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2 / 2018.03.12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가장 민주적인, 가장 교육적인 가르치는 민주주의를 넘어 오늘의 교육 총서
호야 외 교육공동체 벗

걸 페미니즘 청소년인권X여성주의 청소년 벗
호야 외 교육공동체 벗

나의 첫 젠더 수업
김고연주 (지은이) 창비

페미니스트 선생님이 필요해 더 자유롭고 평등한 학교를 만드는 열 개의 목소리
홍혜은 외 동녘

내 말 듣고 있는 거야? 우리 아이의 인권 이야기
권귀염 구정화 장혜진 (지은이) 국가인권위원회 삶은책
하고 싶은 말
[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교육의 현재 ‘입시위주 교육’

2. 한국 입시위주 교육의 현재 문제점
1) 과열된 경쟁의식 조장
2) 정상적 교육과정 운영의 저해요소
3) 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
4) 교육열과 학력 ? 학벌주의
5) 입시경쟁과 해바라기 교육 현상
6) 하급학교의 교육방향을 입시교육으로 왜곡
7) 교육불평등

3. 한국 입시위주 교육의 현재 문제점이 사회문제로서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
1) 교육으로 인한 차별과 불평등
2) 건강하게 성장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
3) 사교육의 부작용
4) 교육의 본질 훼손
5) 학벌주의 사회
6) 학벌사회 유지를 위한 수단
7) 학교교육의 왜곡
8) 사교육시장 확대

4.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
1) 학업에 대한 부담을 경감 시키는 정책
2) 청소년교육정책과 청소년활동정책과의 연계·협력
3) 공교육 본연의 기능 강화
4) 균형 있는 교육정책과 교육의회 구성
5) 교육기관의 재정비 및 과잉교육의 해소
6) 개방형 교육 협의체 구성

5.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의 개선방안
1) 교사 전문성 신장
2) 교육병리 현상의 해결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교육의 문제를 거론할 때 가장 먼저 제시되는 것은 입시위주의 교육정책이다. 한국의 교육은 부모나 학생이나 전 교육과정에서 높은 점수의 좋은 등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의 지적 호기심이나 자질, 능력의 신장을 위한 내적 동기와 순수한 배움의 열정을 위해 공부하기 보다는, 대학 입시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아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는 사회적 분기와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공부함으로써 교육의 본질적인 측면을 놓치고 있다.
참고문헌
호야 외, 걸 페미니즘- 청소년인권X여성주의, 교육공동체 벗, 2018.
김고연주, 나의 첫 젠더 수업. 창비, 2017.
권귀염 외, 내 말 듣고 있는 거야? - 우리 아이의 인권 이야기. 삶은책, 2017.
홍윤기 외, 가장 민주적인, 가장 교육적인 ? 가르치는 민주주의를 넘어, 교육공동체 벗, 2017.
홍혜은 외, 페미니스트 선생님이 필요해 - 더 자유롭고 평등한 학교를 만드는 열 개의 목소리. 동녘, 2017.
김동석, 한국의 교육선발과 경쟁, 문음사, 2006.
권기욱 외, 교육학개론, 도서출판 보현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