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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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원평가제란 무엇인가?
1. 교원평가제의 정의
2. 교원평가제의 내용
3. 교원평가제의 시행 절차
Ⅱ. 교원평가제에 대한 관련 단체의 입장
1. 전국교직원노동조합
2. 한국교직원총연합회
3. 자유교원조합
4.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Ⅲ. 교원평가제를 둘러싼 논쟁점
1. 어떤 기준으로 평가해야 하는가?
2. 누가 평가해야 하는가?
3. 부적격 교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4. 신자유주의적 구조조정의 일환인가?
Ⅳ.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생각
1.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관점
2. 교원평가제에 대비하여 나는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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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략..............
교원평가제를 신자유주의적 교원 구조조정 정책의 신호탄이라고 여기고 있다. 그렇지만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사에게 안정적인 공무원 신분을 보장하는 것은 한국 교원정책의 장점으로 이것을 뒤흔들 필요가 전혀 없다는 입장 아래 교원평가는 교원 구조조정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교사들은 교육인적자원부를 믿을 수 없으며 결국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Ⅳ.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생각
1.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관점
기본적으로 나는 교원평가제의 교사의 수업활동을 평가하여 교원의 능력 개발과 전문성 향상을 지원한다는 기본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고 있으며 찬성하는 입장이다. 교사들은 스스로 교육에 관한 전문직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전문직종에 해당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평가를 통하여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검증받고 이에 알맞은 사회적인 대우를 받고 있다. 교사라고 이러한 흐름에 예외가 될 수는 없고 교사의 교권 역시 여타의 권리들과 마찬가지로 일방적으로 행사되어서는 안 되며, 다른 주체들로부터 평가받고 견제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현재 실시되고 있는 근무평정제도라는 것이 있기는 하지만 이는 승진을 원하거나 타 지역으로의 전출을 원하는 교사 외에는 평가 수단으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으며, 그나마 교장과 교감과 같은 관리자에 의한 일방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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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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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 파일내에 기재된 참고자료 목록입니다. )
교원평가제와 학교개혁
노순규(경영전문가) 저 한국기업경영연구원 2009.05.01
교육을 잡는 자가 대권을 잡는다 (대한민국의 학교를 단번에 바꿀 실현 가능한 교육 정책을 말한다)
이기정 저 인물과사상사 2011.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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