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인성교육(교수학습)지도
1. 스트레스에 현실적으로 對處(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肯定的(긍정적) 自我槪念(자아개념)의 형성을 돕는다
3. 삶의 意味(의미)와 目標(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4. 成長促進的(성장촉진적)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Ⅱ. 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1. 읽기 전 활동
1) 예측하기
2)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
2. 읽는 중 활동
1) 구조를 생각하며 읽기
2) 질문하기
3) 협의하기
3. 읽은 후 활동
1) 다른 장르로 바꾸기
2) 토의하기
Ⅲ. 글쓰기교육(교수학습)지도
1. 글쓰기 교육의 방법
1) 꼭 쓰고 싶은 이야기를 쓰게 한다
2) 하찮은 일이라도 내가 잘 알고 있고 자신있게 쓸 수 있는 일을 쓰게 해야 한다
3)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고 세세히 살피는 습관을 갖게 한다
2. 글쓰기 지도 단계
1) 쓸거리 찾기
2) 글감 고르기
3) 얼거리 짜기
4) 겪어 보기
5) 글쓰기
6) 다시 읽고 보태어 쓰기
7) 글 고치고 다듬기
Ⅳ. 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1. 국어과에서의 독서지도
1) 독해를 중심으로 한 지도과정
2) 독서를 중심으로 한 지도 과정
3) 정보를 얻는 독서 지도
4) 과제 해결 중심의 독서 학습
2. 사회과에서의 독서 지도
3. 기타 교과에서의 독서 지도
Ⅴ. 도자(도자기)공예교육(교수학습)지도
1. 도자 공예 교육의 중요성
2. 미술교육과정에서 도자 공예 교육의 지도 실제
1) 발상 단계의 지도
2) 표현 활동의 지도
Ⅵ. 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1. 문학 교육 지도의 방향
1) 수용 이론
2) 상호 텍스트성
2. 문학 교육 지도의 내용 체계
3. 문학 교육 지도의 방법
1) 교수-학습 방법(모형)
2) 교수-학습 기법
3) 교수-학습 활동의 역동성을 강화하는 활동
Ⅶ.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1. 미술작품감상지도의 단계
1) 묘사(관찰, 서술) 단계
2) 분석 단계
3) 해석 단계
4) 판단 단계
2. 미술감상지도 방법
1) 단독 감상법
2) 비교 감상법
3) 분석 감상법
4) 종합 감상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인성교육(교수학습)지도
1. 스트레스에 현실적으로 對處(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우리의 삶은 스트레스의 연속이며 이것을 피할 수는 없다. 스트레스는 불안을 야기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한다는 것은 어렵지만 미숙하고 불안정한 청소년들이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도록 부모, 교사가 청소년의 불안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불안이 경감되면 현실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해 나가는 것을 돕는다.
2. 肯定的(긍정적) 自我槪念(자아개념)의 형성을 돕는다
자아개념은 개인이 자신에 대하여 가지는 지각, 관념 및 態度(태도)의 독특한 체제라고 볼 수 있는데, 인간은 지각된 자기를 유지하려는 경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일단 형성된 자아개념은 다양한 상황에서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인이 되고 인성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자아개념은 성장과정에서 부모, 교사, 同僚(동료) 등 이른바 중요한 타인(significant others)들의 평가와 이에 대한 자신의 평가에 의하여 주로 형성되므로 긍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되도록 무엇보다도 부모, 교사가 자녀, 학생들에게 인간적 이해와 존중의 태도를 보여 청소년이 잘못을 저지르거나 학업에 실패하였을 때 구체적 행동에 대해서는 적
절한 지도를 하되 그들로 하여금 지나친 인간적 무능감이나 무가치감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권영아, 미술감상수업을 위한 지도방안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구인환·박대호·박인기·우한용·최병우, 문학교육론, 삼지원, 1989
김민애,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양승봉, 인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천경록·이재승, 읽기 교육의 이해, 서울 : 우리교육, 1998
최재현, 독서․토의․쓰기를 통한 고등학교 논술지도방안 연구, 순천대학교,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