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글의 구조 파악하기 전략초등학교 5학년 대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텍스트 구조별 독자의 이해 특성 비교 연구>에 따르면, 2, 4, 6학년은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서사와 설명·논증 구조 파악이 매우 큰 차이를 보여 설명은 중심 정보에, 논증은 호소에 관심을 기울이는데 서사는 줄거리보다 그 안에 담긴 정보에 관심의 초점을 모으는 아동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텍스트 구조에 관하여 연구한 다른 논문들은 보통 설명적 텍스트, 논증적 텍스트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 대부분이었으며, 이야기 글 구조에 대한 논문도 이야기 글의 구조를 단순히 이야기의 구성요소 등으로 파악하거나 외국의 정형화된 이야기 문법을 가져다 쓰고 있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현 교과서는 논설문 및 설명문의 대략적인 구조를 파악하는 내용은 다루고 있지만 이야기 글 같은 경우 구성 요소를 파악하고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구조 같은 경우 사건을 기록한 글이나 짤막한 이야기 글에서 단순히 원인·결과를 찾아보는 활동에 그친다.
이에 따라 본 조는 텍스트의 구조 중에서도 서사 구조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이 부족함에 있다고 판단하여, 서사 구조에 대한 학습 전략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서사 구조에서도 초등학교 학생이 접할 기회가 많으며 많은 문학 작품의 기본이 되는 ‘이야기 글’의 범주 내에서 이야기 글의 구조를 학습하고자 한다. 교재 구성 시에도 초등 4, 5학년 교과서에 실린 이야기 글을 참고하여 그 글의 구조를 학습해 볼 수 있도록 한다.
Ⅱ. 이야기‘의 정의
이야기 글의 구조에 대한 전략을 찾기에 앞서 이야기의 정의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서사, 담론, 스토리는 모두 ‘이야기’라는 용어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 실제 이들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함으로써 혼란을 초래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야기’라는 용어는 정확한 개념어로서 사용해야 한다. 그것은 사건의 연쇄에 초점을 둔 개념이다. 본 조에서는 스토리로서의 이야기를 대상으로 이야기 구조를 논한다. 서사는 담론성을 포함한 것이어서 초등학교에서 이야기 구조를 교육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이야기 구조 교육을 하기에는 스토리 차원의 이야기가 적합하며, 이것이야말로 초등 학습 독자가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이야기이다. 또한 이야기 구조를 구성하기에도 용이하므로 본 조에서는 스토리로서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이야기 구조 교육을 기획한다.
Ⅲ. 학년 선정
다음은 국가 수준 교육과정 국어과 4학년 문학 두 번째 성취기준과 그 예시이다.
[4-문학-(2)] 구성 요소에 주목하여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
내용 요소의 예 작품의 구성 요소 이해하기
인물, 사건, 배경을 중심으로 이야기 이해하기
위의 성취기준에서 문학 작품 중 본 조 글의 범위인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어 보겠다. 이 성취 기준은 작품을 이루는 구성 요소를 통해 작품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이 성취기준에서는 이야기 작품의 구성 요소가 무엇이며 그것을 통해 어떻게 작품을 이해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데 지도의 중점을 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 초등 학교 3학년 학생들은 발화전 단계에서 초보 발화 단계로 발전하는 과정에 있으며, 4학년 학생들은 초보 발화 단계로 발전한다고 볼 수 있다.3.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1) 특징청화식 교수법은 1939년에 미국에서 최초로 영어 연구원을 개설한 Fries(1939)가 구조 언어학 원칙을 적용하여 언어 지도를 시작한 방법으로 언어학과 심리학을 그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방법은 학습자들이 목표 언어에 노출되게 하고 그 언어를 사용하여 점차적으로

  • [초등국어] 제7차 초등학교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중학년)
  • 파악하는 활동 후 바로 자신이 누군가에게 고마움을 느꼈던 적을 생각해 보도록 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 시에 대한 감상의 공간을 더 늘릴 필요도 있겠다. 더 나아가기 영역에서 활동의 구조적 전개를 살펴보면, 시 감상 - 시 내용 파악을 위한 물음에 답하기 - 시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 떠올리기 - 자신의 경험을 친구들과 이야기하기로 구성되어 있어 학습의 내용이 흥미유발에서 내용요소 측면으로, 개인학습 활동에서 동료와 함께하는

  • [국어교육] 교과서 단원 재구성
  • 글감인 대상이 주어지면 누가나 짐작하고도 남을 내용이 전개되고, 어떠한 글감이 주어지든 그 글감이 곧 글의 제목이 되며, 그 제목을 누군가에게 설명하려 하거나 설득하려는 빛깔의 글을 많이 볼 수 있다. 자신의 주장을 합리적으로 펴 나갈 수 있도록 초등학교 때부터 체계적인 논설문 쓰기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교사들에게는 초등학교 발달 단계에 맞는 효과적인 논설문 쓰기 지도 자료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개개의 전략 지도 뿐만 아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이야기를 나누고 자신의 생각을 말할 줄 안다.⇒ 수준이 높거나 하지는 않지만 나름대로의 이유를 가지고 바라보게 된다. -역사의식을 가지게 된다.-유아기와 저학년이 가지는 호기심으로서의 질문이 아니라 사건이나 현상이 그렇게 진행되는 이유에 관한 ‘왜’라는 질문이 많아지고 질문이 점점 더 구체적이 되어간다. 2) 초등학교 5, 6학년생의 교과목별 실태구 분5학년 학생 실태 및 문제점 분석6학년 학생 실태 및 문제점 분석교과교과국어

  • 국어과 기초기본학습,ICT활용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협동학습,갈등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읽기학습,창의성개발학습지도(수업,교육)
  • : 교사와 학습자의 언어적 상호작용 과정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 : 서울대학교, 1986김남균, 집단 구성 방법과 인지 양식에 따른 수학과 소집단 협동학습의 효과 분석, 교원대 석사학위논문, 1998김창환, 국어과 학습지도, 교육자료 3월호, 1998박삼서,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교육부, 2000신헌재 외, 열린 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서울 : 박이정, 1996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200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