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현직 교사와 예비 교사의 특수학생 지도 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조사 목적
(2) 일반 교사 및 예비 교사를 위한 특수 교육의 필요성
(3) 일반 교사 및 예비 교사를 위한 특수 교육의 현황
본론
(1) 예비교사(사범대,교육대) 학생들의 인식조사
1-1)설문지 양식
1-2)인식조사 결과의 분석
1-3)학부생 대상 설문내용의 종합
(2) 현 교사들의 인식조사
2-1)설문지 양식
2-2)인식조사 결과의 분석
2-3)일반 교사 대상 설문내용의 종합
결론
(1) 인식조사 결과의 종합 및 비교
(2) 특수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 인식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1) 조사 목적
최근 특수 아동에 대한 통합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하지만, 교육 현장의 중심에 있는 일반교사가 특수 아동을 대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장애인들과의 접촉이 그리 흔하지 않은 일반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장애 학습자들과 만나게 되었을 때 대부분 당황하게 되며,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는 물론 일상생활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신변처리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에 우리 조는 사범대 및 교육대에 재학 중인 예비 교사가 갖고 있는 특수 교육에 대한 인식조사를 하고 더 나아가 현재 교직에 있는 일반 교사가 갖고 있는 특수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를 해보았다. 이를 통해 현직 교사와 예비 교사의 인식을 각각 분석해보고 또한 서로 종합해서 바라봄으로 특수 교육에 대해서 더욱 깊이 있는 시각을 갖는 것 그리고 특수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이해해보는 것이 목적이다.
- 참고문헌
-
국립특수교육원(2002).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통합을 위한 협력교수 프로그램. 서울 : 교육과학사.
박승희(1999). 일반학급에 통합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 특수교육학회지. pp. 73 ~ 109.
이유훈(2000). 통합학급에서의 교육과정 수정과 지도. 국립특수교육원 연수고재. pp 193 ~ 201.
충청남도교육청(2009). 특수교육운영계획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년 교원양성기관 현황
교육인적자원부 (1999). 교원양성, 연수교육 체제 개선방안
교육인적자원부 (2006).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2007a). 유치원 및 초등, 중등, 특수학교 등의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세부기준.
교육인적자원부고 (2007b).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전공과목 및 교직과목 세부이수기준(안) 행정예고.
교육인적자원부 (2007c).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 교육인적자원부령 제 922호. 12월 31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