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가(雜歌)의 담당층과 장르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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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잡가(雜歌)의 담당층과 장르의 성격
목 차
서론
본론
1. ‘잡가’개념의 변천과정
1) 20세기 이전 잡가의 존재 양상과 그 의미
2) 잡가집의 출판과 잡가의 위상
2. 개념 변천 과정을 통해 본 잡가의 정체
1) 비주류 장르의 범칭으로서의 잡가
2) 이종 교배된 잡종장르로서의 잡가
3) 격조의 우열과 잡가
4) 지역색의 탈피와 전국적 승인
3. 잡가의 범주와 유형별 특징
1) 범주
2) 유형별 특징
4. 잡가 담당층의 변모양상
5. 잡가의 종류
1) 경기잡가
2) 남도잡가
3) 서도잡가
4) 수잡가
5) 십이잡가
6) 휘모리잡가
결론
참고문헌
서론
잡가는 여전히 문제적 영역으로 남아있는 ‘뜨거운 감자’라 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많은 연구자들이 雜歌의 대중적 파급력과 조선 후기에서 근대 전환기에 걸친 존재 기간의 특수성을 인정하면서도 본격적인 논의의 대상으로는 삼고 있지는 않다. 이는 상당부분 잡가의 모호한 장르적 정체성과 문학성에 대한 의구심이 더해진 결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대중문화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대중문화의 여명기를 일구었던 잡가가 새롭게 조명 받고 있으나 아직까지 시가 연구의 주변부에 위치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잡가에 대한 연구 성과가 쌓이면서 가사의 변격 혹은 민요의 특수 형태 정도로 취급 받았던 잡가의 장르적 독자성과 정체성이 제시되기도 하였다. 나아가 잡가의 특수한 존재 방식과 수용 양상을 들어 잡가를 근대적 대중가요의 초보 형태로 보는 논의가 제기되기도 하였다. 이노형, “한국 근대 대중가요의 역사적 전개과정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92.
박애경, “조선 후기 시가의 통속화 과정에 대한 연구 : 잡가를 중심으로”, 연세어문학 27집, 연세대학교 국문과, 1995.
고미숙, “20세기 초 잡가의 양식적 특질과 시대적 의미”, 창작과 비평 89호, 창작과 비 평사, 1995.
또한 잡가의 사설 구성 원리와 담론화의 과정을 통해 잡가의 정체를 해명하여, 잡가를 본격 텍스트 연구 대상으로 올려놓기도 하였다. 송여주, “잡가의 사설 차용 현상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96.
신은경, “창사의 유기성에 대한 텍스트 언어학적 조명 : 잡가의 경우”, 우리시 다시읽기, 보 고사, 1997.
성무경, “잡가 ‘유산가’의 형성 원리에 대하여”, 가사의 시학과 장르 실현, 보고사, 2000.
김학성, “잡가의 사설 특성에 나타난 구비성과 기록성”, 국문학의 구비성과 기록성, 한국고 전문학회 엮음, 태학사, 1999.
그렇지만 아직까지도 잡가의 개념과 범주에 대한 최소한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몇몇 대표작 혹은 대표 유형으로 잡가의 정체를 해면하거나 장르적 특성을 논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을 바탕으로 ‘잡가’개념의 변천과정을 알아보고, 잡가의 정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나는 잡가 자료를 찾던 중 김문기 교수님의 홈페이지에서 잡가에 대한 자료를 하나 찾게 되었다. 이 자료에는 잡가의 범주에 대한 각 학자들의 견해가 정리되어 있었고, 또한 여러 갈래의 시가 형태를 혼합하고 있는 잡가와 다른 시가 갈래가 맺고 있는 관련 양상에 기초하여 잡가를 가사계 잡가, 시조계 잡가, 민요계 잡가, 판소리계 잡가로 나눈 후, 그에 따른 유형별 특징이 잘 정리되어 있었다. 나는 이것을 본론 3에 실어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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