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전기가사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한국 고전문학 분류,특성, 한국 고전문학과 사이버공간,고어해독, 한국 고전문학 재창조사례, 한국 고전문학 지도사례, 한국 고전문학 학습방법 분석
- [고전시가] 노계 박인로의 작품에 드러난 서민가사적 특성 연구-`누항사`를 중심
-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
- [현대시][현대시 양상][현대시 전개][현대시와 정전][현대시와 환유][현대시와 문학][현대시와 시문학파]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
- [탄실 김명순 소설가][김명순][소설가][문학활동][고백문학][희곡][두 여인]탄실 김명순 소설가의 연혁, 탄실 김명순 소설가의 문학활동, 탄실 김명순 소설가의 고백문학, 탄실 김명순 소설가의 희곡 두 여인 분석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2. 가사의 기원과 장르
3. 가사의 역사적 흐름
4. 전기 가사의 갈래와 내용
5. 전기 가사의 특성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사란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로 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 사회에서 널리 창작되어진 노래이다. 운문 문학의 일종인 가사는 극히 다양한 내용들을 폭넓게 수용하는 점에서 일반적인 서정시와는 판이한 갈래이다. 가사라고 불리는 것들 중에는 서정성이 강한 작품이 있는가 하면 실제적 사실과 체험을 기술하는데 치중한 것도 있고, 이념, 교훈을 널리 알리기 위한 노래가 있는가 하면 허구적인 짜임새를 제대로 갖추어 일정한 사건을 이야기해 나가는 작품도 있다. 4음보격 연속체의 율문이라는 형태적 요건 이외에 주제, 소재, 표현방식, 규모, 구성 등에 관한 특별한 제약이 없는 가사의 너그러운 확장성은 가사로 하여금 시조와 상보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활발하게 창작, 보급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가사는 시조처럼 간결하게 짜인 서정시의 응축성과 맞겨룰 수 없는 이완된 양식이었으나, 유장한 감흥, 생각을 읊조리고 복잡한 경험을 서술한다든가 이념적 설득을 달성하는 데에는 단형시가 감당하지 못하는 효용을 발휘한다.
- 참고문헌
-
이상보, 『한국가사문학의 연구』형설출판사 1974
성기옥外, 『한국문학개론』새문사 1992
전규태, 『歌辭文學論註』명문당 1988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신구문화사 1977
김윤완外 , 『한국 고전시가 해석과 감상』글벗사 1995
윤석창, 『가사문학개론』깊은샘 1991
김학성, 『고전시가론』새문사 1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