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과] 4학년 1학기 다섯째마당 1. 마음의 창을 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가. 말하기 듣기 쓰기

나. 읽기

3. 단원학습목표

가. 말하기 듣기 쓰기

나. 읽기

4. 교재연구

* 본 차시에 적용되는 학습 모형 -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가. 개관

나. 일반적인 절차와 본시 학습 적용 개요
1) 문제 발견하기

2) 아이디어 생성하기

3) 아이디어 평가하기

4) 적용하기

* 창의성 계발 교수․학습 유형 적용의 유의점

5. 평가계획

가. 평가의 방향

나. 평가 관점
(1) 말하기 듣기 쓰기

(2) 읽기

(3) 영역별 평가 내용과 방법

(4) 평가 결과의 활용 계획

* 본시 평가 척도
6. 교수학습활동의 실제


본문내용
3. 단원학습목표

가. 말하기 듣기 쓰기
•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표현할 수 있다.
• 시를 듣고, 느낌을 말할 수 있다.
나. 읽기
•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생각과 한 일을 관련지어 말할 수 있다.
• 글을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글로 쓸 수 있다.

4. 교재연구

* 본 차시에 적용되는 학습 모형 -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본 차시의 학습은 시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다양하게 말해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먼저 교과서에 제시된 ‘거인들이 사는 나라’라는 시를 듣고 지은이가 상상한 세계를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시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본시 학습문제를 탐색하도록 구상하였다. 이와 같이 본시 학습은 일련의 창의성을 계발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이 전개되므로 창의성 계발 학습모형을 적용해보고자 한다.

가. 개관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창의성을 계발시키기 위한 교수․학습을 위한 방법으로 창의성 계발 학습 유형을 제시하고 있다. 이 학습 유형은 사고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증진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창의성은 일정한 시간에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고(유창성), 어느 한두 관점에 얽매이지 않으며(융통성), 제시된 아이디어를 새롭게 해석하고 이해하는(독창성) 능력을 말한다.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처음부터 정답을 요구하기보다는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보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모색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나. 일반적인 절차와 본시 학습 적용 개요
1) 문제 발견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13표6.초등학교국어과교육과정에있는어휘항목의내용분석14표7.어휘를학습하는방법관련항목14표8.3학년1학기교과서어휘목록15표9.4학년1학기교과

  •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고운 꿈 아름답게 배우는 즐거움
  • 다섯째 마당 - 감동의 메아리1. 교과서 단원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대단원 목표 :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표현 할 수 있다. ● 소단원 1 의 목표 ① 시를 듣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② 시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③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잘 드러나게 시를 바꾸어 쓸 수 있다.● 소단원 2 의 목표 ① 이야기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교육학 초등학교 복식 학급
  • 목 차1. 복식 학급의 정의2. 복식 학급의 필요성3. 복식 학급의 일반적 특성4. 복식 학급 실태5. 복식 학급의 장, 단점6. 복식 학급의 편성7. 복식 교육 과정의 편성 8. 복식 수업의 효율적인 학습지도9. 복식 수업의 새로운 방향10. 국어과 복식 수업용 교육과정1. 복식학급의 정의교육법시행령 제60조(1997: 66)에는 “학교의 학급은 동학년 동학급의 학생으로서 편성하여야 한다. 단, 초등학교ㆍ공민학교에 있어서는 몇 개 학년 또는 전 학년의 학생을 1

  • 교육학 초등학교 교과서 복식 수업에 대하여
  • 4학년 교과서 내용이 별로 상관이 없을 경우에 교재 내용은 별도로 추출하여 유사 목 표 중심으로 내용을 재구성한다. 5) 마당별로 운영할 수 있도록 편성하고 되돌아보기, 한 걸음 더 나아기기 차시를 없애고 공통 주제에 의한 학년 통합지도에 따른 학습 결손 요인을 최소화 하기 위해 기본학습의 도달 정도를 확인 하여 보충/심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어도 1차시를 배당한다. 2. 복식과정 유형동시 동교과 이교재1)복 식 안학년주의 입장동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1960년대 주도한 팽창 위주의 교육 개혁 정책을 자초한 것으로 평가한 데서 시작되었다. 1967년에는 프랑크푸르트에서 부모들이 주도하여 자유로운 탁아소를 설립했고(FSF), 1972에는 현대의 대안 학교 모형이라고 할 수 있는 글록제 학교(Glocksee-Schule)가, 1977년 에센(Essen)에서는 자유 초등 학교가, 베를린에서는 작업 학교(Werkschule, 1977)가 설립되었다. 이 밖에도 칼스루에 자유 학교(Freie Schule Karlsruhe), 함부르크 어린이 학교(Kinderschule Hamburg), 보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