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속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주요섭의 사랑손님과 어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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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 서 론
◎ 『사랑손님과 어머니』
◎ 『사랑손님과 어머니』선정이유
◎ 교과서 속『사랑손님과 어머니』
■ 본 론
◎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사랑손님과 어머니』
◎ 교수ㆍ학습과정과 『사랑손님과 어머니』
◎ 실재적인 근대소설 교육
■ 결 론
■ 참고문헌
교과서 속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 주요섭의 『사랑손님과 어머니』 -
서 론
본 보고서는 근대소설 교육이 실제에 바탕을 두고 작성하였으며, 실재적으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에 대해서 접근해보고, 발전적인 문학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문학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우리 교육현실에 있어서 문학교육에 있어 주안을 살펴본다면
문학 교육에서는 오랫동안 훌륭한 문학작품을 골라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생각해 왔다. 교육과정이 바뀌고 국어교과서를 새로 만들 때마다 머리를 맞대고 어떤 작품을 읽힐 것인가를 고민했었고, 정전 목록에 대한 그동안의 관심이 이를 말해준다. 최지현 외 6명, 『국어과 교수ㆍ학습 방법』, 역락, 2007. P. 284
문학교육은 훌륭한 작품을 학생들에게 제시하여 읽고 감상하면서 학생들의 주체적인 해석과 감상, 이해를 중심해야 하는 것은 분명하고 발전적으로 표현교육으로까지 이루어져야하는 사실은 당연한 사실이다. 더불어 어떤 방법을 통하여 어떤 과정을 통하여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간과한다면 바람직하고 완전한 문학교육은 이루어질 수 없다.
본 보고서에서는 중학교 2학년 교과서 속 근대소설인 주요섭의『사랑손님과 어머니』를 통해 학생들의 주체적인 해석과 감상, 이해를 바탕으로 표현교육에 도달하기 위한 실재적인 교육이 어떠한 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사랑손님과 어머니』
1935년 <조광(朝光)>에 발표된 주요섭의 단편 소설로써 여섯 살 난 어린아이의 동심의 눈을 통해 과부인 젊은 어머니와 남편의 옛 친구인 사랑손님 사이의 미묘한 연정과 심리적 갈등들 선명하게 부각시킨 작품이다. 어린 소녀(나)를 관찰자 역할로 맡김으로써 자칫 빠지기 쉬운 통속적 사랑을 신선한 각도에서 보게 하였다. 특히 이 작품은 1인칭 관찰자 시점이 성공적으로 사용된 작품으로서 시점이 소설의 다른 요소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 문학적 장치임을 보여 준다. 이 작품은 어머니와 아저씨 사이의 연정과 갈등을 섬세하게 나타낸 소설로, 통속적인 내용을 어린 아이의 맑고 깨끗한 눈으로 순수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위와 같은 주요섭의 『사랑손님과 어머니』는 중학교 2학년 1학기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으로써 그 텍스트 전체가 실려 있다. 1인칭 관찰자 시점이라는 보편성과 더불어 여섯 살 난 어린아이의 시점이라는 특수성이 가미 되어있는 작품으로 교과서에 수록되어 소설에서 말하는 이 즉, 서술자의 시점에 대해서 학습을 하기에 적합한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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