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과 읽기 교수학습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단원의 개관
1. 대단원의 성격
2. 대단원의 학습 목표
3. 단원 선택 이유

Ⅱ. 읽기 둘째 마당(고운 꿈 아름답게)의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Ⅲ. 소단원
1. 나라면 이렇게

Ⅳ. 반응 중심 학습 모형
1. 개관
2. 모형 선택 이유

Ⅴ.지도 내용의 요약

Ⅵ.본시 수업 설계
1. 학습의 계열
2. 수업 지도안

Ⅶ. 평 가
1. 평가계획
2. 평가의 활용
본문내용
Ⅰ. 대단원의 개관

본 대단원은 능동적이고 활발한 문학작품 감상 및 창작활동이 수행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즉, 문학의 이해와 감상에 쓰기나 말하기 등의 표현 활동이 결부되면 더 효과적인 문학 수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에 중심을 두어 구성한 단원이다.


1. 대단원의 성격

본 대단원에서는 사건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고, 장면을 생각하며 시를 읽는 가운데 작품이 담고 있는 일이나 장면을 구체적으로 상상하여 보도록 하였다. 또, 자기의 경험이나 상상력을 바탕으로 이야기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꾸며 보고, 시의 일부를 바꾸어 표현하는 활동을 하는데 중점을 두고 구성하였다.
대단원의 근거를 이루는 교육과정 내용은 “작품의 구성요소를 안다.” 와 “작품의 구성요소를 창조적으로 재구성한다.” 이다.
이와 같은 교육 내용은 작품 속의 세계를 현실 세계에 비추어 봄으로써 작품 읽기에 친밀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또, 이야기의 내용을 상상하여 쓰거나 시의 일부를 바꾸어 쓰는 가운데 풍부한 상상의 세계를 접하고 문학 창작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2. 대단원의 학습 목표
영 역
학 습 목 표
읽 기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말할 수 있다.
· 시를 읽고, 시의 일부를 바꾸어 표현할 수 있다.

3. 단원 선택 이유

문학수업의 핵심은 문학적 감동을 체험하는 데 있다. 문학적 감동이란 매우 개별적인 체험이므로 개념화시키기 어려운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말하는 문학적 감동의 체험이란, 작게는 좋은 문학 텍스트를 재미있게 읽고 그 느낌을 나누는 경험이며, 좀더 크게는 작품 세계에 주체적으로 반응하면서 삶과 사회에 대한 안목을 키우고, 이를 통하여 참다운 삶의 의미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즉, 좋은 문학 수업은 아이들 각자의 주체적인 반응과 개별 활동들이 살아있어야
참고문헌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4-1,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 2001.
․국어 읽기 4-1,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과서 분석 읽기 6 1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
  • 읽기 6-1,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2) 목표 분석의 기준과 실제3) 삽화 분석의 기준4) 텍스트 분석의 기준5) 재구성의 원리6) 삽화및 텍스트 분석의 실제와 재구성5. 교수전략 : 수정된 직접 교수법6. 교수∙학습 과정안1. 경과 보고2. 교과서와 제 7차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 운수좋은날을 중심으로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 운수좋은날을 중심으로- Ⅰ. 들어가며제 7차 국어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문학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국어과의 목표들 중 하나로 두어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문학 영역을 별도로 설정하여 교육 내용을 제시하게 되었다. 문학 영역에서는 문학의 창작에 관한 내용을 보완하여 문학 작품 향유의 질을 높이는 교육활동을 강조하며 문학 영역의 교수 학습이 문학 또는 개별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설과 기성

  • 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 ◈ 교육내용상세화 ◈(문학 5번 : 인물의 사고방식)《차 례》Ⅰ. 문학교육의 필요성1. 문학의 정의2. 문학교육의 성격Ⅱ. 교수법 및 교수모형1. 동화 감상의 지도 원리2. 문학 교수∙학습의 모형과 전략Ⅲ. 실제 수업 지도 방향 1. 교과서 반영실태2.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3. 읽은 후의 평가와 연계할 수 있는 활동 4. 교과서 반영내용을 통한 시사점 Ⅳ. 참고도서Ⅰ. 문학교육의 필요성1. 문학의 정의우리 조는 이번에 초등학교에서의 문학교

  • 협동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협동학습의 영어과 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의 미술과 교육(미술교육), 협동학습의 웹기반학습방법 분석Ⅰ.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1. 국어과 협동학습의 의의1) 능동적인 언어 사용을 돕는다2) 언어 사용의 복잡성을 증대시킨다3) 사회적 언어 사용 기능을 발달시킨다4) 정의적 영역에 대해서도 효과적이다2. 제7차교육과정 국어과 교수-

  • [초등 국어과] 4학년 1학기 다섯째마당 1. 마음의 창을 열고
  • 읽기3. 단원학습목표가. 말하기 듣기 쓰기나. 읽기4. 교재연구 * 본 차시에 적용되는 학습 모형 -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가. 개관나. 일반적인 절차와 본시 학습 적용 개요1) 문제 발견하기2) 아이디어 생성하기3) 아이디어 평가하기4) 적용하기 * 창의성 계발 교수․학습 유형 적용의 유의점5. 평가계획가. 평가의 방향나. 평가 관점(1) 말하기 듣기 쓰기(2) 읽기(3) 영역별 평가 내용과 방법(4) 평가 결과의 활용 계획* 본시 평가 척도6. 교수학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