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설명적인 글 구조의 실제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설명적인 글의 구조와 설명적인 글의 구조 파악 전략

Ⅱ.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린 설명적인 글의 구조

Ⅲ.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린 구조 파악 전략의 예
본문내용
1) 설명 텍스트의 정의

텍스트 생산자가 텍스트 수용자는 모르는 사물, 현상이나 사실 등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쉽게 풀이하여 쓴 텍스트

객관적인 증거를 제시
여러 가지 의미를 연결하는 구조(나열, 강조, 정의, 예시, 인용, 비교, 대조, 분류, 분석 등)을 이용
정보를 전달하며 내용, 주제, 서술 방법, 구조에서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2) 구조 표지어

표지는 명제, 문장 뿐 아니라 내용 단락, 의 미 단락 등 다양한 층위에서 구조를 결속시켜 주는 장치이다.

3) 도해 조직자

학생이 글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시작적 도구로서 특히, 글의 구조를 잘 반영하며 아이디어의 위계적 조직을 보여줌
참고문헌
J.W. Irwin, 『독서지도론』, 천경록 ‧ 이경화 옮김, 박이정, 2003.
박영목, 『독서교육론』, 박이정, 2008.
이경화,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2001.
양태영, 「설명텍스트 분석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2008.
『중학교 국어 2-1』, 윤여탁 외 10인, (주)미래엔 컬쳐그룹, 2011
『중학교 국어 2-2』, 윤여탁 외 10인, (주)미래엔 컬쳐그룹, 2011
『중학교 국어 2-1』, (주)대교
『중학교 국어 2-2』, (주)교학사
『중학교 국어 2-1』, 권영민 외 10인, (주)새롬교육, 2011
『중학교 국어1-1』, 김형철, 교학사
『중학교 국어 1-1』, 남미영 외 11인, (주)교학사
『중학교 국어 2-2』, (주)디딤돌
『중학교 국어 2-2』, (주)대교
『중학교 국어 1-1』, (주)지학사
『중학교 국어 1-1』,김상욱 외 , (주)창비,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글감 고르기3) 얼거리 짜기4) 겪어 보기5) 글쓰기6) 다시 읽고 보태어 쓰기7) 글 고치고 다듬기Ⅳ. 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1. 국어과에서의 독서지도1) 독해를 중심으로 한 지도과정 2) 독서를 중심으로 한 지도 과정3) 정보를 얻는 독서 지도4) 과제 해결 중심의 독서 학습2. 사회과에서의 독서 지도 3. 기타 교과에서의 독서 지도Ⅴ. 도자(도자기)공예교육(교수학습)지도1. 도자 공예 교육의 중요성2. 미술교육과정에서 도자 공예 교육의 지도 실제

  • <대중가요와 국어교육>
  • 예시로 정한 교과서는 한국교육미디어의 고등학교 과 두산동아의 고등학교 , 전국 국어교사모임에서 만든 이다. 국정 교과서와 대안 교과서에서 대중가요를 교육적으로 적용한 형식과 내용 면에서 차이를 보였기에 여기서는 출판사별로 비교를 하기보다 국정과 대안 교과서로 분류하여 각각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대중가요에 나타난 문학적 표현 탐색- 우선은 대중가요를 문학의

  • [독서교육론]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목차Ⅰ . 들어가며Ⅱ .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1) 구조2) 형식적 구조에 대한 배경 지식3) 글 구조 파악하기의 세부 전략 - 도해 조직자를 중심으로2.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지도 프로그램의 실제 - 형식적 구조를 중심으로 (1) 시간적 구조▶ 역순행적 구조(2) 공간적 구조(3) 물리적 구조(1) 단계식 구조▶ 3단

  • [특수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독서전략지도
  • 구조를 갖춘 글이며, 과학 유형은 설명적인(expository) 구조를 갖춘 글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독서 지도교사는 각 전략을 선택할 때, 읽을 책이 어떤 주제인지, 주로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 생각하고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독서 전략 지도 프로그램의 구체적 활용에 있어 첫 번째 방법은, 교육과정 위주의 특성 있는 활용인데, 이를 위한 방법으로 ⓛ교과 교육과정 지도 시의 활용이 있다. 이는 국어과 수업과 연관지어 활용하는 것으로, 아이디어 생성,

  • [텍스트해석][텍스트][해석][텍스트해석 두 축][텍스트해석 단계]텍스트해석의 두 축, 텍스트해석의 단계, 텍스트해석의 지평, 텍스트해석의 해석학적 순환, 텍스트해석의 문제점, 텍스트해석의 사례 분석
  • 국어 교육적 측면의 연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어학적 측면의 연구로서, 텍스트 의미 구조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본격적인 연구는 이제 비로소 시작 단계에 들어섰다고 볼 수 있다. 그 동안, 국내 어학계의 국어 연구는 문장 중심의 문법 연구에 몰두하여 왔다. 그 결과 문장의 범위를 넘어서야 해결될 수 있는 문법 현상에 대하여는 외면을 하거나 개략적으로 처리하여 왔다(고영근, 1990:1). 그러다가, 80년대부터 미약하나마 실제적인 의사소통 상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