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통합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특수교육보조원 활용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교육보조원제도 개관
1) 특수교육보조원제도의 필요성
2) 특수교육보조원제도의 법적 근거
3) 특수교육보조원제도의 자격 및 역할
4) 특수교육보조원제도의 운영지침
2. 특수교육보조원제도의 국내외 실태
1) 외국의 실태
(1) 미국
(2) 독일
(3) 호주
(4) 그 외 국가
2) 국내의 실태
(1) 특수교육보조원 도입 배경 및 경과
(2) 특수교육보조원 운영 및 배치 현황
(2) 특수교육보조원 활용 실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특수교육보조원제도 개관
1) 특수교육보조원의 필요성
통합학급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급에서 특수교육보조원의 도움을 받으면서 일반학생과 함께 교과 활동과 사회적 활동을 포함한 통합교육을 받는 교육현장을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특수교육보조원이란 특수교육 요구 학생에게 특수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 장면 즉, 특수교육․‧특수학급‧일반학급에서 정규교사를 도와 장애학생 교육을 지원하는 사람을 의미하는데 이는 교육청이나 후견자활기관에서 배치된 사람으로 통합학급에서 특수교육대상자의 개인욕구 지원, 교수-학습활동지원, 문제행동 관리 지원을 담당하는 사람으로 설명할 수 있다.
최근 중도장애아동들의 취학이 늘어나고 부모들의 완전통합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특수교육 현장에서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보조 인력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해 지고 있다. 현장에서 보조원제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은 크게 두 가지 차원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특수교육교사 1인에게 맡겨진 과다한 장애아동 수로 인해 초래되는 질 낮은 교육 서비스의 해결이요, 다른 하나는 일반학급에 방치되어 있는 장애아동의 교육적인 조치이다. 대부분의 특수학교 재학생은 다양한 장애 특성과 개인차가 심한 중도․중복 장애아동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교사 1인이 다수의 각기 다른 특성과 요구를 지닌 학생에게 충분한 교육활동을 전개하면서 학급의 모든 관리를 감당하기에는 한계와 어려움이 있다. 특히,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지적 및 신체 기능의 이중 장애로 인해 교사는 학습지도나 생활지도 시 더 많은 고충을 가지게 되어 개별 학생의 요구에 적절한 교육 제공을 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일반학교의 경우, 일반 학급에서의 수업 지원을 위한 인력의 부족으로 장애아동들은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수 없다. 실제로 일반학급에 있는 장애아동의 과잉행동이나 자리이탈 등의 행동을 관리하고 학업장면에서의 적절한 지원을 할 인력 제공 부족 현상은 일반교육 현장에서 통합교육을 기피하는 상황으로 몰고 가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 현장에 교사 이외의 보조 인력을 투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학부모들의 요구에 의한 보조원 제도는 보조원만 있으면 우리 아동은 완전통합을 할 수 있다는 몇 가지의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 장애아동의 개별화된 지원과 교육이 포함되지 않은 통합은 물리적인 통합수준 이상의 의미는 아니다. 보조원은 단순히 아동을 보살피는 것 이상으로 아동을 교육할 책임을 가지고 있는 학교교육의 주요한 요원임에는 틀림이 없으며 교육을 책임지기 위해서 교사를 통해서 충분한 사전교육과 수업협의, 수업 평가 등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강경숙 외, 2002).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08), 특수교육연차보고서
인천광역시교육청(2008), 2008학년도 특수교육보조원 운영 계획
인천광역시교육청(2009), 초등학교 통합학급교사 대상 특수교육보조원제도 활용실태 조사
서울시교육청(2009), 특수교육보조원 채용 안내
강경숙 외3명(2002), 국립특수교육원 ; 특수교육보조원제 운영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2002), 모든 학생의 교육성과 제고를 위한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안
김수연(2004), 고양교육청 연수물 ; 보조원 제도와 통합학급에서의 특수아동 교과 및 행동지원
오장표(2001), 현장특수교육 공익근무요원과 자원봉사대원으로 인력수급
전인진 외1명(2001), 보조사의 역할 규명과 순기능 및 역기능에 관한 고찰
전인진 외1명(2001). 특수교육학 연구
강영숙 외 1명(2004), 특수교육보조원의 실태 및 자질과 역할에 대한 인식 수준
함께 걷는 길벗회 편(2001), 인천지역 통합교육 보조교사 활동의 성과와 한계
이윤숙(2007),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육보조원의 협력적 문제해결 과정을 통한 교수적 지 원의 효과, 경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조정일(2002), 통합교육보조교사 지원활동이 발달장애아동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이화 여자대 대학원 석사논문
최유미(2009), 특수교육보조원 활용 실태와 그 효과에 대한 통합학급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