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Ⅰ. 단원(제재)의 개관
1. 교재관
국어과는 지금껏 독립 교과로 존재하고 있다. 학교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과제가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있고, 여러 가지 경험 중에서 국어과는 언어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그 주된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국어과만이 다루는 ‘국어’는 사람과 사람간의 의사소통 수단이자 사고 수단이며, 문화적 특성을 특징짓는 가장 일차적인, 그러면서도 복잡하고도 정교한 도구이다. 또한 ‘국어’는 한국인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명백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기 때문에 국어 교육은 타 교과의 선행적 교과이며 동시에 수단적 교과로서 성격을 지니고, 국가사회의 가장 중요한 책무로 자리 잡고 있으며, 학교 교육의 핵심 교과로서 지위를 부여받고 있다.
이 단원에서는 설득과 관련된 언어활동을 하게 된다. 설득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알고, 실제 언어활동에서 이들 요소를 잘 활용함으로써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 말하기듣기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객관적 평가가 가능한 언어 표현의 자질에 해당하는 요소에 대한 평가보다 본질적인 요인을 중시하는 평가 활동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말하기 평가 활동은 학생들이 주어진 목적, 상황, 대상을 고려하면서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의 수준을 판단하는 교육적 활동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듣기는 정보 확인, 내용 이해, 내용 비판, 내용 평가, 감상 등의 층위를 가지는 언어활동으로 수동적인 언어활동이 아니라 능동적인 의미 구성 활동이다. 따라서 듣기는 여러 가지 상황을 유기적으로 관련지으며 적극적인 자세로 듣기에 임하게 해야 할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바른 자세로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듣는 태도를 기르고, 내 의견을 말할 때에도 생각이 잘 드러나게 말하는 활동을 한다.
㈏ 읽기
읽기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의미 구성 과정이다. 따라서 읽기에서는 어휘력과 독해력이 중시되어야 한다. 개별 단어의 의미, 단어 사이의 연관성, 관용어와 숙어에 대한 이해의 수준인 어휘력과 소단위 독해, 대단위 독해, 통합적 독해, 정교화, 대인지 전략 등으로 나눌 수 있는 독해력의 신장에 힘쓰도록 하고, 종합적인 읽기 능력을 기르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기와 글 속에 담긴 주장의 내용을 파악하여 읽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야기 글을 많이 활용하여 설득의 상황을 친숙하게 받아들이게 하고, 글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혀 보는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비판적 읽기의 기초를 학습하도록 한다.
㈐ 쓰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 5학년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광고의 신뢰성 평가하기
  • (국어과)과 교수-학습과정안 일시(교시)대상 학급지도 교생교 과 명국어 읽기단원(차시)3.의견과 주장(4/6)학습 주제광고의 신뢰성 평가하기교과서 쪽수62-64학습 목표광고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교수-학습 자료교사)ppt, 사진자료, 교과서아동)교과서교수-학습 모형지식탐구학습모형학습 형태전체학습/모둠학습학습단계학습과정교수 - 학습 활동시량(분)자료 및 유의점교 사아 동문제확인○전시학습상기- 지난

  • [교육학] 초등 5학년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사과하는 시 쓰기
  •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고 탐구를 지원하는 적극적인 중재자로서의 교사를 의미한다.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나 시간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에는 처음부터 일련의 문제 해결 과정을 거치게 하기보다 단계에서 학습자 주도의 활동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개별적으로 문제해결이 어려울 경우에는 모둠별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목차본시 교수-학습 과정안일시교과지도교생수업시간단원쪽수학습주제

  • [교육학] 중학교 2학년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매체와 쓰기
  • 학습목표에 대한 공감을 넓힐 수 있을뿐더러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기를 기대했다.3. 일부 지문은 금성출판사와 디딤돌에서 발췌하였고 또 다른 일부 지문은 ‘담화의 수준과 범위’를 고려해 직접 작성해보았다. 8. 교수-학습 과정안 (2차시)교과명국어대상중 2학년 1반 (30명)일시2011. 10. 5교과서쪽장소인문사회관 107호수업형태모둠학습, 협동학습대단원명5. 매체와 쓰기2/4차시소단원명(2) 목적, 독자, 매체를 고려하여 글쓰기학습 목표

  • [교육학] 초등 5학년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동음이의어와 다의어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하나의 낱말이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를 살펴볼 수 있다.단 원4. 차근차근 하나씩학년반일시수업자학습주제동음이의어와 다의어 장소3-3 교실학습목표하나의 낱말이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를 살펴볼 수 있다.쪽수듣말 51 ~ 53쪽차시1/4학습자료칠판 판서, 국어 사전, 학습지수업모형직접 교수법학습형태대집단학습 - 소집단학습 - 대집단학습단 계 학습과정교 수 - 학 습 활 동시간자료(▪)

  • [초등국어교욱, 문법영역] 6학년 1학기 5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 교재 재구성 및 교수 ․ 학습 과정안- 6학년 1학기 5단원초등국어교육2 쓰기3-1 2단원 재구성목 차1.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영역 가. 내용체계나. 학년별 내용2. 국어과 문법영역의 주요 수업 모형 나. 전문가협동학습모형3. 기성 교과서의 단원 분석 가. 단원선정의 이유나. 기성교과서의 단원 구성체계다. 기성교과서의 분석4. 재구성 단원 내용 가. 단원 재구성의 방향나. 기존 교과서의 문제점 및 재구성 내용 5. 교수․학습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