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사씨남정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Ⅰ. 교재 및 단원명
문학Ⅰ지학사의 <사씨남정기>
Ⅱ. 단원설정의 이유
이 작품은 조선 시대 양반 사대부 계층에 관습으로 자리 잡고 있던 축첩 제도로 인해 빚어진 축첩 간의 갈등을 다룬 대표적인 소설이다. 가부장제하의 가정 문제를 다룬 이야기로 이 소설을 통해 당시에 살았던 여성들의 생활과 생각, 지위와 역할, 그들이 겪는 아픔과 고통, 나아가 당시의 풍습까지도 알 수 있다. 이 소설은 작가가 숙종이 인현 왕후를 폐출하고 장희빈을 중전으로 책봉한 일에 반대하여 숙종을 설득시키려는 목적에서 썼던 작품으로, 권선징악과 부덕의 가치를 중시했다.
오늘날 내실은 사라지고 외양에만 치우치는 경향에서 이 소설은 여자들 간의 갈등과 그들의 희비를 다룬 이야기라는 흥미차원을 넘어 가치의 문제를 가르친다는 목적에서 읽기를 권장할 필요가 있어 선정하였다.
Ⅲ. 단원 학습 목표
소설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소설의 구성 요소가 작품 전체를 이루기 위하여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가를 알게 해야 하므로 그렇게 하기 위하여 소설 전편을 읽고, 이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능력을 기른다.
고전소설의 인물은 그 시대가 요구하는 정신을 반영하고 있으므로 인물이 가지고 있는 성격을 파악하고 그것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사씨남정기>의 사정옥과 교채란을 비교하면서 각각의 인물이 한 집단의 전형성과 함께 그들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한다.
작품을 감상하고 수용하여 이 시대 사람들의 정서와 의식을 이해할 수 있고 작품 내용을 알게 한다.
Ⅲ. 국어 교육 과정
1. 고전 문학 과목의 목표
2009 교육과정에 따르면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인류가 성취한 고전을 학습자가 직접 읽고, 고전의 내용을 바탕으로 토의, 토론, 논술 등의 활동을 통해 고급 수준의 국어 능력을 갖추며, 나아가 수준 높은 국어 문화의 창달에 기여하는 태도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고전’은 고전의 가치를 인식하고, 고전을 제재로 한 다양한 국어 활동을 통해 교양인으로서의 국어 능력을 심화하며, 고전과의 소통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