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토끼전』분석 -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토끼전의 배경
1) 토끼전의 형성과정
2) 근대초기 소설
3) 의인 소설
4) 토끼전의 이본 및 줄거리

Ⅲ. 토끼전의 분석
1) 내용적- ㉠ 인물
㉡ 배경
㉢ 주제
㉣ 풍자와 해학
2) 형식적
㉠ 수사와 표현, 문체
㉡ 화자의 개입
㉢ 의인화 기법 사용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살펴보면, 주인공이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사건을 차례대로 서술하는 일대기소설(一代記小說)의 형식이 대부분이다. 《홍길동전》에서 시작되는 이런 형식은 ‘영웅의 일생’이라는 전승적 유형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한편, 《춘향전》처럼 주인공의 일생 중 어느 한 시기, 특히 청춘시절만 다룬 것도 있고, 《금오신화》처럼 한 시기의 어떤 사건만 다루는 소설도 있다. 또 《구운몽(九雲夢)》처럼 주인공이 태어나기 전과 주인공이 세상을 떠난 후의 일을 덧붙여 다룬 것도 있고, 나아가 아버지 대(代)·주인공 대·아들 대를 순차적으로 다룬 3대기(三代記) 소설도 있다.
한편, 많지는 않지만 동물을 의인화하며 풍자와 해학을 주는 의인 소설이 있는데 본 발표조는 이에 주목하고자 한다. 뻔한 공식처럼 여겨온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 (예컨대, 영웅의 일대기, 태몽, 고난과 시련 극복, 행복한 결말 등)과는 다른 의인 소설만의 형식적 특징이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였기 때문이다. 의인 소설도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본 발표조는 《토끼전》을 중심으로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격적의로 논의를 펴기 전에 '판소리 문학' 전체가 그렇듯이 《토끼전》역시도 이본이 수십개가 존재하는 관계로 경판본 또는 완판본 등 한가지를 정해 다룰 수 없어 전체적으로 각 판본을 두루 살펴보았음을 밝히는 바이다.
참고문헌
김진영 외 4인, 《고전명작이본총서 토끼전 전집》전 3권, 박이정, 1998.

金光淳, 《韓國古小說史》, 국학자료원, 2001,

金承璨외, 《韓國文學槪論》 (제2판), 三知院, 1995,

김흥규, 《판소리의 서사적 구조, 판소리의 이해》, 창작과 비평사, 1979

민 찬, 《조선후기 우화소설의 다충적 의미구현양상》, 서울대 박사논문, 1994

이원수, 「국어교육연구」14집, 『《토끼전》의 형성과 후대적 변모』, 경북대 국어교육과, 1982

이월영·김준영 공저, 『고소설론』, 도서출판 월인, 2000.

정출헌, 《조선후기 우화소설의 사회적 성격》, 고려대 박사논문, 1992

조동일, 《토끼전(별쥬젼)의 구조와 풍자》, 계명논총(8), 계명대, 1971

최정락, 문학과 언어(제7집) 《판소리系 小說의 敍述方法上 特性》, 문학과 언어학회,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춘향전
  • >고등학교 국어 (하), 국어생활(교학사)고등학교 국어(하) 지도서, 국어생활 지도서설성경,「한국고전문학전집 12」,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5.반교어문학회,「고소설의 사적전개와 문학적 지향」, 보고사, 2000윤갑희 외5, 참길 고등국어 해설서(상), 동아출판사, 1996.윤광봉유영대,「고전소설의 이해」, 문학과 비평사, 1998.이상익 외,「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집문당, 1998.정경섭 외4, 자율학습 고등국어(상), 지학사, 1996.

  • 문화로 보는 고소설
  • 고소설10. 가사가 된 고소설11. 굿.탈춤이 된 고소설Ⅲ. 결론Ⅰ. 서론오늘날의 대중문화 가운데 영화나 드라마의 인기여부를 알아보는 손쉬운 방법은, 해당 작품의 대사 또는 에피소드가 얼마나 회자되고 다양한 형태로 재생산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대중들은 특정 대사를 마치 관용어처럼 쓰기도 하고, 패러디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여 향유한다. 또 어떤 작품은 하나의 모티브가 되어 다른 작품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고소설의 경우도 마찬

  • 고소설 고소설 개념 고소설 명칭 고소설 번위 고소설 특징 고소설 내용적 특징
  • 古 小 說목 차고소설의 개념1) 명칭2) 범위2. 고소설의 특징1) 형식적 특징2) 내용적 특징3) 인접장르3. 고소설의 유형1)일원론2)다원론4. 작자와 독자1)작자2)독자5. 유통방식1)구비적 유통2)문헌적 유통1. 고소설의 개념(1) 고대소설 1) 명칭고대소설이라고 할 때의 고대는 중세, 근대와 함께 시간적인 의미를 가지며 대개 고조선에서 삼국시대를 거쳐 신라 말기, 또는 고려 초기에 이르는 시기를 뜻함. 여기서 우리가 총칭하는 소설은 나말여초

  • [인문학] 시조 문학의 현대적 재창조-이광수의 시조 중심으로
  • 고소설의 현대적 전승과 변용」(전영선,2000) 에서는 고소설의 현대적 변용 양상에 대해 ‘1.주제 2.인물 3.서사 4.문체’로 분류한 바 있다. 고소설이 현대적으로 변용될 때에는 주제적 측면의 변용이거나 인물의 변용, 서사적 구조의 변용, 문체의 변용으로 그 양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산문인 고소설의 변용 양상에만 국한된 것이므로 이것을 그대로 고전의 변용 양상으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다만 위 논문의 분류 방식에서 근

  • [한국고소설교육연구] 구운몽. 김씨열행록. 김학공전. 금방울전. 심청전. 임진록. 장끼전. 전우치전. 춘향전. 홍길동전
  • 설의 통속성에 대하여 진수의 〈삼국지〉나 사마광의 통감(通鑑), 그리고 나관중의 삼국지연의(三國誌演義)를 구별하여 통속소설에 대한 예술적 기능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그는 스스로 한시 시학의 표준으로 고악부(古樂府)와 문선(文選)의 시를 생각하였다. 말하자면 율시 이전의 시를 배울 것을 주장한 것이다. 물론, 이 점은 주희의 학시관(學詩觀)과 상통하면서도 인간의 정감과 행동을 중요시하는 연정설(緣情說)을 시의 본질로 본 점은 자못 특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