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및 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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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2.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실
3. 우리나라와 외국의 영재교육 비교
4.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및 방향성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지식․정보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발전을 가져오는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개개인의 삶의 질과 국가 경쟁력을 결정짓는 요소가 되는 지식기반사회로 전환하고 있다. 이와 병행하여, 첨단 과학기술 및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에 힘입어 전 세계의 정보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세계는 지구촌화 되어가고 있으며, 이는 다시 개인, 기업, 국가의 생존 및 번영 양상을 전면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시사하는 바는 지식의 창출 기반을 확충하고, 창출된 지식을 상업화할 수 있는 창의적 고등 인력을 양성하는 일이야말로 각국이 발전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는 것이다. 또한, 세계 대부분의 나라는 고급인력 자원의 개발만이 자국 발전의 주요수단이라는 인식 하에 영재교육에 열을 올린 1970년대, 우리나라에서는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은 인정하나 영재교육이 평등사상에 위배되느니, 위화감을 조성하느니, 민주주의 교육과는 거리가 멀다하여 영재교육에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평준화정책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은 특수재능아들이 이미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냥 내버려두어도 저절로 잘 해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세계적인 명성을 떨친 모든 사람들을 3년간에 걸쳐 연구한 결과, 특수 재능아는 유아기부터 전문가로 활동하기까지 끊임없이 제공되는 자극과 도전 속에서만 탄생된다고 결론을 맺었다. 나아가 영재성은 지속적인 도전과 격려를 받을 때에 더욱 개발된다. 재능을 타고났다고 하더라도 계발되지 않으면 그 재능은 흙 속에 묻힌 진주와 같다. 잠재력의 크기는 개인별로 다르게 타고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누구나 영재교육을 받는다고 해서 영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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