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현직 교사와 예비 교사의 특수학생 지도 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조사 목적
(2) 일반 교사 및 예비 교사를 위한 특수 교육의 필요성
(3) 일반 교사 및 예비 교사를 위한 특수 교육의 현황

본론
(1) 예비교사(사범대,교육대) 학생들의 인식조사
1-1)설문지 양식
1-2)인식조사 결과의 분석
1-3)학부생 대상 설문내용의 종합
(2) 현 교사들의 인식조사
2-1)설문지 양식
2-2)인식조사 결과의 분석
2-3)일반 교사 대상 설문내용의 종합

결론
(1) 인식조사 결과의 종합 및 비교
(2) 특수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 인식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 조사 목적
최근 특수 아동에 대한 통합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하지만, 교육 현장의 중심에 있는 일반교사가 특수 아동을 대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장애인들과의 접촉이 그리 흔하지 않은 일반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장애 학습자들과 만나게 되었을 때 대부분 당황하게 되며,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는 물론 일상생활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신변처리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에 우리 조는 사범대 및 교육대에 재학 중인 예비 교사가 갖고 있는 특수 교육에 대한 인식조사를 하고 더 나아가 현재 교직에 있는 일반 교사가 갖고 있는 특수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를 해보았다. 이를 통해 현직 교사와 예비 교사의 인식을 각각 분석해보고 또한 서로 종합해서 바라봄으로 특수 교육에 대해서 더욱 깊이 있는 시각을 갖는 것 그리고 특수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이해해보는 것이 목적이다.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2002).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통합을 위한 협력교수 프로그램. 서울 : 교육과학사.
박승희(1999). 일반학급에 통합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 특수교육학회지. pp. 73 ~ 109.
이유훈(2000). 통합학급에서의 교육과정 수정과 지도. 국립특수교육원 연수고재. pp 193 ~ 201.
충청남도교육청(2009). 특수교육운영계획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년 교원양성기관 현황
교육인적자원부 (1999). 교원양성, 연수교육 체제 개선방안
교육인적자원부 (2006).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2007a). 유치원 및 초등, 중등, 특수학교 등의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세부기준.
교육인적자원부고 (2007b).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전공과목 및 교직과목 세부이수기준(안) 행정예고.
교육인적자원부 (2007c).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 교육인적자원부령 제 922호. 12월 31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론] 교육실습의 문제점 분석
  • 교육실습생’의 줄임말. -따라서 ‘교생실습’ 이 아니라, ‘교육실습’이 맞는 말.2)교원양성교육과정의 마지막 단계로서, 가장 핵심적이고 종합적인 과정.예비교사들이 학교 현장에 직접 가서 교과지도, 생활지도, 학생이해 및 사무처리 등의 현장경험을 통해, 대학 또는 대학원의 교직과목을 통해 배웠던 이론을 적용/연습하며, 생각을 반성하고 다듬는 과정3)이은호(2003)의 정의 이은호(2003), 중학교 교생실습 중 지도교사의 인식과 교실 분위기,

  • [교과교육][교과교육연구회]교과교육의 성격,동향, 교과교육의 교과교육연구회,교사, 교과교육과 교과서,초등교과교육학,연구 분석
  • 교육연구소는 과학교육 연구의 지원을 맡고 있는 부서라는 의미를 지닌 기구인 셈이다. 하지만 실질적인 업무는 초등교육연구소가 교과교육 전반의 연구에 대한 대구교육대학교 연구비의 지원을 위한 응모 주제의 선정과 심사를 맡고 있으며, 그 가운데 수학과 과학교육의 연구인 경우에 한해서 전반적인 일은 과학교육연구소에서 담당하고 있다. 그 외에 현직교사의 연수는 초등교육연수원이, 예비교사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연구는 학생생활연구소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특수교육교사(치료교육교사)는 어떤 사람이며, 어떤 역할을 해야 하고, 어떤 자질들을 갖추었을 때 유능한 교사의 모습을 갖출 수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유능한 교사의 역할21c 현재의 교사의 모습은 역사상 그 어느 시대보다도 전혀 새로운 모습으로 달라져야 한다. 그것은 바로 당당한 전문가로서의 모습이다. 학교와 교사에 대한 사회의 요구는 훨씬 더 광범위하고 다양하며 심지어 도전적이 되고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개별

  • [한국교육]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
  • 교육은 왜 붕괴되어가고 있고 한국교육의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이번 회의의 중점은 교사의 전문성 제고 및 ‘수능’이라는 획일화된 교육을 조장하는 제도와 그에 따를 교육 풍토 형성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영어교육의 실태와 국어교육의 실태에 대해서 연구해 보았다.① 교사의 사기진작 및 제고성의 문제점을 보면 학생이나 부모들이 교육에 대한 노력을 한다고 해도 가르치는 입장인 교사들의 바람직한 행동이나 인식이 선행되지 않으면

  • [교육제도론] 교육실습의 표준화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실습의 개념과 목적2. 교육실습 단계와 내용3.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었던 교육실습의 개선 방안나. 연구의 절차와 방법다. 연구대상라. 조사도구Ⅱ. 본론가. 교육실습의 필요성1. 교육실습의 의미2. 교육실습의 형식적 필요성3. 교육실습의 실질적 필요성4. 현직 교사와의 인터뷰나. 설문지 연구 결과 및 분석1. 연구방법2. 교육 실습 학생에 관한 분석3. 교육 실습 대상 학교에 관한 분석4. 담당 교과목에 관한 분석5. 생활지도와 특별활동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