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교육내용상세화 ◈
(문학 5번 : 인물의 사고방식)
《차 례》
Ⅰ. 문학교육의 필요성
1. 문학의 정의
2. 문학교육의 성격
Ⅱ. 교수법 및 교수모형
1. 동화 감상의 지도 원리
2. 문학 교수학습의 모형과 전략
Ⅲ. 실제 수업 지도 방향
1. 교과서 반영실태
2.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3. 읽은 후의 평가와 연계할 수 있는 활동
4. 교과서 반영내용을 통한 시사점
Ⅳ. 참고도서
Ⅰ. 문학교육의 필요성
1. 문학의 정의
우리 조는 이번에 초등학교에서의 문학교육, 그 중에서도 ‘인물의 사고방식’에 관한 내용을 하기로 하였다. 하지만 우리는 첫 관문에서부터 어려움이 있었다. 첫 관문은 ‘문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었다.
단순해 보이면서도 기본적인 듯한 이 질문에 대해서 우리조의 조원들은 쉽게 답변을 할 수 없었다. 사실 우리는 항상 문학에는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등의 것들이 있다는 것은 알지만 문학이 무엇인지는 잘 생각해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문학의 사전적인 정의는 “정서와 사상을 상상의 힘을 빌려 문자로 나타내는 예술 및 그 작품”이라고 나와 있다. 네이버(naver) 지식인 검색중 국어사전 검색
하지만 이러한 정의에서는 뭔가 개운치 못함이 느껴졌고 여러 가지 문학에 관한 책들을 찾아보았지만 ‘문학이란 이런 것이다.’라고 명확하게 정의를 내리는 책은 보기 힘들었다. 그냥 넓은 의미의 “글로 쓰여진 모든 것(everything in print)” 『국어과 교수 학습론』박영옥, 한철우, 윤희원 공저 (주)교학사 2001 p.322
또는 “잘 사용된 언어(language well used) 『영문학 개론』이상천, 이경진 공저 전영사 1992 p.32
라고 나와 있는 정도이다.
이렇게 문학을 쉽게 정의하지 못하는 것은 문학이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문학의 특징 중의 하나는 역사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것이다. 『문학 텍스트 읽기』최유찬 소명 출판사 2004년 4월 p.15
아직도 그 기원의 역사를 확정 지을 수 없는 구비문학으로부터 오늘의 영화문학, 사이버 문학에 이르기까지, 문학은 그 탄생 이래 죽 변화되어 온 것과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그러한 변화의 흐름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없었던 양상이 나타 날 수도 있고 매우 중요한 특성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흐지부지 되다가 소멸 될 수도 있다. 이렇게 계속 변화하는 현상에 일정한 개념으로 포착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이렇듯 문학의 정의를 내리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고 왜 그러한 가를 알아보았다. 하지만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시나 소설을 즐겨 읽는다. 학교를 졸업한 뒤 사회생활을 하는 바쁜 와중에서도 읽고, 여행길의 차창 가에서도 읽고 요즘은 강의 시간 중간의 짜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읽기도 한다. 문학 애호가가 아니더라도 이러한 일은 일상인 누구나가 하는 일이다. 꼭 책뿐만이 아니라 텔레비전의 연속극을 볼 때나 만화를 보는 순간에도 문학은 알게 모르게 우리 곁에 가까이 다가와 있다. 이처럼 문학은 여러모로 친숙한 존재이다. 비록 ‘이것이 문학이다’라고 정의 내리기는 힘들지라도 늘 우리 곁에 있어서 우리에게 삶에서 활력소를 주는 것이 바로 ‘문학’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2.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은 아주 먼 옛날부터 존재 하였다. 그리고 문학은 저절로 전수되었으며 그것은 인간이 창조한 문화이며, 그 사회의 전통이 되었다. 그 사회에서 사는 사람들은 그 문화를 터득하지 못하면 그 사회에서 살 수가 업다. 그 문화의 압력에서 누구도 벗어날 수가 없다. 그렇다면 문학을 아는 것은 사회화의 한 과정이다. 문학 교육을 전통의 전수 측면에서 이해하고 있음은 문학이 이러한 특성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학수용양상,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학수업내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학수업모형, 초등학교 국어과 평가
  • 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의 교육동향1. 교육과정 이론의 변화2. 언어학에서의 변화3. 문학에 대한 인식의 변화4. 언어 교육에서의 기능 강조5. 교수 중심에서 학습 중심으로Ⅲ. 국어과의 교육과정 개정중점1. 국어 교과 성격 규정의 명료화2. 국어과 목표 체계의 일원화3. 교육 내용의 정선 및 내적 구조화 지향4. 교육 내용의 학습 범위와 수준의 구체화5. 교육 내용의 제시 방식 개선6. ꡐ방법ꡑ에 관한 사항의 상세화7. ꡐ평가ꡑ에 관

  • 교육학 주장하는 글 의 읽기 내용 상세화
  • 교육, 문화 등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할 목적으로 그 문제에 대한 의견이나 주장을 쓰는 글이 있다. 그리고 학문 전반에 걸쳐서 사물, 즉 대상이나 사실 또는 현상 등에 관하여 논리적으로 진술하여 증명하는 글이 있다. 따라서 주장하는 글은 일반 독자를 대상으로 어떤 사실에 대하여 이해시키고, 설득을 하며, 주장하는 이의 의도대로 사고하고 행동하도록 쓰는 글이다.2. 내용요소 1) 명 제 (의견, 주장, 판단)명제란 어떤 문

  • 교육학 교육 내용 상세화 상상력의 교과서 적용 분석
  • 교육 내용 상세화〔2-문학-(2) 이어질 내용을 상상한다.〕― 목 차 ―Ⅰ. 상상력이란 무엇인가 31. 상상력의 개념 2. 상상력의 구성요인3. 유형4. 발달과정5. 교육적 가치Ⅱ. 6,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71. 6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2.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3. 6차 와 7차의 비교 분석Ⅲ. 상상력의 교과서 적용 분석 22Ⅳ. 창의적인 지도모형 23Ⅴ. 지도 자료 25ⅵ. 참고 문헌 29Ⅰ. 상상력이란 무엇인가1. 상상력의 개념상상력(Im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읽기 6 4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
  • 사고의 모형>지금까지 교육의 맥락에서 주로 논의되어 온 비판적 사고의 개념은 크게 심리적 모형과 논리적 모형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참고.. 우선, 비판적 사고를 수준 높은 질문을 통해 신장시킬 수 있는 하나의 정신적 과정・고차적 인지 작용으로 보는 심리적 모형이다. 이것은 비판적 사고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작용하는 고도의 인지적 절차로 보기 때문에 사고의 특정한 내용과 형식으로 규정되지 않고, 중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생활습관교육,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보훈교육,통일교육 분석
  • 방식으로 구성하였다.3-6학년에서는 4개 생활 영역을 매학년 반복하여 다루게 되어 있으며, 다루는 내용은 제 6차 교육 과정에 비해 약 30%를 축소하여 개별 덕목에 대한 지도를 심화하였다.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과정 변천과정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1945년 미군정 아래에서 마련된 ‘교수요목’에서 출발하였다. 이 때, 일본 제국주의 시대의 수신과가 폐지되고 공민과에 도덕과 교육이 통합되면서 학교 도덕 교육이 시작되었다. 이어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