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기말시험 요점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2.05 / 2022.12.05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원자격취득 교직소양 '특수교육학개론' 과목, 기말시험 대비를 위해 교재 내용을 요약정리한 파일입니다.
주요 내용 위주로 선별하여 개조식으로 요약 정리하였으니, 서술형 및 객관식 문제 풀이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 교재: 특수아동의 이해(제4판, 전경원·권미은, 창지사, 2021.3.17.)
* 범위: Chapter 7 ~ Chapter 11
* 요약 내용 중 핵심 내용에는 파란색, 밑줄, 굵은 글씨체로 강조
* 장애유형별 특성을 정리한 요약표 별첨
열심히 학습하시어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제7장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이해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와 분류
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3.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판별
4.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특성
5.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지도와 교육
제8장 시각장애 아동의 이해
1. 시각장애의 정의
2. 시각장애의 원인
3. 시각장애의 판별
4.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
5. 시각장애 아동의 지도와 교육
제9장 청각장애 아동의 이해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각장애의 판별
4.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
5. 청각장애 아동의 지도와 교육
제10장 지적장애 아동의 이해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출현율
3. 지적장애의 유형
4. 지적장애 아동의 판별
5.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6. 지적장애 아동의 교육
제11장 영재아동의 이해
1. 영재교육의 이해
2. 영재교육 담당 교사
3. 한국의 영재교육 방향과 미래 영재교육 방향
[참고] 장애유형별 특성 비교표
- 본문내용
-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와 분류
○ 의사소통장애의 용어
* 우리나라에서는 현재까지 말과 언어에 대한 엄격한 용어 구별이 되지 않아 명확한 구분이 필요함
- 말(speech): 언어 기호를 귀로 듣고 이해할 수 있는 음성으로 표현된 기호양식
? 음성을 구성하고 나열하는 행위
? 의사소통의 가장 보편적이고 효과적인 수단
- 언어(language):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추상적인 상징 관계를 나타내는 기호 조직
? 말, 글, 수화, 점자 등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교환
- 의사소통: 전달하는 자와 전달받는 자 사이에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process)
? 말, 글, 수화, 점자, 제스처, 불빛, 연기 등의 다양한 표현방식으로 말과 언어를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
- 말, 언어, 의사소통은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기능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 전달받는 사람의 입장을 적절히 교류하는 기능이 필요
? 언어장애: 언어 기호 조직과 관련된 언어 이해, 표현에 결함을 보일 경우
? 말장애: 언어를 음성으로 나열할 때 문제가 생길 경우
? 의사소통장애: 말, 언어 사용에 문제가 발생하여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을 때
○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 다른 사람이 하는 말과 달라서 그 말 자체에 주의가 끌리거나, 의사소통이 원만히 이루어지지 않거나,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에게 불안감이나 부적절함을 불러일으키거나 대인 접촉을 피하려는 부적절한 행동을 유발하는 것(VanRiper)
- 다음 각 항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특수교육법)
?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조음 능력이 현저하게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말 유창성이 현저하게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 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 참고문헌
- 특수아동의 이해(제4판, 전경원·권미은, 창지사, 2021.3.1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 2. 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 4.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
- [특수교육]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특수교육학개론(공통)(개별화교육프로그램,개별화교육프로그램작성과정,긍정적행동지원,개별화5단계절차)
- 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교육서비스 연구
- [2021 특수교육학개론][기말시험] 1.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4.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체안의 전쟁 중간+기말 범위 총 요약 및 정리본
- 형사소송법 2018~2020 1학기 중간,기말 모음집입니다.
- [ocu컨소시엄 A+] 형사소송법 중간고사 족보모음
- 이재수 수문학 4장 연습문제
- [A+] 행복한 삶과 가족 족보
- [A+] COVID-19포함 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족보 Part.1 첫번째 퀴즈 문제 해석 및 정리 1/3
- 정리-간호학개론
- 일반기계기사필답형 과년도 기출문제(2023년도 2회차)
- 사회복지대학원 학업계획서 사회복지대학원 연구계획서 대학원 학업계획서 작성 팁과 그 예시 대학원 연구계획서 사회복지대학원 학업계획서 사회복지대학원
- 대기환경기사 실기(필답형) 2024년판 기출문제 7년 풀이-R.7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