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의 담화 양식(관습, 의미, 주제적, 서정적, 서사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사(歌詞)의 담화 양식
- 목 차 -
I . 서론
II. 가사의 문학적 관습과 그 의미
1. 주석적 화법과 비전의 제시 및 설정
2. 독백체와 문답체
3. 율문 연속체와 시점의 혼효
Ⅲ. 가사의 담화양식과 가사 담당층의 언어의식
1. 주제적 양식 : 직접 언술의 우세
2. 서정적 양식 : 독백과 부연
3. 서사적 양식 : 서술적 독백의 우세
4. 극적 양식 : 대화와 부연
Ⅳ. 결론
Ⅰ. 서론
가사는 시조문학과 함께 조선시대 장단가 시가문학을 형성해 온 주도적 국문학 장르의 하나로서 그 작품의 양적 풍성함은 시조문학을 능가한다. 가사는 4음 4보격이라는 율격장치 외에는 특별한 장르적 제한요건을 요구하지 않는 개방성으로 인해 폭넓은 주제를 담은 다양한 작품을 생산하고 축적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그 향유방식에 있어서는 음영을 중심으로 가창과 완독의 방식을 융통적으로 운용하며, 향유문화권에 있어서도 장르 발생 이후 사대부권에서 주도적으로 향유되다가 후기에 이르면 점차 규방과 여항에 걸쳐 확산되는 개방적 문화현상을 드러낸다.
그 동안 가사문학은 장르론, 발생 및 형성론, 형식 및 주제론, 개별 작품론 등에 걸쳐 폭넓은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 김학성권두환 편(2005), 『신편고전시가론』(새문사), 380쪽
그러한 논의 중에서 교재에 실린 조세형의 「가사의 시적 담화 양식」은 가사의 언어적 특질을 규명하기 위해 가사의 시적 담화가 어떻게 양식화되어 나타나는가를 살핀 글이다. 발제를 준비하면서 교재에 실린 논문으로는 내용이해에 어려움을 느껴 다른 논문 등 참고자료를 찾던 중에 위 논문보다 상세히 기술한 조세형의 「가사의 시적 담화양식에 대한 일고찰」을 발견하고, 이 논문에서 본고의 내용을 많이 발췌하였다.
가사는 매우 다양한 언어적 특질을 지닌 장르이다. 이에 일찍부터 “이 ‘歌’며 ‘詞’는 어쩌면 우리말로 구성지게 씌어진 문학적 작품들이면 몰아쳐 붙여졌던 당시의 한 갈래일 뿐인지도 모른다” 이능우(1977), 『가사문학론』(일지사), 106쪽
고 하였으며, 그 이후에도 가사의 갈래에 대한 여러 논의는 분분했다.
그렇다면 ‘구성지다’는 표현이 포괄하고 있는 ‘다양한’ 언술적 특성의 실체는 무엇인지가 문제이다. 가사에 대한 지금까지의 논의와는 다르게 조세형은 가사의 언어적 특질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리고 이에 앞서 가사의 시적담화가 어떻게 양식화 되어 나타나는가를 따져보았다. 방법상으로는 특히 미시적 관점에서 문학 작품에 나타날 수 있는 다기한 언어적 양식에 주목한 헤르나디의 장르이론에 도움을 받았고, 담화내지 담론에 관한 여러 방면의 접근 가운데 이데올로기보다는 언어 현상과 그에 바탕을 둔 시학적 원리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 헤르나디가 제시한 네 가지 진술 양식 성무경(2000), 『가사의 시학과 장르실현』(보고사), 48쪽
① 서정적 양식 : 작가가 비공개적으로 은밀하게 말하는 방식(private)
② 주제적 양식 : 작가가 독자에게 직접 말하는 방식(authoria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판소리 - 적벽가, 춘향가, 흥부가, 심청가, 수궁가
  • 의미 역시 중요하게 해석되기도 한다. 이처럼 이 작품의 주제는 논란거리인 만큼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고, 그 현대적 의미도 거듭 다양하게 평가되고 있다.작품분석작자 : 미상연대 : 미상종류 : 고대소설, 도덕소설, 판소리계 소설성격 : 교훈적, 비현실적, 우연적문체 : 가사체, 운문체주제 :① 부모에 대한 지극한 효성, ② 인과응보 因果應報. 불교에서, 과거 또는 전생의 인연에 따라서 뒷날 길흉화복의 갚음을 받게 됨을 이르는 말.내용 :①발단

  •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개화 계몽시대
  • 가사나 개화시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2) 가사 양식의 분화와 확대가사 양식은 형식적 개방성으로 이미 조선 후기에 들어서면서 내용상의 분화를 겪었고 서정적인 노래들에 서사적인 요소들이 가미되었다. 개화계몽 시대의 가사 형식은 전통적인 율격을 고수하면서 몇 개의 단락으로 구획하는 분장 형태를 취하고 있다. 내용상으로는 의병가사, 동학가사, 개화가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동학가사는 동학의 이념을 구현하고자 하는 종교적 성

  • 고전문학-가사(명칭,발생,성격,분류)
  • 양식개념으로 보아 이것을 기술적(記述的) 차원에서 수단으로 삼아야 한다는 실례는 김병국(金炳國)에 의해 시도되기도 하였다. 가사를 역사적인 관습 장르로 보아 가사의 ‘진술양식’의 복합성에 주목하여 양식론을 구체적으로 운용하는 실제는 김학성(金學成)에 의해 이루어진다.그는 공시적 관점에서 관습적 장르의 가사와 통시적 관점에서 역사적 장르의 가사라는 두 측면을 중시하고, 가사는 서정적 지향(서정성), 서사적 지향(서사성), 교술적

  • [한국고전시가론] 잡가
  •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수밖에 없게 된다. 19세기 이후에 놀이공간에서 불려진 이러한 잡다한 노래를 바로 잡가라고 부르는 것이다.이러한 의미를 가지는 잡가라는 명칭은 노래가 불려지

  • 조선후기 가사의 소설화 경향 분석 정리(노처녀가, 덴동어미화전가 등)
  • 가사가 규범에서 벗어나 주위에 실재하는 대상이나 구체적 사실의 연결을 통해 형상화하도록 유도했다. 봉건사회 체제의 동요로 인해 사회 구조적 모순이 노정되기에 이르고 이러한 사회체제를 반영한 후기가사는 서사적 요소의 수용을 통해 이중적 시점을 강도 있게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현실의 객관적 반영이라는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한 서사 정신의 극대화를 추구한 것이다.이처럼 인접장르 요소가 침투하여 서사적 양식으로의 변화를 보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