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조사 -미래 영재 교육에 대한 방향성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우리 1조는 왜 ‘영재교육’을 선택하였는가?







2. 본론


2-1. 사범대 학생들 대상 ‘영재교육’관련 인식 조사


2-2. 고등학교 학생들 대상 ‘영재교육’관련 인식 조사


2-3. 사범대 학생과 고등학교 학생 간 '영재교육' 인식 비교 분석


2-4. '영재'와 관련된 주목할 만한 시선(수업시간 내용 중심)





3. 결론


: 앞으로의 영재교육에 대한 방향성 제시





4. Project Review





5. 설문조사 결과 자료



본문내용
그 다음으로 학생들이 많이 선택한 답은 ‘영재교육을 위한 특별한 커리큘럼’이다.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수준’을 묻는 질문에 우리나라 영재교육이 아직 미흡한 실정이라고 대답한 학생들이 많았던 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영재교육을 위한 커리큘럼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의 능력과 기자재, 사회성 교육이 비슷한 득표수를 보였는데, 이는 교사의 능력이나, 수업에 필요한 기자재와 같은 경우 영재판별시스템이나 커리큘럼이 우선 보완된 후에 개선해야하는 부수적인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사회성교육도 낮은 득표수를 보이는데, 대다수의 고등학생들이 영재성과 사회성을 크게 연관 짓지 않기 때문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한편, ‘영재교육 실시기관에 대해 알고 있는 가’ 라는 질문에 고등학생들은 약 80% 가까이가 ‘모른다’라고 대답하였다. 즉, 고등학생들의 경우 영재교육에 별로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영재교육 실시기관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교육 기관을 알고 있다, 라고 대답한 학생들은 대부분 ‘대학 부속 영재교육원’과 ‘교육청’ 만을 영재교육기관으로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고등학생들은 '내 아이가 영재교육을 받고 있다면 그것의 연장선으로 해외의 유명 대학에 유학을 보낼 생각이 있는지'에 관한 설문에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3/4 정도가 ‘예‘라고 응답했다. '예’라고 응답한 이유를 살펴보면 대부분 '우리나라에서 영재들을 제대로 키우지 못할 것'이라는 한국교육 현실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특히, 일반 고교의 고등학생과 같은 경우 입시위주의 교육정책에서는 '영재성'을 기르고 신장시킬 만한 교육 여건이 조성되는 것이 어렵다는 현실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또한 더 넓은 세계의 아이들과의 교류를 위해서, 혹은 선진국의 영재교육 시스템이 발달 되어있을 것이라는 응답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는데, 이는 고등학생들이 우리나라 보다 외국에서 교육을 받는 것이 아이의 영재성을 기르는데 훨씬 더 도움이 될 것 이라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반대로 ‘아니요’ 라고 대답한 응답자들의 의견도 아이의 스트레스에 대한 걱정, 고액의 학비가 주된 문제였지, 한국의 영재 교육 현실이 외국 보다 수준이 높다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여 다가오는 미래 교육의 대비와 구체적인 교육방법과 평가에 따른 많은 변화를 시도하기 위하여 제7차 교육과정이 이러한 일환으로 등장하였다. 이는 수학교육의 전통적인 흐름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수학에 대한 인식전환과 시대적 변화 속에서 창의적인 지식창출을 위하여 효율적인 수학교육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수학교육 실태 연구조사 경남지역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교육에 대한 실태연구, 2005, 정영자, 박

  • 교육과정 지역화 -학교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 이전에 중앙집권적 체제의 교육과정을 추구하는데서 빚어지는 문제점이 무엇이고, 교육과정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학교중심 교육과정이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더불어 단위 학교 자체에서 특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실현하고 있는 창원 초등학교, 공항 초등학교, 수리 고등학교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단순히 학교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의의를 알고 실천 사례를 살펴보는 것에서 더 나아가, 학교중심 교육과정이 현

  • [청소년복지] 청소년 상담과 심리치료-진로상담 & 학습상담
  • 인식 및 탐색하여 자기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선택하고, 선택한 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취학 전부터 시작하여 평생 동안 학교, 가정, 사회에서 가르치고, 지도하고, 도와주는 활동을 총칭한다. 여기에서는 항상 교육적 작용이 중시된다. 다섯째, 직업교육(vocational education)이란 개인이 일의 세계를 탐색하여 자기의 적성흥미능력에 맞는 일을 선택하고, 그 일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기능태도이해 및 판단력과 일에 대한 습관 등을 개발하는 형식 또는 비

  • [교육학] [교육학]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방안으로서 (1)열린 교육사회와 평생 학습사회의 기반 구축, (2)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 (3)초․ 중등교육의 자율적 운영을 위한 학교공동체 구축, (4)인성 및 창의력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5)국민의 고통을 덜어주는 대학입학제도, (6)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는 초․ 중등교육 운영, (7)교육 공급자에 대한 평가 및 지원체제 구축, (8)품위 있고 유능한 교원 육성, (9)교육재정 GNP 5%확보라는 9가지 중요개혁과제를 제시하였다.

  • [교육불평등] 대입정책과 불평등
  • 교육은 사회계층 상승의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교육의 기대목적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서 이를 볼 수 있다. 교육의 기대목적은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 가 43.7%로 가장 높았고 “자신의 소질개발”은 25.7% “학력을 차별하는 분위기 때문”이 20.1% “인격이나 교양을 쌓기 위해”은 4.0%의 순이었다. 이 조사결과는 우리 사회에서 교육의 본질과 사회적 역할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 교육의 역할은 사회적 가치의 전승이나 학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