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사씨남정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Ⅰ. 교재 및 단원명
문학Ⅰ지학사의 <사씨남정기>
Ⅱ. 단원설정의 이유
이 작품은 조선 시대 양반 사대부 계층에 관습으로 자리 잡고 있던 축첩 제도로 인해 빚어진 축첩 간의 갈등을 다룬 대표적인 소설이다. 가부장제하의 가정 문제를 다룬 이야기로 이 소설을 통해 당시에 살았던 여성들의 생활과 생각, 지위와 역할, 그들이 겪는 아픔과 고통, 나아가 당시의 풍습까지도 알 수 있다. 이 소설은 작가가 숙종이 인현 왕후를 폐출하고 장희빈을 중전으로 책봉한 일에 반대하여 숙종을 설득시키려는 목적에서 썼던 작품으로, 권선징악과 부덕의 가치를 중시했다.
오늘날 내실은 사라지고 외양에만 치우치는 경향에서 이 소설은 여자들 간의 갈등과 그들의 희비를 다룬 이야기라는 흥미차원을 넘어 가치의 문제를 가르친다는 목적에서 읽기를 권장할 필요가 있어 선정하였다.
Ⅲ. 단원 학습 목표
소설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소설의 구성 요소가 작품 전체를 이루기 위하여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가를 알게 해야 하므로 그렇게 하기 위하여 소설 전편을 읽고, 이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능력을 기른다.
고전소설의 인물은 그 시대가 요구하는 정신을 반영하고 있으므로 인물이 가지고 있는 성격을 파악하고 그것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사씨남정기>의 사정옥과 교채란을 비교하면서 각각의 인물이 한 집단의 전형성과 함께 그들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한다.
작품을 감상하고 수용하여 이 시대 사람들의 정서와 의식을 이해할 수 있고 작품 내용을 알게 한다.
Ⅲ. 국어 교육 과정
1. 고전 문학 과목의 목표
2009 교육과정에 따르면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인류가 성취한 고전을 학습자가 직접 읽고, 고전의 내용을 바탕으로 토의, 토론, 논술 등의 활동을 통해 고급 수준의 국어 능력을 갖추며, 나아가 수준 높은 국어 문화의 창달에 기여하는 태도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고전’은 고전의 가치를 인식하고, 고전을 제재로 한 다양한 국어 활동을 통해 교양인으로서의 국어 능력을 심화하며, 고전과의 소통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 5 능동적인 의사소통 2 구운몽
  • 사씨남정기에 들어있을까요? - 여러분, 작가의 또 다른 작품을 읽으면서 작가의 가치관과 관점을 이해하고 독자인 ‘나’의 가치관과 관점을 비교해가는 것도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경험할 수 있는 재미라고 할 수 있어요.이것뿐만 아니라 작품의 배경이 되는 조선시대의 가부장제와 남아선호사상, 입신양명, 충효사상 등도 이해해야 작품을 그 시대 문화와의 의사소통 과정으로 읽어낼 수 있어요. 전개3심화 학습학습 - 교수활동학습 방법시간학

  • [국문학] 사씨남정기 분석
  • 목 차1. 들어가면서 1) 가문소설 (가정소설)2) 가문소설의 정의3) 가문소설의 특성2. 사씨남정기1) 줄거리2) 등장인물 분석 및 작품의 한계와 의의3) 작가분석3. 와비교1) 에 대한 설명(1) 작가(2) 의 줄거리 및 작품의 의미2) 와비교 (1) 작품의 유사성(2) 작품의 차별성(3) 와 에서 나타나는 욕망의 설정4.↔ 시대1) 가부장적 질서

  • [수업이론] Ausubel의 유의미학습과 Bruner의 발견학습에 근거한 고등학교 고전 소설 수업 방법 제안
  • 교수제출자제출일2007년 12월 10일 월요일♦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고전 소설 수업에서의 매체 활용2. 고전 소설 수업의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 제안1) Ausubel의 유의미적 언어학습에 근거한 고전 소설 수업2) Bruner의 발견학습에 근거한 고전 소설 수업3. Ausubel의 유의미 학습과 Bruner의 발견학습에 기초한 수업의 타당성 검증1) 설문지 결과 분석2) 조사연구의 제한점 Ⅲ. 결론 ♦ 참고 문헌Ⅰ. 서론현재 우리나라 국어과 고전 소설 교육은 교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학습하였다.㉡ 과학의 발달은 중농주의 정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5세기에 이미 전투선인 거북선이 제작되었다.㉣ 토지 조사 및 조세 수입을 계산하기 위하여 칠정산이란 수학 교재가 나왔다.A. ㉠, ㉡ B. ㉡, ㉢ G. ㉢, ㉣ M. ㉠, ㉣해설㉠:15세기에 발달한 과학 기술은 16세기 이후 기술을 천시하는 경향으로 인해 점차 침체에 빠지게 되었는데, 이것은 기술을 천시하고 도덕을 숭상하는 성리학이 발달하였기 때문이다.㉣:천문 역법에 대

  • [고전수필]궁중수필 `계축일기`와 `인현왕후전` 작품분석 및 교육적 활용방안
  • 사씨남정기를 다루는 학습에서 인현왕후전을 응용하는 방안을 간략히 예시한 것이다. 응용 방안 예제디딤돌 고등학교 문학(상)Ⅲ. 소설의 수용과 창작1. 소설의 인물과 성격소단원명① 사씨남정기차시2/3학습 목표를 읽고 인물의 유형과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과의 비교 읽기 활동을 통해, 인물의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학습 흐름교수-학습 내용자료 및 유의점도입(10분)▶ 선수학습 안내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