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론]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 들어가며
Ⅱ .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1) 구조
2) 형식적 구조에 대한 배경 지식
3) 글 구조 파악하기의 세부 전략 - 도해 조직자를 중심으로
2.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지도 프로그램의 실제 - 형식적 구조를 중심으로
<전개식 구조>
(1) 시간적 구조
▶ 역순행적 구조
(2) 공간적 구조
(3) 물리적 구조
<종합적 구조>
(1) 단계식 구조
▶ 3단 구조
▶ 4단 구조
▶ 5단 구조
(2) 열거식 구조(나열식 구조)
(3) 점층적 구조
(4) 논리적 구조
▶ 인과적 구조
▶ 변증법적 구조


Ⅲ . 나가며
참고문헌
별도첨부 자료
본문내용
Ⅰ . 들어가며

우리는 독서 행위를 통해서 지식을 습득하고 인격을 수양하며 정서를 함양한다. 또한 독서 행위를 함으로써 교양을 쌓고 일생의 즐거움도 얻는다. 이처럼 독서가 우리에게 주는 효용이 큰 만큼 독서의 가치를 최대화 할 수 있는 수준 높은 독서 행위를 위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독서 지도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독서 지도에 대한 관심은 오래 전부터 지속되었지만 최근에는 독서의 실제성을 강조하고 독자의 인지적 사고 능력을 이끌어내려는 교육관에 따라 전략 중심의 독서 지도가 각광받고 있다. 글을 읽으면서 적절한 독서 전략을 사용하면 무엇보다도 내용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독서 과정에 따른 여러 가지 전략을 아는 것은 독자의 독서 능력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었고 독서 지도에서도 중요한 교육 내용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독서 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는 독서 전략은 매우 다양한데 박수자(1994)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 읽기 모형(상향식, 하향식, 상호작용식)전략
② 글 구조 파악 전략
③ 문단 관계 파악 전략
④ 담화 구조 파악 전략
⑤ 중심 내용 파악 전략(중심 소재, 주제 찾아내는 방법 의해 좌우됨)
⑥ 관계 짓기 전략
⑦ 문맥 단서 전략
⑧ 예측하기 전략 - 독자의 사고 활성화(자신의 의견, 경험을 수업 내용으로 끌어들이기)
⑨ 재구성 전략 - 학생 자신에게 필요한 형태로 글 재조직, 추론적 -> 비판적 독해
⑩ 초인지 전략(자기 점검)

본고에서는 이 중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글을 구조적으로 파악하면 글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잘 기억할 수 있으며 글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효과적인 독서를 가능케 하기 때문에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은 그 만큼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본고에서 제시하는 독서 프로그램은 독자가 책을 읽을 때 효과적으로 글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수준별 텍스트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세부 전략을 소개함으로써 어떠한 책을 읽더라도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연습할 수 있는 다양한 책들을 소개함으로써 독서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다.
본 독서 프로그램은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학습하고 싶은 독자라면 누구나 그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프로그램의 대상을 중학생으로 한정하여 텍스트를 선정하였음을 밝혀 둔다.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독해 능력 발달 과정과 현 7차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내용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 먼저독서 발달
독서 발달 부진
단계
시기
주요 특징
교정 독서
치료 독서
1 독서맹아기
유치원시기까지
음성 언어 시기, 읽기 이전 시기, 하향식 모형
---
---
2 독서입문기
초등저학년(1~2학년)
문자 지각, 해독, 자소-음소 관계 파악, 음독, 독서 학습의 시기, 상향식 모형
---
---
3 기초기능기
초등중학년(3~4학년)
기초 기능 발달, 낭독, 음독과 묵독의 과도기, 학습 독서의 시작, 주로 상향식 모형과 하향식 모형 보조
1년 지연
2년 이상 지연
4 기초독해기
초등고학년(5~6학년)
기초 기능 숙달, 기초 독해 기능, 묵독, 학습 독서의 시기, 의미 중심의 글읽기, 하향식 모형과 상향식 모형
1년 지연
2년 이상 지연
5 고급독해기
중학1~2학년(7~8학년)
추론, 글 구조 파악, 작가의 관점 파악 및 비판, 상호작용 모형
1년 지연
2년 이상 지연
6 독서전략기
중3․고등1학년(9~10학년)
초인지, 독서 전략 구사, 독자와 작자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임을 이해, 상호작용 모형
1년 지연
2년 이상 지연
7 독립독서기
고등학교 2학년 이후
교양․학문․직업 세계의 독서, 상호작용 모형
---
---
독해 능력 발달 과정과 특징에 대해 천경록(1999)은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위의 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중학 1~2학년(7~8학년)에 해당하는 고급독해기 시기에는 글 구조 파악 능력이 발달한다. 1~2년 기간을 교정 ․ 치료 할 수 있도록 7,8,9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글 구조 파악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현 7차 교육 과정에서 읽기 영역의 학년별 내용 별첨 참고
을 살펴보면 8학년의 읽기 영역에서 글의 구조 파악이 핵심 내용으로 다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독해 능력 발달 과정과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을 바탕으로 한다면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은 중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삼을 때 그 효과와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김승환, 『독서교육과 독서활동』, 강남대학교 출판부, 2006.
김봉순, 「읽기 지도 내용의 모안 - ' 전략 ' 의 개념을 중심으로 - 」, 선청어문, 1992.
김정종, 「설명적인 글의 구조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7.
김효정, 김승한, 한복희, 송영숙,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1997.
박수자, 「글 처리 능력 향상을 위한 글의 구조 지도에 관한 실험연구」, 서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1990.
박수자, 『독해와 읽기지도』, 국학자료원, 1994.
박수자, 「독해전략의 유형과 지도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 1995.
정기철, 『읽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역락, 2000.
최현섭 외 6명,『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1996.
천경록, 「독서교육과 독서 평가」, 독서연구, 한국독서학회,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론] 독서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령별 차이에 따른 독서교육
  • 독서 지도 프로그램 개발-연령별 차이에 따른 독서교육-- 목 차 -Ⅰ. 서론Ⅱ. DRA 모형이란?Ⅲ.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의 발달단계 특징과 독서Ⅳ. 발달단계에 따른 텍스트의 선정Ⅴ. 독서 목표와 구체적 전략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Ⅰ. 서론모름지기 좋은 언어표현에는 수용성이 있어야 한다고 한다. 읽는 이, 또는 듣는 이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화자가 표현한다 한들 청자에게는 제대로 전달될 수 없기 때문이

  • [독서교육론] 독서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령별 차이에 따른 독서교육
  • 독서 지도 프로그램 개발-연령별 차이에 따른 독서교육-- 목 차 -Ⅰ. 서론Ⅱ. DRA 모형이란?Ⅲ.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의 발달단계 특징과 독서Ⅳ. 발달단계에 따른 텍스트의 선정Ⅴ. 독서 목표와 구체적 전략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Ⅰ. 서론모름지기 좋은 언어표현에는 수용성이 있어야 한다고 한다. 읽는 이, 또는 듣는 이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화자가 표현한다 한들 청자에게는 제대로 전달될 수 없기 때문이

  • [국문학]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Ⅰ. 서 론 인간이 자기 의사를 전달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수단으로 언어를 들 수 있다. 그만큼 언어는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서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그런 ‘인간의 언어’를 다루는 교과인 국어과는 언어(국어)학의 지식이나 내용, 문학의 개념, 원리, 구조 등의 지식적인 요소보다는 학생들이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면서 표현과 이해활동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특히 이제 학

  • [독서교육론] 독서 프로그램 개발
  • 독서교육론Ⅰ. 서론1. 연구의 동기2. 연구의 개요와 근거 제시Ⅱ. 본 론1. 읽기 전 활동2. 본격적으로 읽는 과정2.1. 제목과 인용문 읽기 전략2.2. 본문 - 인물, 책 소개 읽기 전략2.3. 본문- 핵심사상 부분 읽기 전략3. 읽은 후 활동4. 다른 책으로의 적용Ⅲ. 결론Ⅰ. 서론1. 연구의 동기최근 교육계에 있어서 자주 문제로 언급되는 것이 있는데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독서량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으로는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교육 이외의 사회적 원인들이 교육 현상에 작용하여 나타나게 되는 것이므로 어떤 제도의 마련이나 변화에 의해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는 단순한 일은 아니었다고 본다. 다만 최선책을 찾아내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최근 학습 혁명이란 하나의 화두가 교육계에 제기됨으로써 우리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과 독서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