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사] 유아특수교육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Ⅰ. 주제 선택 동기
Ⅱ. 특수교육의 정의와 대상
Ⅲ.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현황

자세히 보기
Ⅰ. 특수교사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 - 설문지 조사 결과
Ⅱ. 교사들과의 인터뷰

마치며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Ⅱ. 특수교육의 정의와 대상
특수교육이란 일반적인 교육 방법과 책략만으로는 그 연령에 상응한 교육적, 사회적, 기타 여러 수준의 목표에 도달되지 못하거나 혹은 어려운 사람들, 즉 성장발달이 특수하거나 정상에서 일탈 또는 지체된 장애나 문제가 있는 아동에게 준비된 일종의 교육형태를 나타내며, 동시에 그 수준으로 향해서 교육효과를 촉진하는 목적을 가진 교수를 말한다. 하지만 장애를 가졌다고 해서 모두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특수교육은 시각, 청각, 정신지체, 지체, 정서(자폐증 포함), 언어, 학습 등의 장애를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그 장애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특별히 필요로 하는 사람이 받는다. 특수교육에서는 보통 학교에서 진행하는 교과서 중심의 교육뿐만 아니라 특수교육 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도 병행하여 실시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특수교육이라 하면 소위 좀 모자라는 사람들이 받는 교육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외국의 경우 영재 교육을 특수교육의 일환으로 포함시키기도 한다.
참고문헌
1. 김종현 외 3명.「특수유아교육」. 1996. 창지사
2. 이상복 이효신. 「유아특수교육」. 1998. 대구대학교 출판부
3. 박화문 . 「세계 특수교육의 신동향 : 통합교육의 실천 」.1999. 학지사
4. 김홍주 여용운 강수균 이점조 공저. 「개정 특수교육학」.2000. 교육출판사
5. 장선철. 「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 2002.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현황 및 대책
  • 교육은 이를 의무교육으로 하고, 유치원 및 고등학교 과정의 교육은 이를 무상으로 한다.고 규정함으로써 3세 이상의 장애 유아에 대한 무상의 공교육이 시작되었다. 또, 제8조에는 국가 및 지방자치 단계는 장애를 지닌 유아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을 촉진하기 위해 장애의 조기발견, 교원양성, 교육시설 ․ 설비의 확충 등 조기특수교육에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고 명시함으로써 유아특수교사 양성을 위해 대학에 유아 특수교육과를 신

  • 장애유아 통합지도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내용과 개인적 소견 일반지침 유형별 유의할 점교사의 역할 부모의 지침
  • 장애유아통합 지도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내용과 개인적 소견1.통합교육을 위한 일반 지침첫째, 특수유아의 장애증상에 대한 관심 못지않게 그의 삶과 삶의 행복을 고려하는 전인적인 교육적 관심을 기울어야 한다. 장애증상에만 매달리면,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과 성장을 잊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둘째, 교사 스스로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에 관한 충분한 사전지식이 있어야 한다.셋째, 성급한 단정을 피하고 증상과 그 증상의 원인을 규명하기

  • [유아교육개론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 유아교육개론B.hwp 유아교육개론B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B형) :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15점).- 목 차 -Ⅰ. 서 론Ⅱ.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수집을 통하여 1. 유아교육의 대상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차 례1서론2유아교육의 특수성3유아교사의 교수행동의 개념4유아교사의 교수행동의 구성5어린이집 방문 후기6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7결론8참고자료1. 서론전생애적 접근에 기초하여 볼 때, 발달은 수태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과정으로서 태내기에서 노년기까지의 발달단계는 각 단계마다 고유의

  • 통합교육의 최근이슈와 동향에 대해 설명하고 발전방향에 대해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에 물리적으로 배치하는 것을 넘어서 장애유아가 일반유아와 함께 교실의 모든 활동에 의미 있게 참여하고 그 학급의 일원으로서 장애유아 자신뿐만 아니라 또래들에게 인정받는 진정한 통합을 말한다. 최근 특수교육의 영역에서 가장 활발하게 논의되는 것 중 하나가 완전통합의 개념이다. 이는 장애유아를 완전하게 통합시키기 위해 일반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을 병합하려는 움직임으로 장애유아가 일반학급 내에서 일반유아교사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