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및 방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영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2.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실
3. 우리나라와 외국의 영재교육 비교
4.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및 방향성
- 본문내용
-
현대 사회는 지식․정보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발전을 가져오는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개개인의 삶의 질과 국가 경쟁력을 결정짓는 요소가 되는 지식기반사회로 전환하고 있다. 이와 병행하여, 첨단 과학기술 및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에 힘입어 전 세계의 정보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세계는 지구촌화 되어가고 있으며, 이는 다시 개인, 기업, 국가의 생존 및 번영 양상을 전면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시사하는 바는 지식의 창출 기반을 확충하고, 창출된 지식을 상업화할 수 있는 창의적 고등 인력을 양성하는 일이야말로 각국이 발전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는 것이다. 또한, 세계 대부분의 나라는 고급인력 자원의 개발만이 자국 발전의 주요수단이라는 인식 하에 영재교육에 열을 올린 1970년대, 우리나라에서는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은 인정하나 영재교육이 평등사상에 위배되느니, 위화감을 조성하느니, 민주주의 교육과는 거리가 멀다하여 영재교육에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평준화정책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은 특수재능아들이 이미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냥 내버려두어도 저절로 잘 해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세계적인 명성을 떨친 모든 사람들을 3년간에 걸쳐 연구한 결과, 특수 재능아는 유아기부터 전문가로 활동하기까지 끊임없이 제공되는 자극과 도전 속에서만 탄생된다고 결론을 맺었다. 나아가 영재성은 지속적인 도전과 격려를 받을 때에 더욱 개발된다. 재능을 타고났다고 하더라도 계발되지 않으면 그 재능은 흙 속에 묻힌 진주와 같다. 잠재력의 크기는 개인별로 다르게 타고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누구나 영재교육을 받는다고 해서 영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