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독서전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봉사체험학습,독서학습프로그램 사례, 교과체험학습,이야기학습프로그램 사례, 문제해결학습프로그램 사례
- [평생교육경영] CLO 임무와 역할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학습자][학습자 지원시스템][학습자 상호작용][메타인지][전체성]학습자의 지원시스템, 학습자의 상호작용, 학습자의 메타인지, 학습자의 전체성
- [학습능력]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독서학습,자기주도적학습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독서 전략 프로그램의 안내
2. 독서 전략 지도 프로그램의 구성 원리와 체제
3. 독서 전략 프로그램
4. 독서 전략 적용 수업시연
4-1. 상호작용 활동(친구 의견! 내 의견!)
4-2 도식화 활동(이야기 구조 파악하기)
Ⅲ. 결론
Ⅳ. 발표 후 보완내용
- 본문내용
-
Ⅰ. 서론
‘독서’의 보편적인 의미는 책을 읽고, 책 속에 담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기억, 재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독서’는 ‘독해’와는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즉, ‘독서활동’이란 단순히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니라 그 글속에 담긴 뜻을 파악하고 그 의미를 재조합하며, 자신만의 사고 체계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창조해 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만큼 독서란 인간의 고등정신영역에 해당하는 사고활동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책 속에 길이 있다’는 명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처럼, 인간은 독서활동을 통해 무한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사고를 발달시키고 생각의 폭을 확장시킬 수 있으며, 결론적으로 이를 통해 인간의 삶은 보다 풍요로워 질 수 있다.
이렇게 인간의 사고력을 높이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독서활동에 있어 보다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독서방법을 적용하게 되면, 더욱 효율적으로 독서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데 즉, 독서 전략 프로그램을 통해서 사고의 유창성, 유연성, 독창성, 상상력, 창의력등을 개발하고 문제 해결력, 탐구력 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것이다. 아울러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으며, 효율적인 독서방법, 책 고르는 방법 등도 배울 수 있고 협동학습을 통한 상호작용활동 능력 또한 개발 할 수 있다.
특히, 학령기의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독서전략 지도는 이들에게 다양한 사고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키고, 국어과 교육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의 영역을 골고루 향상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제부터 독서 전략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다섯 영역의 전략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이중 2가지 전략을 적용하여 독서 전략 지도를 위한 수업시연을 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독서 전략 프로그램의 안내
독서 전략 프로그램의 주요 특징은 첫째, 수준 높은 사고력 계발에 도움이 되며, 둘째,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셋째, 독서에 대한 흥미의 유발과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독서전략 프로그램을 통해 길러 내고자 하는 독자는 우선,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self directed learning)을 갖춘 독자, 독립적인 독자(independent reader), 전략적인 독자(strategic reader), 몰입적인 독자(engagement reader)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독서 전략 프로그램을 지도하려는 교사는 우선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한데,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 전략 지도 프로그램의 활동 영역은 아이디어 생성, 어휘력 개발, 상호 작용 강화, 도식화, 쓰기(작문과 독서의 통합)의 다섯 영역으로 구성된다. 둘째, 독서 전략 지도 프로그램의 주제 유형은 ‘문학, 역사, 과학, 인문․사회’로 되어있는데, 문학 유형은 서사(narrative) 구조를 갖춘 글이며, 과학 유형은 설명적인(expository) 구조를 갖춘 글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독서 지도교사는 각 전략을 선택할 때, 읽을 책이 어떤 주제인지, 주로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 생각하고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독서 전략 지도 프로그램의 구체적 활용에 있어 첫 번째 방법은, 교육과정 위주의 특성 있는 활용인데, 이를 위한 방법으로 ⓛ교과 교육과정 지도 시의 활용이 있다. 이는 국어과 수업과 연관지어 활용하는 것으로, 아이디어 생성, 어휘력 개발, 상호 작용강화, 도식화, 쓰기(작문과 독서의 통합)의 다섯 영역의 활동들은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기르고자 하는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과 직결되므로 효율적이다. ②재량 활동 교육 과정 지도 시의 활용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