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발달,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사회학의 발달

Ⅲ.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

Ⅳ. 교육사회학의 영역
1. 교육기능이론
1) 정의
2) 사상가
3) 특징
4) 상호관계
2. 교육갈등이론
1) 정의
2) 사상가
3) 특징
4) 상호관계

Ⅴ. 교육사회학의 접근법
1. 기능주의적 접근
2. 갈등론적 접근
3. 해석적 접근
4. 역사사회학적 접근

Ⅵ. 교육사회학의 콩트

Ⅶ. 교육사회학의 장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사회학의 始原은 사회학자로 더 유명한 뒤르켕(E. Durkeim)에서 찾아진다. 그러나 뒤르켕의 교육사회학적 사상을 본격적으로 발전시킨 조류는 1960년대 이후에야 시작되었고 1970년대에 이르면 보다 구체적이고 비판적인 연구로 성숙하게 된다.
뒤르껭은 교육학과 교수로서 세기말 위기에 대응하는 중요한 학문으로 사회학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지적 사명감을 가지고 사회학의 기초를 확립하였으며, 교육학 역시 사회학적으로 탐구해야 할 것을 역설했다. 그는 교육을 사회적 실재로 평가하고 사회구조의 한 부분으로서의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밝히는 것을 교육연구의 핵심이라고 보았다. 즉 그는 교육을 ‘한 사회가 자신의 존재 조건을 의도적으로 재창조하는 수단’이라고 보고, ‘새로운 세대의 체계적 사회화’로 교육을 정의하였다.
1960년대에 이르면 대학에서 교육사회학 관련 강좌가 늘어나면서 교육학자뿐만 아니라 사회학자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높아지게 되었다. 여기서 산출된 연구물들은, 국가발전, 기회의 평등에 기여하는 교육에 대한 연구물로서 교육의 기능 및 효과를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발전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것들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1966년 콜만(J.S. Coleman)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 발표된 유명한 보고서인 ‘교육기회와 평등’은 이러한 시대상을 반영하면서 학교교육이 얼마나 평등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 대표적인 연구이다. 학교 시설이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상식적인 기대와 달리 연구의 결과는 학생의 지적 성취정도는 학교의 시설요인에 상관없이 학생 자신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학교교육현실을 개선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막대한 교육비지출이 필요하다고 여겼던 많은 개혁론자들은 이 연구결과에 대해 심각한 반론을 제시하며, 논쟁을 하게 된다.
학교교육이 독자적으로 학생의 지적 성취를 결정하지 않는다는 콜만의 연구결과는 ‘왜’의 문제제기로 이어졌다. 가정배경이 학업 성취와 얼마나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가를 밝히는 일보다는 그런 관련이 학교라는 매개를 통해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확립되는가를 밝히는 것이 더 중요했던 것이다. 그 과정을 밝힐 때에 변화의 고리가 찾아질 수 있다고 보았다. 미국의 경우 문제의 근원은 학교가 아니라 사회경제제도의 불평등의 근원에 있으며, 학교는 사회적 불평등의 정당화 혹은 가속화에 기여하고 있을 뿐임을 보여주는 연구가 본격적으로
참고문헌
김천기,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 : 학지사, 1998
김신일 저, 교육사회학
이종각, 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
양서원, 교육사회학, 1988
정우현, 교육사회학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0
Lindeman, 사회교육의 의미,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발달을 해나간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긴즈버그(Ginzberg) 이론의 미흡성을 비판하고, 당시의 진로발달과 진로선택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분석․종합하여 더욱 포괄적이고 발전된 이론을 정립하고자 노력하였다. 즉, 수퍼는 긴즈버그가 ① 이전에 수행된 적절한 연구(예: 직업선택에 있어서의 흥미의 본질)를 고려하지 않았으며, ② ‘선택’(choice)이라는 용어를 조작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으로 묘사하지 못했고, ③ 선택과 적응(adjustment)이 청소년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연구문제를 놓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우리가 얻고자 예상하는 결과는, 사회교과연구자들이 사회교과의 하위 영역 중에서도 어느 영역에 가장 관심이 집중되어 나타나는지, 그리고 그러한 관심은 어떻게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통계 수치이다.또한 이러한 연구 동향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보다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3. 연구방법 및 연구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과 교육학 개론1부. 교육1.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敎育, education)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 사회과 사회 영역의 개념 및 교과서 분석
  • 사회학연구영역과 주제사회를 연구하는 과학으로서 사회학은 마르크스의 역사유물론과 동일하게 취급된다. 유물론적 역사인식은 사회생활의 구조, 가장 중요한 사회현상(생산약식, 계급, 정치제도, 문화, 사회의식의 형태들 등) 사이의 복합적인 상호연관과 사회경제구성체의 진화를 지배하는 법칙에 대한 이론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마르크스주의 사회학의 특징마르크스주의 사회학은 관철 분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안의 제시, 그리고 이론

  •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과정,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국내외 동향,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시사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대안 분석
  •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과정,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국내외 동향,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시사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대안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1. 사회과 통합의 정당성 논리2. 통합의 장점3. 통합에 대한 반대와 단점Ⅲ.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과정1. 통합 사회과 교육 과정 구성의 필요성 2. 통합의 개념에 대한 접근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