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하는 이론들 -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쟁하는 이론들
해석적 접근
관점
거시적
갈등론
기능론
미시적
상호작용론
(해석학적 관점,신교육 사회학)
개념
1. 등장배경
자연과학의 영향
경험주의 실증주의 반발
자연과학적으로 설명 불가
객관적인 법칙에 지배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한 자연과학의 영향으로 사회과학도 인간의 여러 현상들을 자연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과학적으로 설명하고자 함
인간의 현상도 자연의 현상처럼 객관적인 법칙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있다는 전제 하에 객관적이고 경험적인 증거를 통해 이를 찾아내고자 함
그러나 인간의 현상은 자연의 현상과 다르기 때문에 자연과학적인 방법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기 시작
경험주의적이고 실증주의적인 방법에 반발하여 등장한 것이 바로 해석적 접근
인간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
행위자를 중시하는 미시적 관점
문화와 지식은 행위자의 상호작용 결과
실증적·경험적 방법의 배격
질적 연구의 중시
2. 특징
해석적 접근의 특징
3. 해석적 접근의 여러 유형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블루머(Hebert Blumer)가 미드(Ceorge Mead)의 사회심리학 이론에서 발전시킨 것
조직을 구성하는 구성원들이 조직의 규범과 상대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며, 그 의미가 상대에게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밝히고자 함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밝히고자 하는 이 이론으로 인해 교사가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준다는「자성예언이론(self-fulfilling prophecy)」과 교사가 한 번 잘못한 학생을 비행학생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비행학생이 되고 만다는 「낙인이론(labelling theory)」 등이 교육학에 도입
민속 방법론
문화기술연구(민속 방법론)
인류학의 학문적 전통에서 형성된 연구방법으로 가핑클(Garfinkel)에 의해 발전되었으며, 민속기술연구라고도 불림
그는 사람들이 전통적으로 주어지는 문화(민속)를 그냥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경험과 집단적인 생활을 통해 재구성한다고 봄
한 인간집단이 어떤 질서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지, 왜 그런 질서체계를 구성하게 되었는지를 이해하고자 함
민속 방법론은 학생소집단의 행위규칙, 가치체계, 적응전략 등 학생문화를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이용
교환 이론
교환이론
호만스(George Homans)에 의해 발표된 이론
개인은 자신의 행위에 대한 손익 계산에 근거하여 행위를 선택한다고 주장
사회 연구에 있어서 사회구조보다 행위자의 판단과 계산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제2장 기능주의 및 갈등이론 요약본
  • 제 2 장 경쟁하는 이론들1. 서론ㄱ. 서로 다른 이론의 생성- 관점의 차이에서 출발 ☞ 현상 이해와 해석의 달라짐ㄴ. 이론들의 경쟁과 마찰ㄷ. 새로운 의문의 제기와 새롭게 보려는 노력- 학문의 발전과 사회 발전에 도움- 학문하는 사람 ㄹ.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춰 ‘교육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활동- 교육에 관한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그에 관한 지식을 쌓고 이론을 형성하려는 학문 (※p.6

  • 갈등론 레포트
  • 관점과 개념들이 교육사회학 내에서 거론되고 있으며, 이들 관점간에는 주도권 다툼과 같은 양상으로 서로 경쟁을 벌이기도 한다. 이러한 학문적 경쟁관계는 기능론과 갈등론 사이에서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으며, 이러한 관계로 인하여 기능론이나 갈등론 모두 독자적으로 발전해 왔다기 보다는 상호작용적 혹은 변증법적으로 발전해왔다. 따라서 갈등론의 원형의 추출이 어렵고, 그 지적 전통을 규명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사회학내의 이론들은 학

  • Interational Strategy 내용 요약 및 분석 Interational Strategy 내용 요약
  • 경쟁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국제경쟁력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국제경쟁력에 관한 일반 이론으로 통합하고자 시도하였다. 그는 국제경쟁력의 결정요인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the Diamond of national advantage; 4 broad attributes of nation다이아몬드 모델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가경쟁력을 결정짓는 근본요인과 글로벌 경쟁시대에 경쟁의 동태적 측면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국가경쟁력에 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해주고 있다. 1.요소조건(fact

  • 경쟁하는 이론들 요약
  • 관점에서 파악하고 국가간의 갈등현상이 교육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다.사회과학은 18세기 이후로 시민사회의 발달에 따라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인식하면서 출발하였다. 사회의 과학 즉, 사회학은 처음에는 그 방법론을 자연과학에서 가져왔다. 뒤르껨은 마르크스 및 베버와 함께 현대사회학의 세 기중을 세운 한 사람으로, 사회학 연구는 객관성을 보장하는 ‘과학’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뒤르껨의 사회학 전통은 실증주의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서 인간이 지니는 열등적 관점과 편협된 인간관을 더 강조한다고 보아, 개인심리이론의 활용성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본인의 생각은 어떠한지 의견을 제시하고 토논해보시오
  • 관점에 대한 비판적 시각 인간관과 열등적 관점은 다양한 비판적 시각을 받아왔습니다. 이러한 비판적 시각은 이론의 한계나 편향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며, 이를 통해 이론의 발전과 보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몇 가지 주요한 비판적 시각을 살펴보겠습니다.가. 개인의 다양성 간과: 인간관과 열등적 관점은 개인의 차이와 다양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론은 개인들이 경쟁과 비교를 통해 우월감이나 열등감을 경험한다고 설명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