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에 대한 조사&나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원평가제에 대한 조사&나의 생각
1. 교원평가제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로서 이에는 현행의 근무성적평정의 개념과 같이 하는 방법과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평가주체는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등 이해관계인의 참여하에 종합적인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현재 교육현장에서 반발하고 있는 것은 후자의 발전된 의미의 교원평가제도이다.
일선 초, 중등학교에 교사 평가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아니다. 교장이 초, 중, 고 교원에 대하여 매년 1회 실시하고 있는 현행 근무평정도 크게 보면 교사 평가의 일환이라고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은 승진을 위한 참고 자료일 뿐, 근무 평정의 결과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교수, 학습 지도상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일은 거의 없다. 만약 승진을 원하지 않는 교사라면 근무평정 따위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이다.
교원평가제도는 근무평정의 이러한 맹점을 보완하는 대안으로써 교사의 전문성향상을 목적으로 작년부터 학부모모임과 ‘좋은 교사 모임’ 에서 거론되기 시작하였다. 조용히 조금씩 거론되어 오던 교원평가제도는 안병영 전 교육부장관의 공교육 정상화의 일환으로 교원평가제도입이 거론되면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게 되었다. 교원을 근무평정과는 달리 다면적으로 평가, 교원의 재 연수 등의 자료로 이용하여 한 곳에 머물러 발전하지 않는 교원들의 질을 향상시키겠다는 의도이다. 우리 교육의 문제를 교사의 전문성과 교사사회의 폐쇄성으로 들고 있던 많은 사람들은 반기고 있으나 일부 교원단체들은 아직 구체적인 대안도 나오지 않은 교원평가제에 대한 문제점을 먼저 제시하고 있다.
현행(인사관리형)
개선(능력개발형
목적
승진 등 인사자료로 활용
능력개발 자료로 활용(승진 반영 및 퇴출 언급 없음)
대상
교사, 교감(교장제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도
  • I. 교원평가제의 현황 및 문제점1.등장배경 가. 현행 교원근무성적평정제도가 객관성․공정성 결여와 교원의 능력개발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비판제기 되었다. 교원 근평제의 개선 필요성에대한 설문조사 결과(KEDI)- 04.11. 자체 연구조사 : 94.3% 필요성 공감(05.5.3. 교원평가제 개선방안 공청회자료)나.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및 최근의 학업성적 조작 사건 등으로 실추된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려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교육의 중심에 있는 교원

  • [학교교육과정과 개혁]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노력
  • 교원이며 평가 방법은 교장은 학교 경영 능력, 교감은 학교 교육활동 지원 능력, 교사는 한 학기에 1회 이상 공개수업(동료, 교장, 교감, 학부모)을 하고 학년 말에 학생들에게 수업의 만족도를 설문조사하는 것 등으로 이루어진다.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교원단체들은 교사에 대한 구조조정이라며 반발하고 있지만 국민 10명 가운데 7명은 교원평가제 도입을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평가제에 대한 국민들의 입장을 살펴보면 ‘무능 및

  • [교육행정] 교원성과급에 대하여
  • 나 교사를 귀하고도 소중하다고 생각해온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그러므로 우리는 이 제도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앞으로 교사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갈등을 해소 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강구 해봐야 하겠다.1. 교원 평가제 및 성과급 제도의 정의 및 의의교사에 대한 평가는 지금까지 근무성적평정이란 용어를 사용해 왔다. 이는 조직구성원의 직무 수행 능력과 업적을 판정하고 기록하는 절차 즉 구성원의 과거 및 현재의 성취를 그의 환경

  • 교원평가제 레포트
  • 교원평가제 찬반론1. 교원평가제에 대한 여론조사2. 교원평가에 대한 입장3. 교원평가의 찬성, 반대 입장 정리Ⅴ. 교원평가제 발전방향1. 학생과 학부모의 권리 확보2. 교육의 질 향상 3. 건전한 교원경쟁문화 정착Ⅵ. 올바른 교원평가제도 도입을 위한 의견 Ⅶ. 결론참고문헌첨부 (PPT자료)I. 서론-교원평가제에 대한 논의 필요성학생들이 학교보다 학원을 선호하고, 교사보다 학원 강사를 더 존경하는 것은 사교육이 치열한 경쟁체제 속에서 나름

  • 교원평가 선도학교 운영과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 대한 교원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들에서는 교사들은 평가의 실제를 불공정하고 제약이 많은 경쟁, 주관적이고 편파적인 평가, 직무수행과 평가가 불일치하는 평가, 평가 체제의 부정적 결과로 나타나는 인간관계의 약화, 비본연적 업무의 중시, 교사에 대한 통제강화 등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정수현, 2003)또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에서 전국 초, 중등교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교원들은 교원평가제도에 대해 별로 관심을 갖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