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독서전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독서 전략 프로그램의 안내
2. 독서 전략 지도 프로그램의 구성 원리와 체제
3. 독서 전략 프로그램
4. 독서 전략 적용 수업시연
4-1. 상호작용 활동(친구 의견! 내 의견!)
4-2 도식화 활동(이야기 구조 파악하기)

Ⅲ. 결론

Ⅳ. 발표 후 보완내용
본문내용
Ⅰ. 서론
‘독서’의 보편적인 의미는 책을 읽고, 책 속에 담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기억, 재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독서’는 ‘독해’와는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즉, ‘독서활동’이란 단순히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니라 그 글속에 담긴 뜻을 파악하고 그 의미를 재조합하며, 자신만의 사고 체계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창조해 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만큼 독서란 인간의 고등정신영역에 해당하는 사고활동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책 속에 길이 있다’는 명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처럼, 인간은 독서활동을 통해 무한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사고를 발달시키고 생각의 폭을 확장시킬 수 있으며, 결론적으로 이를 통해 인간의 삶은 보다 풍요로워 질 수 있다.
이렇게 인간의 사고력을 높이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독서활동에 있어 보다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독서방법을 적용하게 되면, 더욱 효율적으로 독서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데 즉, 독서 전략 프로그램을 통해서 사고의 유창성, 유연성, 독창성, 상상력, 창의력등을 개발하고 문제 해결력, 탐구력 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것이다. 아울러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으며, 효율적인 독서방법, 책 고르는 방법 등도 배울 수 있고 협동학습을 통한 상호작용활동 능력 또한 개발 할 수 있다.
특히, 학령기의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독서전략 지도는 이들에게 다양한 사고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키고, 국어과 교육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의 영역을 골고루 향상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제부터 독서 전략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다섯 영역의 전략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이중 2가지 전략을 적용하여 독서 전략 지도를 위한 수업시연을 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독서 전략 프로그램의 안내
독서 전략 프로그램의 주요 특징은 첫째, 수준 높은 사고력 계발에 도움이 되며, 둘째,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셋째, 독서에 대한 흥미의 유발과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독서전략 프로그램을 통해 길러 내고자 하는 독자는 우선,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self directed learning)을 갖춘 독자, 독립적인 독자(independent reader), 전략적인 독자(strategic reader), 몰입적인 독자(engagement reader)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독서 전략 프로그램을 지도하려는 교사는 우선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한데,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 전략 지도 프로그램의 활동 영역은 아이디어 생성, 어휘력 개발, 상호 작용 강화, 도식화, 쓰기(작문과 독서의 통합)의 다섯 영역으로 구성된다. 둘째, 독서 전략 지도 프로그램의 주제 유형은 ‘문학, 역사, 과학, 인문․사회’로 되어있는데, 문학 유형은 서사(narrative) 구조를 갖춘 글이며, 과학 유형은 설명적인(expository) 구조를 갖춘 글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독서 지도교사는 각 전략을 선택할 때, 읽을 책이 어떤 주제인지, 주로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 생각하고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독서 전략 지도 프로그램의 구체적 활용에 있어 첫 번째 방법은, 교육과정 위주의 특성 있는 활용인데, 이를 위한 방법으로 ⓛ교과 교육과정 지도 시의 활용이 있다. 이는 국어과 수업과 연관지어 활용하는 것으로, 아이디어 생성, 어휘력 개발, 상호 작용강화, 도식화, 쓰기(작문과 독서의 통합)의 다섯 영역의 활동들은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기르고자 하는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과 직결되므로 효율적이다. ②재량 활동 교육 과정 지도 시의 활용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의,분류,특성,운영방침,운영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지도방법,시사점 분석
  • 위한 것이다2. 재량 활동은 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3. 재량 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4. 재량 활동은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5.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6. 재량 활동은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7. 재량 활동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 [학교교육] 생애능력과 학교교육의 개혁
  • 교육부터 시작하여 평생 동안 학습하는 경험의 총체라고 볼 수 있다. 전술한 4가지 생애능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자면, 기초문해력으로는 3R(읽기:Reading, 쓰기:Writing, 계산하기:Arithmetic)을 들 수 있고, 핵심능력으로는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지도력을 들 수 있으며, 시민의식으로는 국가정체성, 신뢰 및 가치공유, 권리와 책임의식, 정치 및 사회참여, 민주적 절차법이 있고, 직업 특수 능력으로는 산업별, 직종별 업무수행능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38. 자기 조정 전략(1) 목적(2) 절차(3) 특징Ⅳ. 독서와 성격형성1. 독서가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2. 성격형성으로서 독서의 심리(1) 고립화(도피)(2) 사회화(3) 일반적 기분전환3. 독서에 의한 성격형성(1) 건전한 성격과 성격형성(2) 독서요법의 특징Ⅴ. 독서 지도 전문가 양성의 제문제1. 독서 지도 전문가의 지원 자격2. 독서 지도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3. 독서 지도 전문가의 활동 영역4. 문제 해결을 위한 기반 조성

  •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지식근로자 육성 HRD전략
  • 학습역량, 사고 역량, 사회적 역량(Tissen, Andrissen, & Deprez, 1998)과 자기주도적인 학습에의 몰입이 필요하다(Confessore & Confessore, 1995). 필요한 역량과 역량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가. 학습역량- 정보수집능력(Sourcing): 다양한 정보원(사람, 인터넷, 자료)을 통하여 원하는 지식과 정보를 찾을 수 있고, 주어진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가능하면 유용한 정보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의문제기(Questioning): 원하는 정보를 

  • [교육학] 학교교육계획서 비교, 분석
  • 교육지표 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정책방향학력신장을 위한 교육활동 지원, 인성ㆍ진로교육 내실화 추진, 학교의 자율성ㆍ책무성 제고, 교육복지의 선진화 구현역점 과제독서ㆍ토론ㆍ논술 교육 내실화,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 활성화, 예방중심의 생활지도 강화,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 지원 확대, 쾌적하고 공부하기 좋은 교실 환경 조성학교 교육목표목표가 뚜렷한 인재 육성추진과제 맞춤식 진로지도 강화, 자기 주도적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