 학생이나 학부모가 원하는 교사상도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곧 교사로서 가져야 할 윤리의식도 변하고 있다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교사의 윤리강령은 문서상으로 등재되어 있으나 그것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얼마나 실질적인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생기는 점이다. ‘윤리’라는 개념 자체가 실질적인 의미를 내포한다기보다는 가치 개념적 요소라고 볼 수 있으므로 실용성의 측면에서 이야기 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으나 교원 윤리강령을 단순한 윤리적 개념으로서만 보기에는 조금 부족하다고 보인다. 교사에게 있어 윤리강령은 학교나 교육에서 교육자 또는 교사에게 최소한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윤리적 가치를 이야기하는 만큼 기본적인 윤리강령의 틀은 같지만 그 속에서 학교의 특성별로 원하는 윤리강령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학교의 목표나 학교가 원하는 교사상, 교사역할이 특징되어지는 윤리강령에 어느 정도 반영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윤리강령은 역으로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는 요소가 된다.
현재 이러한 윤리적 가치의 부재로 인해서 교사들의 권위나 품위가 실추되고 있는 것도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우리는 이번 조사를 통해서 교사로서 갖추고 있어야할 기본적인 윤리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되짚어 볼 기회를 가지고자 한다. 단순한 윤리강령을 살펴보고 조사하는 측면에서 나아가 이러한 윤리강령이 학교별 특징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윤리적 요소를 살펴봄으로써 다시 한번 교사로서 갖춰야할 윤리에 대해 인식할 기회가 되는 것이다. 이번 조사는 그러한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각각 색깔이 다른 학교가 원하는 윤리강령을 토대로 살펴보고 그 특징을 살펴보는 것 역시 중요하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단지, 각 학교별로 윤리강령을 조사하고 비교하는 것은 단순히 각 학교별 윤리강령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 조사의 취지는 교사를 꿈꾸는 미래의 교사들에게 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할 윤리에 대해 다시 한번 일깨워 주고 생각하게 만드는 기회를 갖게 할 것이다.
여기서는 일반교사집단과 전교조로, 그리고 크게 일반 고등학교와 대안학교, 특수학교로 나누어 그 속에서의 교원윤리의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아울러 교육목표와 교사상의 측면에서 윤리를 살펴보도록 하겠는데 이는 일반학교의 목표는 곧 그 학교가 바라는 교사상과도 연계된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나아가 학교가 원하는 교원의 윤리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살펴보도록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교원 윤리강령은 교사의 윤리적인 측면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윤리강령 자체로는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없다. 그러므로 전체적인 기본 윤리강령을 기본으로 하여 학교의 특성별로 각 학교의 목표와 학교가 원하는 교사상과 교사윤리강령을 전제로 하고 있음을 밝혀두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참고서적>
․ 김동규, 『(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7
․ 오영재, 박행모, 강영숙, 『교육학의 이해』, 교육아카데미, 1997
․ 정우현, 『현대교사론』, 교육과학사, 1993
<참고논문>
․ 김태수, 「초등학교 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상과 기대하는 교사상과의 비교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 박상국, 「중학교 학부모가 지각하는 교사상과 기대하는 교사상과의 비교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 박수현, 교사의 품위에 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1979
․ 조규호, 「교원의 공직윤리관 분석, 동국대교육대학원」, 2001
<참고사이트>
․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 : http://www.eduhope.net
․ 전남 홍일 중학교 : http://www.mokpohongil.ms.kr/hongm/hongm-index.html
․ 서울 개포고등학교 : http://www.gaepo.hs.kr/
․ 참좋은 기초학교 : http://www.chamjoeun.net
․ 이우학교 : http://www.2woo.net
․ 밀알학교 : http://www.miral.sc.kr/
․ 국립서울농학교 : http://seoulnong.sc.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