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꽃 필 무렵 의 공간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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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서사문학교육론 >
《메밀꽃 필 무렵》의 공간적 특성
1. 서론
2. 본론
1) 소설에서의 공간
2)《메밀꽃 필 무렵》의 공간적 흐름
3) 도시적 공간과 자연적 공간의 대립
4) 구심적 공간 지향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메밀꽃 필 무렵》은 이효석 문학을 대표하는 작품으로써 한국현대소설사에서 무시될 수 없는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허생원, 조선달, 동이 세 장돌뱅이의 봉평 장터에서 대화까지 이르는 팔십여리 여정을 그린 이 소설은 수많은 문학가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왔다. 한국 소설에 서정적 미의식 정한모 : <현대작가연구> 1959
김우종 : <현대소설의 이해> (이우출반차, 1980)
유기룡 : <이효석론>, 《현대작가론》 (형설출판사, 1979)
조연현 : <한국현대작가연구> (새문사, 1981)
을 펼쳐보였으며, 자연과 성을 통해 본질을 파헤쳤다는 평가 홍경표 : <서정적 리얼리즘 소설과 상징성>, 《한국근대소설 작가의식 연구》(형설출판사, 1984)
를 받는가 하면, 형식의 완벽미 임화 : <시문학의 정도>, 《문장 제 1권》제 9호
에 대해서 찬탄을 듣기도 하였다. 그 중 가장 널리 알려지고, 가치 있다고 평가받는 요소가 바로 작품 전반적으로 흐르는 서정적 미의식이다. 때문에 혹자는 이 작품을 시의 서정성을 수용하였다 하여 ‘서정 소설’ 신지숙 : <이효석 소설 연구 : 메밀꽃 필 무렵을 중심으로>(원광대학교 국어교육전공 학위논문(석사), 2008)
이라고도 부른다.
필자 역시 《메밀꽃 필 무렵》의 가치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서정성이라고 보고, 작품의 서정성을 이루는 요소가 무엇일까 생각해보았다. 그 결과, 작품 속에 드러난 이효석 특유의 공간적 특성이 서정성을 이루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필자는 이 보고서를 통해 우선《메밀꽃 필 무렵》의 공간적 흐름을 파악하고, 작품 속에 나타난 공간들을 크게 둘 - 도시적 공간과 자연적 공간 - 로 나누고 그에 따른 특징과, 그 외 공간적 특성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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