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사회학 이론 연구-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사회학 이론

A. 기능이론
1. 사회에 대한 기본가정
2. 교육에 대한 설명
3. 기능이론에 대한 비판

B. 갈등이론
1. 사회에 대한 기본가정
2. 교육에 대한 설명
3. 갈등이론에 대한 비판
4.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C. 해석적 접근
1. 사회에 대한 이해
2. 교육에 대한 설명
3. 해석적 접근에 대한 비판
4. 기능이론, 갈등이론과 해석적 접근의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1970년부터 1980년대까지는 산업 경제 시대였고 이때의 성장 동력은 토지, 노동, 자본이었으며 주력사업은 자동차, 조선, 철강과 같은 중화학 공업이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지식경제 시대로 진입하게 되었고 성장 동력은 지식, 정보가 되었으며 주력산업은 가전, 반도체, 정보통신과 같은 IT산업이 되었다. 그러나 2008년 금융위기 이후부터는 기존의 지식경제 시대에서 상상력과 창의성이 중요시되는 창조경제 시대가 도래 하였다. 성장 동력은 상상력과 창의성이며 주력산업 역시 창의성이 강조되는 서비스, 예술, 콘텐츠와 같은 창조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그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도 변화한다. 인재상이 변화하면 그 인재 상에 걸 맞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 시스템도 변화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과정은 이러한 사회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낙후되어 있다. 낙후된 교육과정과 지나친 입시 경쟁은 학생과 학부모가 공교육을 외면하고 사교육에 의존하도록 만들었다. 학생들은 피터지게 공부하고 있지만 그들이 고통스럽게 주입하고 있는 지식은 사실상 앞으로의 사회가 요구하는 지식과 전혀 부합하지 않고 있다. 즉 창의성과 상상력이 요구되는 시대에 교육은 발맞추기는커녕 오히려 퇴보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신일(2009). 교육사회학. 파주: 교육과학사.
김영화(2010). 교육사회학. 파주: 교육과학사
김천기(2003).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 학지사.
손준종(2001). 교육사회학. 서울: 문음사.
오욱환(2003).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이종각(2004). 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 서울: 동문사

<논문>
이영덕․김영찬․김기석․김신일(1991),
중고등학생의 생활과 진로에 대한 종단적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블로그>
왕칠이(2003)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비교.
http://blog.naver.com/yunseongmin/800003734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발달,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제언 분석
  •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 교육사회학의 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 교육사회학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사회학의 발달Ⅲ.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Ⅳ. 교육사회학의 영역1. 교육기능이론1) 정의2) 사상가3) 특징4) 상호관계2. 교육갈등이론1) 정의2) 사상가3) 특징4) 상호관계Ⅴ. 교육사회학의 접근법1. 기능주의적 접근2. 갈등론적 접근3. 해석적 접근4. 역사사회학적 접근Ⅵ.

  • [사회교육학]사회교육의 접근방법
  • 접근방법>Ⅰ. 서론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사회학과 관련을 맺으면서 발전하였다. 중요한 교육문제가 대두되면 교육사회학 연구가 그 방향으로 집중되는 것은 물론 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사회학에서 일어나는 이론적 주요 쟁점을 그때그때 반영하였다. 교육사회학에 있어서의 이론적 동향을 몇 개의 주요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려 한다. 관심이 고조되었던 시기의 순서에 따라 기능주의적 접근 또는 기능이론, 갈등적 접근 또는 갈등이론, 해석적 접근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경쟁적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 갈등이론의 첨예한 대립 속에 두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 속에 전개된 해석학과 현상학이 구조주의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미시적, 행위자 지향적 접근이 주목을 받게 된다. 결국 오늘날에도 이 흐름이 계속 명백을 유지하면서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적 접근, 해석적 접근이 공존하면서 거대 담론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1. 기능주의 교육이론1) 기능주의프랑스 혁명에 대한 보수적 반응으로 사회질서를 강조하면서 나타난 기능주의 사회학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제 1절 :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제 2절 :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제 3절 :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제 4절 : 교육현상 설명의 해석적 접근제 2장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은 교육학 이론과 사회학 이론의 기초 위에서 논의해야 할 과제이다. 사회현상은 시간과 공간, 관점, 사회적 행위에 사람이 개입되므로 복잡하게 변화될 수 있다. 즉 사회의 성격을 어떻게 가정하느냐에 따라서 사회이론의 연구

  •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과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세계화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1) 해석적 이론갈등이론이 교육사회학에 1970년대에 등장했는데, 같은 시기에 일어난 하나의 사건이 이른바 ‘신’교육사회학의 출현이다. 신교육사회학자들은 종래의 교육사회학이 연구과제를 잘못 선택하였다고 비판하면서 새로운 연구과제를 들고 나왔다. 연구에 임하는 자세도 또한 새로운 것을 주장하였다. 종래의 교육사회학이 주로 사회구조가 교육기회 분배와 계급문화 유지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밝히는 구조기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