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사] 유아특수교육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Ⅰ. 주제 선택 동기
Ⅱ. 특수교육의 정의와 대상
Ⅲ.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현황
자세히 보기
Ⅰ. 특수교사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 - 설문지 조사 결과
Ⅱ. 교사들과의 인터뷰
마치며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 본문내용
-
Ⅱ. 특수교육의 정의와 대상
특수교육이란 일반적인 교육 방법과 책략만으로는 그 연령에 상응한 교육적, 사회적, 기타 여러 수준의 목표에 도달되지 못하거나 혹은 어려운 사람들, 즉 성장발달이 특수하거나 정상에서 일탈 또는 지체된 장애나 문제가 있는 아동에게 준비된 일종의 교육형태를 나타내며, 동시에 그 수준으로 향해서 교육효과를 촉진하는 목적을 가진 교수를 말한다. 하지만 장애를 가졌다고 해서 모두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특수교육은 시각, 청각, 정신지체, 지체, 정서(자폐증 포함), 언어, 학습 등의 장애를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그 장애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특별히 필요로 하는 사람이 받는다. 특수교육에서는 보통 학교에서 진행하는 교과서 중심의 교육뿐만 아니라 특수교육 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도 병행하여 실시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특수교육이라 하면 소위 좀 모자라는 사람들이 받는 교육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외국의 경우 영재 교육을 특수교육의 일환으로 포함시키기도 한다.
- 참고문헌
-
1. 김종현 외 3명.「특수유아교육」. 1996. 창지사
2. 이상복 이효신. 「유아특수교육」. 1998. 대구대학교 출판부
3. 박화문 . 「세계 특수교육의 신동향 : 통합교육의 실천 」.1999. 학지사
4. 김홍주 여용운 강수균 이점조 공저. 「개정 특수교육학」.2000. 교육출판사
5. 장선철. 「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 2002. 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령별 발달 특성. 만0세~만5세 연령별 발달 특성
- [초등사회수업지도안]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생활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따른 도덕적 딜레마 상황의 제시 및 발문
- 대학 기부 입학의 빛과 그림자 - 기부금 입학제(기여입학제)에 대한 찬반논란의 배경과 주요 쟁점 이해, 장단점 서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지 말다’, ‘-지 않다’, ‘-지 못하다’의 분석 및 교수방안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교육론
- [수업지도안] 고등학교 영어 레슨플랜 Lesson Plan
- [유아교육계획안] `집` 프로젝트 월간계획안
- [아동문학] 동화 계획안 -까만크레파스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